레스토랑을 운영하고 있는 스카피는 레스토랑 내부가 너무 낡아 친구들과 함께 직접 리모델링 하기로 했습니다. 레스토랑이 있는 곳은 스노우타운으로 매우 추운 지역이어서 내부 공사를 하는 도중에 주기적으로 외벽의 상태를 점검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레스토랑의 구조는 완전히 동그란 모양이고 외벽의 총 둘레는 n미터이며, 외벽의 몇몇 지점은 추위가 심할 경우 손상될 수도 있는 취약한 지점들이 있습니다. 따라서 내부 공사 도중에도 외벽의 취약 지점들이 손상되지 않았는 지, 주기적으로 친구들을 보내서 점검을 하기로 했습니다. 다만, 빠른 공사 진행을 위해 점검 시간을 1시간으로 제한했습니다. 친구들이 1시간 동안 이동할 수 있는 거리는 제각각이기 때문에, 최소한의 친구들을 투입해 취약 지점을 점검하고 나머지 친구들은 내부 공사를 돕도록 하려고 합니다. 편의 상 레스토랑의 정북 방향 지점을 0으로 나타내며, 취약 지점의 위치는 정북 방향 지점으로부터 시계 방향으로 떨어진 거리로 나타냅니다. 또, 친구들은 출발 지점부터 시계, 혹은 반시계 방향으로 외벽을 따라서만 이동합니다.
외벽의 길이 n, 취약 지점의 위치가 담긴 배열 weak, 각 친구가 1시간 동안 이동할 수 있는 거리가 담긴 배열 dist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취약 지점을 점검하기 위해 보내야 하는 친구 수의 최소값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n | weak | dist | result |
---|---|---|---|
12 | [1, 5, 6, 10] | [1, 2, 3, 4] | 2 |
12 | [1, 3, 4, 9, 10] | [3, 5, 7] | 1 |
아이고 어렵다 어려워!!! 생각하고 이해하다가 머리 깨질뻔했다!
weak
을 rotate()
하며 rotatedWeak
에 저장한다.friends
에 저장한다.validateCase()
에서friends
순열의 각 경우의 수에 대해 유효한지 체크해준다.friendCount
: 현재까지 검증 완료한 친구 수current
: 현재까지 검증 완료한 weak
인덱스next
: 현재 검증 중인 weak
인덱스baseDistance + weak[current]
보다 weak[next]
가 멀리 있거나, weak[current]
가 weak[next]
보다 큰 값이면 현재 검증 중인 친구는 방문할 수 있는 모든 weak
를 방문한 것이다.isFinish()
로 외벽 점검에 성공했는지 확인한다.public class Solution {
private static int wall;
private static int[] distances;
private static int[][] rotatedWeak;
private static int[] friends;
private static int targetCount;
private static boolean isFinished = false;
public int solution(int n, int[] weak, int[] dist) {
wall = n;
distances = dist;
initRotatedWeak(weak);
for (int i = 1; i <= dist.length; i++) {
targetCount = i;
friends = new int[targetCount];
permutation(0, new boolean[dist.length]);
if (isFinished) break;
}
return (isFinished) ? targetCount : -1;
}
private void initRotatedWeak(int[] weak) {
rotatedWeak = new int[weak.length][weak.length];
for (int i = 0; i < weak.length; i++) rotatedWeak[i] = rotate(weak, i);
}
private int[] rotate(int[] weak, int count) {
int[] result = new int[weak.length];
for (int i = 0; i < weak.length; i++)
if (i + count < weak.length) result[i] = weak[i + count];
else result[i] = weak[i + count - weak.length] + wall;
return result;
}
private void permutation(int depth, boolean[] visit) {
if (isFinished) return;
if (depth == targetCount) {
validateCase();
return;
}
for (int i = 0; i < distances.length; i++) {
if (!visit[i]) {
friends[depth] = distances[i];
visit[i] = true;
permutation(depth + 1, visit);
visit[i] = false;
}
}
}
private void validateCase() {
for (int[] weak : rotatedWeak) {
boolean[] visited = new boolean[weak.length];
int friendCount = 0, weakCount = 0;
while (friendCount != targetCount) {
int current = weakCount;
int baseDistance = friends[friendCount++];
for (int next = weakCount; next < weak.length; next++) {
if (weak[current] > weak[next] || weak[next] > weak[current] + baseDistance) break;
visited[next] = true;
weakCount++;
}
if (isFinish(visited)) {
isFinished = true;
return;
}
}
}
}
private boolean isFinish(boolean[] visited) {
for (boolean bool : visited)
if (!bool) return false;
return true;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