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 처리 장치(CPU: Central Processing Unit)
Output Device = 출력장치
Input Device = 입력장치
Storage = 기억장치
access 속도가 빠른 기억장치의 순서 레지스터(Register) > 캐시(Cache) > 주기억장치(Main Memory) > 보조기억장치(HDD, SSD)
출처: https://technote.kr/313 [TechNote.kr:티스토리]
1) 레지스터
2) SRAM = 정적램
3) DRAM = 동적램
하드 디스크
USB memory
ROM
Bluray
_8bit는 1byte이다.
_64bit architecture에서 워드의 길이는 64bit이다.
_1바이트의 가장 큰 자리수를 담당하는 비트를 MSB라고 부른다.
SR flip-flop : 0 또는 1을 기억하거나 현상태를 그대로 기억한다.
D flip-flop : 입력값을 그대로 기억한다
JK flip-flop : 0 또는 1을 기억하거나 현상태를 그대로 기억하거나 그 보수를 기억한다.(RS 플립플롭과 동일하나 1, 1이 들어왔을때 보수(반대값)을 출력 한다.)
T flip-flop : 현 상태 또는 그 보수를 기억한다. (JK 플립플롭 2개를 묶어서 구성)
1) Program Counter는 다음 수행될 명령어가 들어있는 주기억장치의 주소를 기억하고 있다.
2) Instruction Register는 PC가 지정하는 주소에 있는 명령어를 임시 기억하고 있다.
3)general purpose register는 ALU를 직접 연결해서 사용하며, working register는 ALU를 사용하지 않고 별도로 연산을 진행한다. (X)
4) status register는 CPU의 상태를 나타내는 flag 정보를 저장한다.
1) shift
2) count
3) clear
4) load
= 컴파일 언어
* 인터프리터 vs 저급언어 vs 어셈블리어
1) 실제 구현에서 각 세그먼트의 수행 속도가 서로 다름.
2) 대표적인 설계로 산술 파이프라인과 명령어 파이프라인이 있음.
3) 수행시간이 가장 늦는 세그먼트로 인해 레지스터 전송에 싱크를 맞추어 주어야함.
산술 연산을 부연산으로 나누어 구성함.
모든 세그먼트의 수행 시간이 동일함.
명령어의 Fetch와 Decode는 중첩될 수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