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패턴(1/3)

강아G·2023년 10월 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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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은 '면접을 위한 CS 전공지식 노트'를 읽고 제 나름대로 정리를 해본 것입니다. 사족도 붙여 가며 정리하였는데, 만약 문제가 된다면 포스팅 내리겠습니다.

1. 디자인 패턴

  • 프로그램을 설계할 때 발생했던 문제점들을 객체 간의 상호 관계 등을 이용하여 해결할 수 있도록 하나의 '규약' 형태로 만들어 놓은 것을 의미

2 싱글톤 패턴(in javascript)

  • 리터럴 {} 또는 new Object로 객체를 생성하게 되면 다른 어떤 객체와도 같지 않기 때문에 이 자체만으로 싱글톤 패턴을 구현할 수 있음
const obj = {
	a: 27
}
const obj2 = {
	a: 27
}
console.log(obj === obj2) // false
  • 주로 데이터베이스 연결 모듈 등에 많이 쓰임

    • db connection에 관한 인스턴스 생성 비용을 아낄 수 있어서
  • 장점

    • 사용하기가 쉽고 실용적
  • 단점

    • TDD할 때 불리함(각 테스트마다 독립적인 인스턴스를 만들기 어려워서)
    • 모듈 간의 결합을 강하게 만들 수 있음
      • 의존성 주입
        • 위의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 고안됨
        • 메인 모듈이 직접 다른 하위 모듈에 대한 의존성을 주기보다는 중간에 의존성 주입자가 이 부분을 가로채, 메인 모듈이 간접적으로 의존성을 주입하도록 하는 것
        • 모듈을 쉽게 교체할 수 있고 테스팅이나 마이그레이션 하기에 용이. 애플리케이션 의존성 방향이 일관되고,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추론할 수 있으며, 모듈 간의 관계들이 조금 더 명확해짐
        • 단 모듈들이 분리되므로 클래스 수가 늘어나 복잡성이 증가될 수 있음. 그로 인한 런타임 페널티가 생기기도 함

2. 팩토리 패턴(in javascript)

  • 객체를 사용하는 코드에서 객체 생성 부분을 떼어내 추상화한 패턴이자 상속 관계에 있는 두 클래스에서 상위 클래스가 중요한 뼈대를 결정하고, 하위 클래스에서 객체 생성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을 결정하는 패턴
  • new Object()로 구현 가능
const num = new Object(42)
const str = new Object('abc')
num.constructor.name // Number
str.constructor.name // String
  • 위 예시에서는 전달받은 값(42, 'abc')에 따라 다른 객체를 생성하며 인스턴스의 타입(Number, String) 등을 정의하고 있음
// make a class of coffee(latte, espresso)
class Latte {
	constructor() {
    	this.name = "latte"
    }
}
class Espresso {
	constructor() {
    	this.name = "espresso"
    }
}

// make a sub class => specific content
class LatteFactory {
	static createCoffee() {
    	return new Latte()
    }
}
class EspressoFactory {
	static createCoffee() {
    	return new Espresso()
    }
}

const factoryList = { LatteFactory, EspressoFactory }

// make a super class => build a frame
class CoffeeFactory {
	static createCoffee(type) { // static methods => It can be called without creating an object based on the class, and memory allocation for that method can only be made once.
    	const factory = factoryList[type]
        return factory.createCoffee()
    }
}

const main = () => {
	// order latte
    const coffee = CoffeeFactory.createCoffee('LatteFactory')
    
    // call coffee name
    console.log(coffee.name) // latte
}
main()

3. 전략 패턴(in javascript)

  • 객체의 행위를 바꾸고 싶은 경우 직접 수정하지 않고 전략이라고 부르는 캡슐화한 알고리즘을 컨텍스트(개발자가 어떠한 작업을 완료하는 데 필요한 모든 관련 정보) 안에서 바꿔주면서 상호 교체가 가능하게 만드는 패턴
  • 이를 활용한 라이브러리로는 passport가 있음
const passport = require('passport')
const LocalStrategy = require('passport-local').Strategy

passport.use(new LocalStrategy(
	function(username, password, done) {
    	User.findOne({ username }, function(err, user) {
        	if (err) return done(err)
            if (!user) return done(null, false, { message: 'Incorrect username.' })
            if (!user.validPassword(password)) return done(null, false, { message: 'Incorrect password.' })
            return done(null, user)
        })
    }
))

=> // todo: 전반적으로 js에서 패턴을 어떻게 활용하는지 보충하면 좋을 거 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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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는 무슨 G?

1개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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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10월 9일

예전에 작성한 싱글톤 패턴 포스팅 첨부!
https://velog.io/@june_summer/디자인-패턴-싱글톤-패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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