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배웠던 class, struct, Enum을 살펴봅시다.
밑에 있는 표를 보시면
Class만 참조 타입이고 상속을 받을 수 있습니다.
Extension 기능은 나중에 블로그로 정리하겠습니다 :)
값 타입 (Value)
참조 타입 (Reference)
Class vs Struct/Enum
참조 타입과 값 타입의 비교 코드입니다.
코드 안에 주석으로 설명을 해놨으니 보시면 됩니다.
// 구조체 구현
struct ValueType {
var property = 1
}
// 클래스 구현
class ReferenceType {
var property = 1
}
// 첫 번째 상수 구조체 인스턴스
let firstStructInstance = ValueType()
// 두 번째 변수 구조체 인스턴스에 첫 번째 구조체 인스턴스를 복사합니다.
var secondStructInstance = firstStructInstance
// 두 번째 변수 구조체 프로퍼티 값 2로 수정하면
secondStructInstance.property = 2
// 첫 번째 인스턴스의 프로퍼티 값은 1이 나오게 되고, 두 번쨰 인스턴스의 값은 2가 나오게 됩니다.
// 그 이유는 firstStructInstance가 똑같이 복사가 되어서 secondStructInstance에 들어가기 때문에
// 똑같은 모양의 구조체가 하나 더 생성이 되어서 들어간 것 입니다.
print("first struct instance property : \(firstStructInstance.property)") // 1
print("second struct instance prooerty : \(secondStructInstance.property)") // 2
// 클래스 인스턴스 생성 후 참조 타입을 생성해줍니다.
let firstClassReference = ReferenceType()
// 첫 번째 클래스 인스턴스를 두 번째 인스턴스에 할당해줍니다.
var secondClassReference = firstClassReference
// 그 이후 프로퍼티 값을 2로 바꿔줬습니다.
secondClassReference.property = 2
// 첫 번째 참조 프로퍼티 값이 2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 하나의 인스턴스를 가지고 두 참조가 같은 인스턴스를 가리키기 때문에 참조값이 복사됩니다.
print("first class reference property : \(firstClassReference.property)") // 2
print("second class reference property : \(secondClassReference.property)") // 2
Swift 언어는 구조체, 열거형 사용을 선호하기 때문에 잘 알아두셔야 합니다.
하지만 Apple 프레임워크는 대부분 클래스를 사용합니다.
그러므로 Apple 프레임워크 사용시 구조체/클래스 선택은 우리의 몫 입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