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9 this / 실행 컨텍스트

JIY00N·2023년 2월 2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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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2.25

1. this

1-1 this 키워드

✔ 메서드(동작을 나타냄)는 자신이 속한 객체의 상태, 즉 프로퍼티를 참조하고 변경 할 수 있어야 함
-> 자신이 속한 객체를 가리키는 식별자를 참조할 수 있어야 한다.

this
- 자신이 속한 객체 또는 자신이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키는 자기 참조 변수
- this를 통해 자신이 속한 객체 또는 자신이 생성할 인스턴스의 프로퍼티나 메서드를 참조할 수 있음
- 자바스립트 엔진에 의해 암묵적으로 생성되며, 코드 어디서든 참조 가능
- this가 가리키는 값, 즉 this 바인딩(식별자와 값을 연결하는 과정)은 함수 호출 방식에 의해 동적으로 결정됨

  1. 객체 리터럴 예제
// 객체 리터럴
const circle ={
  radius: 5;
  getDiameter() {
    // this는 메서드를 호출한 객체를 가리킴
    return 2 * this.radius;
  }
};
console.log(circle.getDiameter()); // 10
  1. 생성자 함수 예제
// 생성자 함수
function Circle(radius){
  // this는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킴
  this.radius = radius;
}
Circle.prototype.getDiameter = function(){
  // this는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킴
  return 2 * this.radius;
};
// 인스턴스 생성
const circle = new Circle(5);
console.log(circle.getDiameter()); // 10

1-2 함수 호출 방식과 this 바인딩

✔ this 바인딩(this에 바인딩될 값)은 함수 호출 방식, 즉 함수가 어떻게 호출되었는지에 따라 동적으로 결정된다.
✔ 함수를 호출하는 방식 = 일반 함수 호출, 메서드 호출, 생성자 함수 호출, Function.prototype.apply/call/bind 메서드에 의한 간접 호출

  1. 일반 함수 호출
    ✔ 기본적으로 this에는 전역 객체가 바인딩됨
    ✔ 일반 함수로 호출된 모든 함수(중첩, 콜백 포함) 내부의 this에는 전역 객체가 비인딩 됨
var value = 1;
const obj = {
  value: 100;
  foo(){
    console.log("foo's this: ", this); // {value: 100, foo: f}
    // 콜백 함수 내부의 this에는 전역 객체가 바인딩 됨
    seTimeout(function(){
      console.log("callback's this: ", this); // window
      console.log("callback's this.value ", this.value); // 1
    }, 100);
  }
};
obj.foo();
  1. 메서드 호출
    ✔ 메서드 내부의 this에는 메서드를 호출한 객체, 즉 메서드를 호출할 때 메서드 이름 앞의 마침표(.) 연산자 앞에 기술한 객체가 바인딩 됨
    ✔ 메서드 내부의 this는 메서드를 소유한 객체가 아닌 메서드를 호출한 객체에 바인딩 됨

  2. 생성자 함수 호출
    ✔ 생성자 함수 내부의 this에는 생성자 함수가 (미래에) 생성할 인스턴스가 바인딩 됨
    ✔ new 연산자와 함께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지 않으면 일반 함수로 동작함

  3. Function.prototype.apply/call/bind 메서드에 의한 간접 호출
    ✔ apply, call, bind 메서드는 Function.prototype의 메서드이다.
    ✔ apply와 call 메서드의 본질적인 기능은 함수를 호출하는 것
    ✔ apply - 호출할 함수의 인수를 배열로 묶어 전달
    ✔ call - 호출할 함수의 인수를 쉼표로 구분한 리스트 형식으로 전달

function getThisBinding(){
  console.log(arguments);
  return this;
}
// this로 사용할 객체
const thisArg = { a: 1 };
// getThisBinding 함수를 호출하면서 인수로 전달한 객체를 getThisBinding 함수의 this에 바인딩함
// apply 메서드는 호출할 함수의 인수를 배열로 묶어 전달함
console.log(getThisBinding.apply(thisArg, [1,2,3]));
// Arguments(3) [1, 2, 3, callee: f, Symbol(Symbol.iterator): f]
// {a: 1}

// call 메서드는 호출할 함수의 인수를 쉼표로 구분한 리스트 형식으로 전달함
cosnole.log(getThisBinding.call(thisArg, 1, 2, 3));
// Arguments(3) [1, 2, 3, callee: f, Symbol(Symbol.iterator): f]
// {a: 1}

✔ bind - 함술 호출은 하지 않고, 첫번 째 인수로 전달한 값으로 this 바인딩이 교체된 함수를 새롭게 생성해 반환
✔ bind 메서드는 메서드의 this와 메서드 내부의 중첩 함수 또는 콜백 함수의 this가 불일치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유용하게 사용됨

const person = {
  name: 'Lee',
  foo(callback){
    // bind 메서드로 callback 함수 내부의 this 바인딩을 전달
    setTimeout(callback.bind(this), 100);
  }
};
person.foo(function() {
  console.log(`Hi! my name is ${this.name}.`); // Hi! my name is Lee.
});

🎯 정리

함수 호출 방식this 바인딩
일반 함수 호출전역 객체
메서드 호출메서드를 호출한 객체
생성자 함수 호출생성자 함수가 (미래에) 생성할 인스턴스
Function.prototype.apply/call/bind 메서드에 의한 간접 호출Function.prototype.apply/call/bind 메서드에
첫번째 인수로 전달한 객체

2. 실행 컨텍스트

✔ 실행 컨텍스트는 자바스립트의 동작 원리를 담고 있는 핵심 개념이다.

2-1 소스코드의 타입

✔ ECMAScript 사양은 소스코드를 4가지 타입으로 구분 -> 4가지 타입의 소스코드는 실행 컨텍스트를 생성
✔ 4가지로 구분하는 이유는 소스코드의 타입에 따라 실행 컨텍스트를 생성하는 과정과 관리 내용이 다르기 때문

소스코드의 타입설명
전역 코드전역에 존재하는 소스코드
전역에 정의된 함수, 클래스 등의 내부 코드는 포함되지 않는다.
함수 코드함수 내부에 존재하는 소스코드
함수 내부에 중첩된 함수, 클래스 등의 내부 코드는 포함되지 않는다.
eval 코드빌트인 전역 함수인 eval 함수에 인수로 전달되어 실행되는 소스코드
모듈 코드모듈 내부에 존재하는 소스코드
모듈 내부의 함수, 클래스 등의 내부 코드는 포함되지 않는다.
  1. 전역 코드
    ✔ 전역 코드는 전역 변수를 관리하기 위해 최상위 스코프인 전역 스코프를 생성해야 함
    ✔ var 키워드로 선언된 전역 변수와 함수 선언문으로 정의된 전역 함수를 전역 객체의 프로퍼티와 메서드로 바인딩하고 참조하기 위해 전역 객체와 연결되어야 함
    -> 전역 코드가 평가되면 전역 실행 컨텍스트가 생성됨

  2. 함수 코드
    ✔ 함수 코드는 지역 스코프를 생성하고 지역변수, 매개변수, arguments 객체를 관리해야 함
    ✔ 생성한 지역 스코프를 전역 스코프에서 시작하는 스코프 체인의 일원으로 연결해야 함
    -> 함수 코드가 평가되면 함수 실행 컨텍스트가 생성됨

  3. eval 코드
    ✔ eval 코드는 strict mode에서 자신만의 독자적인 스코프를 생성
    -> eval 코드가 평가되면 eval 실행 컨텍스트가 생성됨

  4. 모듈 코드
    ✔ 모듈 코든느 모듈별로 독립적인 모듈 스코프를 생성함
    -> 모듈 코드가 평가되면 모듈 실행 컨텍스트가 생성됨

2-2 소스코드의 평가와 실행

✔ 자바스크립트 엔진은 소스코드를 소스코드의 평가소스코드의 실행으로 나누어 처리함

✔ 소스코드의 평가 과정 - 실행 컨텍스트를 생성하고 변수, 함수등의 선언문만 먼저 실행하여 생성된 변수나 함수 식별자를 키로 실행 컨텍스트가 관리하는 스코프에 등록

✔ 소스코드의 실행 과정(런타임) - 평가 과정이 끝나면 변수나 함수의 참조를 실행 컨텍스트가 관리하는 스코프에서 검색해서 취득하고 변수값의 변경등 소스코드의 실행 결과는 다시 실행 컨텍스트가 관리하는 스코프에 등록됨

2-3 실행 컨텍스트의 역할

전역 코드 평가 -> 전역 코드 실행 -> 함수 코드 평가 -> 함수 코드 실행

✔ 실행 컨텍스트는 식별자(변수, 함수, 클래스등의 이름)를 등록하고 관리하는 스코프코드 실행 순서 관리를 구현한 내부 메커니즘으로, 모든 코드는 실행 컨텍스트를 통해 실행되고 관리됨

식별자와 스코프실행 컨텍스트의 렉시컬 환경으로 관리
코드 실행 순서실행 컨텍스트 스택으로 관리

2-4 실행 컨텍스트 스택

✔ 실행 컨텍스트 스택 - 실행 컨텍스트는 스택 자료구조로 관리됨, 코드의 실행 순서를 관리
✔ 실행 중인 실행 컨텍스트 - 실행 컨텍스트 스택의 최상위에 존재하는 실행 컨텍스

const x = 1;

function foo(){
  const y = 2;
  functcion bar(){
    console.log(x+y+z);
  }
  bar();
}

foo();

전역 코드의 평가와 실행 -> foo 함수 코드의 평가와 실행 -> bar 함수 코드의 평가와 실행 -> foo 함수 코드로 복귀 -> 전역 코드로 복귀

2-5 렉시컬 환경

✔ 렉시컬 환경 - 식별자와 식별자에 바인딩된 값, 상위 스코프에 대한 참조를 기록하는 자료구조로 실행 컨텍스트를 구성하는 컴포넌트
✔ 렉시컬 환경은 키와 값을 갖는 객체 형태의 스코프를 생성하여 식별자를 키로 등록하고 식별자에 바인딩된 값을 관리함(저장소 역할)

✔ 실행 컨텍스트 = LexicalEnvironment 컴포넌트 + VariableEnvironment 컴포넌트로 구성
✔ 렉시컬 환경
= Environment Record(환경 레코드) + OuterLexicalEnvironmentReference(외부 렉시컬 환경에 대한 참조)로 구성

환경 레코드 - 스코프에 포함된 식별자를 등록하고 등록된 식별자에 바인딩된 값을 관리하는 저장소(소스코드의 타입에 따라 관리하는 내용에 차이가 있음)
외부 렉시컬 환경에 대한 참조 - 외부 렉시컬 환경에 대한 참조는 상위 스코프(해당 실행 컨텍스트를 생성한 소스코드를 포함하는 상위 코드의 렉시컬 환경)를 가리킴, 외부 렉시컬 환경에 대한 참조를 통해 단방향 linked list인 스코프 체인을 구현

2-6 실행 컨텍스트의 생성과 식별자 검색 과정

var x = 1;
const y = 2;

function foo(a){
  var x = 3;
  const y = 4;
  
  function bar(b){
    const z = 5;
    console.log(a+b+x+y+z);
  }
  bar(10);
}
foo(20); //42

1. 전역 객체 생성

✔ 전역 객체는 전역 코드가 평가되기 이전에 생성됨
✔ 전역 객체에는 빌트인 전역 프로퍼티와 빌트인 전역 함수, 그리고 표준 빌트인 객체가 추가되며 동작 환경 또는 특정 환경을 위한 호스트 객체를 포함함

2. 전역 코드 평가

  1. 전역 실행 컨텍스트 생성

    ✔ 비어있는 전역 실행 컨텍스트를 생성하여 실행 컨텍스트 스택에 푸시
  1. 전역 레시컬 환경 생성

    ✔ 전역 레시컬 환경을 생성하고 전역 실행 컨텍스트에 바인딩함

    2.1 전역 환경 레코드 생성

    ✔ 전역 레시컬 환경을 구성하는 컴포넌트인 전역환경 레코드는 전역 변수를 관리하는 전역 스코프, 전역 객체의 빌트인 전역 프로퍼티와 빌트인 전역 함수, 표준 빌트인 객체를 제공
    ✔ 전역 환경 레코드는 객체 환경 레코드선언전 환경 레코드로 구성됨

    ✔ 객체 환경 레코드 - 기존의 전역 객체가 관리하더 var 키워드로 선언한 전역 변수와 함수 선언문으로 정의한 전역 함수, 빌트인 전역 프로퍼티와 빌트인 전역 함수, 표준 빌트인 객체를 관리

    ✔ 선언전 환경 레코드 - let, const 키워드로 선언한 전역 변수를 관리

    2.1.1 객체 환경 레코드 생성
    ✔ 객체 환경 레코드는 BindingObjdect라고 부르는 객체와 연결됨
    ✔ BindingObject는 전역 객체 생성에서 생성된 전역 객체

    2.1.2 선언적 환경 레코드 생성
    ✔ let, const 키워드로 선언한 변수는 런타임에 컨트롤이 변수 선언문에 도달하기 전까지 일시적 사각지대에 빠지기 때문에 참조할 수 없음

2.2 this 바인딩
✔ 전역 환경의 [[GlobalThisValue]] 내부 슬롯에 this가 바인딩 됨

2.3 외부 렉시컬 환경에 대한 참조 결정
✔ 외부 렉시컬 환경에 대한 참조는 현재 평가 중인 소스코드를 포함하는 외부 소스코드의 렉시컬 환경, 즉 상위 스코프를 가리킴

3. 전역 코드 실행

✔ 전역 코드가 순차적으로 실행
✔ 동일한 이름의 식별자가 다른 스코프에 여러 개 존재할 수도 있다 -> 어느 스코프의 식별자를 참조하면 되는지 결정할 필요가 있음 -> 식별자 결정
✔ 식별자 결정을 위해 식별자를 검색할 때는 실행 중인 실행 컨텍스트에서 식별자를 검색하기 시작

4. foo 함수 코드 평가

  1. 함수 실행 컨텍스트 생성

  2. 함수 렉시컬 환경 생성

    2.1 함수 환경 레코드 생성
    2.2 this 바인딩
    2.3 외부 렉시컬 환경에 대한 참조 결정

5. foo 함수 코드 실행

6. bar 함수 코드 평가

7. bar 함수 코드 실행

  1. console 식별자 검색

  2. log 메서드 검색

  3. 표현식 a+b+x+y+z 의 평가

  4. console.log 메서드 호출

8. bar 함수 코드 실행 종료

9. foo 함수 코드 실행 종료

10. 전역 코드 실행 종료

2-7 실행 컨텍스트와 블록 레벨 스코프

✔ var 키워드로 선언한 변수는 오로지 함수의 코드 블록만 지역 스코프로 인정하는 함수 레벨 스코프를 따른다.

✔ let, const 키워드로 선언한 변수는 모든 코드 블록(함수, if, for, while, try/catch)을 지역 스코프로 인정하는 블록 레벨 스코프를 따른다.
-> 코드 블록이 반복해서 실행될 때마다 코드 블록을 위한 새로운 렉시컬 환경을 생성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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