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스 입문 - 라이팅

Jiyeon Jeong·2022년 1월 2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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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팅은 빛과 물체 간 상호작용을 처리하는 기술이다. 본 챕터에서는 퐁이 제안한 라이팅 기법을 소개하고 어떻게 쉐이더로 구현되는지 설명한다.

퐁 모델

점 광원은 3차원 공간의 한 점으로부터 전방위로 빛이 발산되는 것을 일컽는다. 점 광원으로부터 멀리 떨어진 물체일수록 빛을 덜 받게 되는데 이는 빛이 물체까지 이동하는 동안 희석되기 때문이다.

방향성 광원은 아주 강력한 광원이 멀리 존재할 때 여러 점에 입사하는 방향은 서로 평행하다고 가정하는 것이다. 예를 들자면 태양이 지구에서 빛을 여러 방향으로 입사한다. 여기서 각 점으로부터 태양과의 거리는 다르지만 태양과 지구의 거리가 매우 멀므로 차이는 무시될만한 수치이다.
본 장에서는 이 방향성 광원을 사용해 퐁모델을 기술한다.

물체를 라이팅하기 위해 물체 표면으로 들어오는 빛과 카메라를 향해 나가는 빛 사이의 관계를 정의해야 한다. 표면에 감지되는 색상을 아래의 그림처럼 네 가지 항목으로 분리해서 처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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