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 Lv.1 [1차] 다트 게임 JavaScript

Janet·2023년 3월 1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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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다트 게임

카카오톡에 뜬 네 번째 별! 심심할 땐? 카카오톡 게임별~

http://t1.kakaocdn.net/welcome2018/gamestar.png

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

  1.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2.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3. 점수와 함께 Single(S), Double(D), Triple(T)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점수 , 점수 , 점수 )으로 계산된다.

    1

    2

    3

  4. 옵션으로 스타상() , 아차상(`#`)이 존재하며 스타상()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5. 스타상()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의 점수만 2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6. 스타상()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점수는 4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7. 스타상(`)의 효과는 아차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의 점수는 -2배가 된다. (예제 5번 참고)

  8. Single(S), Double(D), Triple(T)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9. 스타상(`), 아차상(#`)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

입력 형식

"점수|보너스|[옵션]"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예) 1S2D*3T

  •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
  • 보너스는 S, D, T 중 하나이다.
  • 옵선은 *이나 # 중 하나이며, 없을 수도 있다.

출력 형식

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예) 37

입출력 예제

예제dartResultanswer설명
11S2D*3T3711  2 + 22  2 + 33
21D2S#10S912 + 21 * (-1) + 101
31D2S0T312 + 21 + 03
41S2T3S2311  2 2 + 23 * 2 + 31
51D#2S*3S512  (-1) 2 + 21 * 2 + 31
61T2D3D#-413 + 22 + 32 * (-1)
71D2S3T*5912 + 21  2 + 33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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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풀이

💡 문제풀이 과정

  • 문자열을 나누어 계산해야 하므로 for() 반복문을 이용하였다. 주의할 것은 for()를 통해 문자열 하나씩 접근하게 되는데, 다트 점수는 0부터 10까지 이므로, 점수가 10점이 나올 경우 문자열 2개를 차지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if() 문을 세세하게 나눌 필요가 있었다. if() 점수가 0~9인 경우에서 하위에 다시 if()문을 써서 문자열[i]가 1이고 문자열[i+1]이 0인 경우 점수는 10이다. 그리고 i++ 해주어 반복문 연산을 다음 순서로 넘겨준다. else 나머지는 새로운 변수에 점수를 담아준다.
  • 각 점수에는 보너스가 붙는데, S는 1제곱이므로 나온 점수 그대로 새로운 배열에 담아준다, D는 2제곱, T는 3제곱이므로 Math.pow()를 이용하여 배열에 push() 한다.
  • 또한, 다트를 던질 때 마다 옵션이 붙을 수 있다. *는 방금 던진 점수와 이전에 던진 점수 각각에 2배를 곱해주는 옵션이고, #는 방금 던진 점수에 -1을 곱해줘야 한다.
  • 마지막으로 배열에 담긴 계산된 점수들을 reduce()로 모두 더하여 리턴했다.

✅ 답안

function solution(dart) {
  let arr = [];
  let score = 0;

  for (let i = 0; i < dart.length; i++) {
    if (dart[i] >= 0 && dart[i] <= 9) {
      if (dart[i] == 1 && dart[i + 1] == 0) {
        score = 10;
        i++;
      } else score = Number(dart[i]);
    } else if (dart[i] === "S") {
      arr.push(score);
    } else if (dart[i] === "D") {
      arr.push(Math.pow(score, 2));
    } else if (dart[i] === "T") {
      arr.push(Math.pow(score, 3));
    } else if (dart[i] === "*") {
      arr[arr.length - 1] *= 2;
      arr[arr.length - 2] *= 2;
    } else if (dart[i] === "#") {
      arr[arr.length - 1] *= -1;
    }
  }
  return arr.reduce((acc, cur) => acc + cu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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