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 Lv.0 안전지대 JavaScript

Janet·2023년 4월 1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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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gorith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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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다음 그림과 같이 지뢰가 있는 지역과 지뢰에 인접한 위, 아래, 좌, 우 대각선 칸을 모두 위험지역으로 분류합니다.

https://grepp-programmers.s3.ap-northeast-2.amazonaws.com/files/production/124a2c93-da99-4643-96a8-292bb871f553/image.png

지뢰는 2차원 배열 board에 1로 표시되어 있고 board에는 지뢰가 매설 된 지역 1과, 지뢰가 없는 지역 0만 존재합니다. 지뢰가 매설된 지역의 지도 board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안전한 지역의 칸 수를 return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board는 n * n 배열입니다.
  • 1 ≤ n ≤ 100
  • 지뢰는 1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 board에는 지뢰가 있는 지역 1과 지뢰가 없는 지역 0만 존재합니다.

입출력 예

boardresult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1, 0, 0], [0, 0, 0, 0, 0]]16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1, 1, 0], [0, 0, 0, 0, 0]]13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0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 (3, 2)에 지뢰가 있으므로 지뢰가 있는 지역과 지뢰와 인접한 위, 아래, 좌, 우, 대각선 총 8칸은 위험지역입니다. 따라서 16을 return합니다.

입출력 예 #2

  • (3, 2), (3, 3)에 지뢰가 있으므로 지뢰가 있는 지역과 지뢰와 인접한 위, 아래, 좌, 우, 대각선은 위험지역입니다. 따라서 위험지역을 제외한 칸 수 13을 return합니다.

입출력 예 #3

  • 모든 지역에 지뢰가 있으므로 안전지역은 없습니다. 따라서 0을 return합니다.

문제풀이

💡 문제풀이 과정

  • 1 (지뢰가 있는 지역) 주위의 위험지역의 좌표(x,y)를 2차원 배열 형태로 담아둔다. 주어진 board 배열은 2차원 배열이기 때문에 반복문을 중복으로 사용하여 지뢰가 있는 곳을 찾도록 한다. 따라서 board[i][j] == 1이면 (지뢰가 있는 곳이면) 이라는 조건문을 세워 1주변의 위험 지역의 좌표에 해당되는 곳은 2로 바꿔주고, 0(안전 지역)인 지역은 카운트하여 반환한다.
let board = [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1, 0, 0],
 [0, 0, 0, 0, 0],
];
    
// 안전지역: 0, 지뢰가 있는 지역: 1, 위험지역: 2
// Result
0: [0, 0, 0, 0, 0]
1: [0, 0, 0, 0, 0]
2: [0, 2, 2, 2, 0]
3: [0, 2, 1, 2, 0]
4: [0, 2, 2, 2, 0]

✅ 답안

function solution(board) {
  let answer = 0;
	
  const dangerArea = [
		[-1, 0], [1, 0], [0, 1], [0, -1], [-1, 1], [1, 1], [1, -1], [-1, -1]
	]; // 위험지역 xy좌표
	
  for (let i = 0; i < board.length; i++) {
    for (let j = 0; j < board[i].length; j++) {
      if (board[i][j] == 1) {
        dangerArea.map((v) => {
          let [x, y] = v;
          [x, y] = [x + i, y + j];
          if (
            x >= 0 &&
            x < board.length &&
            y >= 0 &&
            y < board[i].length &&
            board[x][y] == 0
          )
            board[x][y] = 2;
        });
      }
    }
  }
  board.map(v1 => v1.map(v2 => v2 == 0 ? answer++ : 0));
  return answ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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