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tity
@Table(name = "member")
public class Member implements Serializable {
// PK
@Id
@GeneratedValue
@Column(name = "member_id")
private Long id;
...
}
Java 직렬화는 객체를 바이트 스트림으로 변환하거나, 반대로 바이트 스트림을 객체로 변환하는 기술이다. 직렬화를 통해 객체를 파일에 저장하거나 네트워크를 통해 전송할 수 있다. Serializable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의 인스턴스는 직렬화 가능한 객체로 간주된다.
일반적으로 JPA(Entity) 클래스는 직렬화 가능해야 하는 경우가 많지는 않지만, 예를 들어 세션 클러스터링, 캐시 저장, 분산 시스템 등과 같은 상황에서 직렬화가 필요할 수 있다.
세션 클러스터링, 캐시 저장, 분산 시스템은 대규모 트래픽 대응 시 유용하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데이터의 공유와 확장성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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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객체의 전송
직렬화된 객체를 네트워크를 통해 다른 시스템으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를 통해 객체를 전송하려면 객체를 직렬화하여 바이트 스트림으로 변환한 후,
수신 측에서는 해당 바이트 스트림을 역직렬화하여 객체로 복원할 수 있습니다.
1. 세션 클러스터링
세션 클러스터링은 웹 애플리케이션의 세션 데이터를 여러 서버에 분산하여 저장하고 관리하는 방식입니다.
대규모 트래픽에서는 단일 서버에 세션 데이터를 저장하면 세션 서버의 부하가 증가하고,
장애 시에 세션 데이터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세션 클러스터링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서버 간에 세션 데이터를 공유하고
분산 저장하여 성능과 가용성을 향상시킵니다.
2. 캐시 저장
직렬화된 객체는 메모리나 디스크에 저장될 수 있으므로,
동일한 객체를 반복적으로 생성할 필요 없이 저장된 직렬화된 객체를 사용하여 객체를 복원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캐시는 데이터를 미리 저장하여 반복적인 요청에 대한 응답 시간을 줄이고,
시스템 부하를 감소시키는 데 사용됩니다.
대규모 트래픽에서는 반복적으로 동일한 데이터를 조회하는 경우가 많아서
데이터베이스에 매번 접근하지 않고 캐시에서 데이터를 가져오면 성능이 향상됩니다.
캐시 저장은 Redis와 같은 인메모리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여 구현할 수 있으며,
Redis는 높은 성능과 확장성을 제공하여 대규모 트래픽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3. 분산 시스템
분산 시스템은 여러 서버와 네트워크로 구성된 시스템으로,
대규모 트래픽을 처리하고 확장성을 갖추기 위해 사용됩니다.
객체를 직렬화하여 네트워크 상에서 다른 컴퓨터 노드로 전송하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분산 시스템은 데이터를 여러 노드에 분산하여 저장하고 처리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이를 통해 부하 분산, 고가용성, 장애 허용성 등의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대규모 트래픽 대응 시에는 분산 시스템을 구축하여 서버의 부하를 분산시키고,
데이터의 고가용성을 확보하여 전체 시스템의 성능과 안정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