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Java GUI_swing | 기본적인 창 설정

Jeini·2022년 12월 22일
1

☕️  Java

목록 보기
44/59
post-thumbnail

💡 Swing


  • 자바에서 GUI(Graphic User Interface)를 구현하기 위해 JDK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개발 툴킷
  • 단일-스레드 프로그래밍 모델을 따른다.

❗️ MVC 패턴 : Model-View-Controller

  • Model : 데이터를 가져와 어떤 작업을 처리하거나 처리한 작업을 저장
  • View : 데이터를 보여주는 역할
  • Controller : 뷰와 모델 사이의 흐름제어

AWT의 제약을 극복하기 위하여 만들어졌다.

운영 환경에 영향을 받지 않고 동일한 화면을 보여줄 수 있도록 시스템에 대한 의존도를 최소화하고 각종 컴포넌트들을 자바에서 직접 그려서 구현하였다.

따라서 여러 환경에서 동일한 모습을 보일 수 있도록 구현되었으나 대신 해당 시스템의 고유한 모습을 보여줄 수 없다.

이러한 약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룩 앤드 필(Look And Feel)이라는 기능을 지원하는데 이 기능을 이용하여 프로그램 전체의 UI 모습을 바꿀 수 있다.

스윙의 아키텍처는 플랫폼-독립적인, 자바 모델-뷰-컨트롤러 GUI 프레임워크이다.

❗️ Look And Feel (룩 앤드 필)

  • 마케팅, 브랜딩, 상표화와 같은 분야와 제품의 내용에 쓰이는 용어로, 사용자의 제품 체험과 겉모양, 인터페이스의 주된 기능을 나타낸다.

💡Component / Container


Component 컴포넌트 : 화면을 구성하는 부품

  • 컨테이너에 포함되어야 비로소 화면에 출력될 수 있는 GUI 객체
  • 모든 GUI 컴포넌트의 최상위 클래스 : java.awt.Component
  • 스윙 컴포넌트의 최상위 클래스 : javax.swing.Jcomponent
  • JPanel(JPanel의 경우 다른 컴포넌트들을 포함할 수 있기 때문에 컨테이너이면서 컴포넌트이다.)

Container(컨테이너)는 컴포넌트로 부터 상속 받은 하나의 윈도우 영역을 의미

  • 컨테이너: 다른 컴포넌트들을 포함할 수 있는 컨테이너 (JPanel)
  • 최상위 컨테이너: 다른 컴포넌트를 포함할 수 없으며, 컨테이너에 포함되어야 화면에 출력되는 객체 (JFrame, JDialog)

✏️ 기본 창 만들기


  • 사이즈: 500 * 400
  • 위치: 200, 200
  • 타이틀: MyFrame1
  • 종료버튼 클릭시: 현재창만 종료
  • 배경색: 노랑

이렇게 기초적으로 창을 만들어보자.

import java.awt.Color;
import java.awt.Container;
import java.awt.Dimension;
import java.awt.Point;
import java.awt.Rectangle;

import javax.swing.JFrame;

public class FrameEx extends JFrame {
	public FrameEx() {
		super("MyFrame1");
		
        // 정사각형으로 크기 정하기
		setBounds(new Rectangle(200, 200, 500, 400));
        // 배경색 지정하기
		getContentPane().setBackground(Color.YELLOW);
        // 종료버튼 클릭시 즉시 종료
		setDefaultCloseOperation(EXIT_ON_CLOSE);
        // 창이 눈에 보이게 해줌
		setVisible(tru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new FrameEx2();
	}
}

✏️ setDifaultCloseOperation 종류

  • JFrame.EXIT_ON_CLOSE: 프로그램 종료

  • JFrame.DISPOSE_ON_CLOSE: 해당 창만 종료

  • JFrame.HIDE_ON_CLOSE: 창이 있는데 눈에 보이는 것만 제거함.
    그래서 창이 계속 작동한다. = setVisible(false)

  • JFrame.DO_NOTHITNG_ON_CLOSE: 창만 켜지고 아무것도 안함
    (나중에 WindowListeners를 활용하여 쓰인다.)

✏️ 배경색 바꾸기


f.setBackground(Color.RED);

이렇게만 하면 창의 색깔이 바뀌지 않는다.


이유는, 젤 뒤에있는 Frame의 색깔을 바꾼 것이다.

우리가 실제로 보는 것은 Menu Bar이기 때문에 우리가 눈에 보이는Menu Bar인 ContentPane을 바꿔주어야 한다.

f.getContentPane().setBackground(Color.RED);

✏️ 임의로 색상 바꾸기

Color background = new Color(0xCCCCCC);

f.getContentPane().setBackground(background);

16진수는 지원안하기 때문에 #빼고 0x를 붙여준다.

✏️ 타이틀 사진 붙이기


이미지 이름을 파라미터 안에 넣는다.

Toolkit kit = Toolkit.getDefaultToolkit();

Image icon = kit.getImage("dog-icon.png");

setIconImage(icon);

✏️ 창 중앙에 두기


  1. 직접 중앙 메서드를 만들어준다.
public void goCenter(JFrame frame) {
	
    Dimension screenSize = Toolkit.getDefaultToolkit().getScreenSize();
	Dimension frameSize = frame.getSize();
		
	frame.setLocation(
		(screenSize.width - frameSize.width) / 2,
		(screenSize.height - frameSize.height) / 2
	);
} // goCenter(this)

📎 setLocationRelativeTo(null)

setLocationRelativeTo(Component c)

  • 윈도우 매개변수 안의 컴포넌트에 따라 상대적인 위치를 지정할 수 있다.
  • 컴포넌트 값으로는 null과 null이 아닌 내용을 넣으면 된다.
  • 기본적으로 setLocationRelativeTo(null) 은 창을 가운데에 띄우는 역할로 많이 활용된다.

✏️ 전체화면 만들기


setExtendedState(MAXIMIZED_BOTH);
import javax.swing.JFrame;

public class FrameEx3 extends JFrame {
	public FrameEx3() {
		setTitle("전체화면");
		
		// setSize를 만들어줘야지 작은창을 눌렀을 때 이 크기로 돌아온다.
		setSize(400, 300);
        setLocationRelativeTo(null);
		
		//전체화면
		setExtendedState(MAXIMIZED_BOTH);
		
		setDefaultCloseOperation(EXIT_ON_CLOSE);
		setVisible(tru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new FrameEx3();
	}

}

✏️ 글자 넣기


JLabel lblText = new JLabel("글자글자");

어디까지가 레이블인지 알려면 어떻게 알까?

색깔을 넣어봐서 알아보자.

하지만 레이블은 투명이여서 색깔을 가지지 못해서 나타내지 않는다.
그것을 불투명하게 만들어보자.

✏️ setOpaque_불투명하게 만들기

lblText.setOpaque(true); // 불투명하게 만드는 메서드

그럼 Label에 배경색을 넣어보자.

JLabel lblText = new JLabel("글자글자");

lblText.setOpaque(true);
lblText.setBackground(Color.YELLOW);

✏️ Lebel 위치 조정

왼쪽, 중앙, 오른쪽 다된다.

JLabel lblText = new JLabel("글자글자", JLabel.CENTER); // 중간으로 이동

✏️ Lebel 폰트 색상 바꾸기

lblText.setForeground(Color.RED);

JPanel에 넣어서 글자색에 맞게 배경색을 맞춰주자.

//글자에 맞춰서 형광색!
JPanel pnl = new JPanel();

pnl.add(lblText);
add(pnl, BorderLayout.NORTH);

✏️ 글꼴 설정


❗️ Physical and Logical Fonts

📎 Logical Fonts

Logical Fonts은 폰트 구성이 5개이며, 자바 플랫폼에서 정의하고 있다.

  • Serif
  • SansSerif
  • Monospaced
  • Dialog
  • DialogInput

자바 플랫폼에서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자바안에서 어디서든지 다 쓸 수 있다.

하지만 Logical은 영어만 해당된다. 한글은 해당X

// Font: 글자의 크기, 글꼴, 스타일
Font font = new Font(Font.SANS_SERIF, Font.BOLD, 30);
lblText.setFont(font);

📎 Physical Fonts

Physical Fonts은 운영체제에서 구성하는 글꼴이다.

// Font: 글자의 크기, 글꼴, 스타일
Font font = new Font("휴먼옛체", Font.BOLD, 30);
lblText.setFont(font);

✏️ 그림 붙이기


JLabel lblImg = new JLabel(new ImageIcon("다운로드.jpg"));

add(lblImg, BorderLayout.CENTER);

✏️ 자동으로 그림을 창으로 맞추기

JLabel lblImg = new JLabel(new ImageIcon("20180915_191740_939786784.gif"));

add(lblImg, BorderLayout.CENTER);

✏️ 사진에 글 추가하기

//글 추가하기
lblImg.setText("무지무지빔 ~~ !");
lblImg.setHorizontalTextPosition(JLabel.CENTER); // 가운데정렬
lblImg.setVerticalTextPosition(JLabel.BOTTOM); // 밑에


References
: https://yoo11052.tistory.com/43

profile
Fill in my own colorful colors🎨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