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ct

지니씨·2023년 7월 18일
0

프론트엔드

목록 보기
78/84

React.js란?

React.js는 애플리케이션에서 UI를 구현하는데 사용되는 JS 프레임워크

특징

  • 컴포넌트 기반
  • Virtual DOM 사용
  • 단방향 데이터 바인딩 사용
  • build가 쉬운 SPA 프레임워크
  • 심플하지만 강력
  • 선언적
  • Server-side 지원

참고

  • react 자체는 라이브러리이지만 react 생태계에서는 프레임워크라고 볼 수 있음
  • react(페이스북에서 만듬), vue, angular, svelte 등 모두 SingPageApplication을 만들기 위한 라이브러리/프레임워크
  • 실무에서는 webpack, vite, babel 등으로 빌드 / 최종 결과물은 결국 html, css, js
    (babel이 JSX 코드 -> React.createElement 로 바꿔줌)
  • react도 결국 js다.
  • react는 데이터 중심으로 움직인다.

장점

  • 데이터와 화면 일치 문제해결(데이터를 바꾸면 화면이 바뀌어야 함)
  • 화면의 깜박임 해결

단점

  • 검색엔진 노출의 어려움

v17 vs v18


React 입문 강의

https://www.inflearn.com/course/web-game-react
(2022년 react 18 버전 기준 / but 아직 실무에서는 17이 더 흔히 보일 것)

  • create react app : 실무에서도 사용하지만 강의에서는 원시적인 형태부터 진행 할 예정
  • 리액트 감 잡기 : 아무 페이지에서 state 찾기 (바뀌는 것)
  • react가 화면을 만들어주고 우리는 데이터에만 신경 쓰면 됨, document.querySelector 이런건 사용 X (돔에 직접 접근하고싶을때는 ref 사용)
  • setState할때는 render 함수 실행 됨
  • render에 함수 적어주면 새로 계속 함수가 생성해줌
  • react는 데이터가 바뀌면 화면이 바뀜, 화면에 바뀔 부분들을 state로 만들어 둠
  • 객체를 함부로 바꾸지 마라(불변성), 객체를 복사해서 데이터 바꿔 사용 / pop, push 등 사용 X concat 등 사용 (함수, 배열 등 도 객체)
  • 컴포넌트가 리렌더링되는 경우
    • state 바뀔 때
    • props 바뀔 때
    • 부모컴포넌트가 리렌더링되면 자식컴포넌트도 리렌더링됨
    • but 값이 안바껴도 useState 함수 호출만하면 렌더링이 일어남

컴포넌트 제작

ReactDOM.render(<LikeButton/>, document.querySelector('#root')); // react 17
ReactDOM.createRoot(document.querySelector('#root')).render(<LikeButton/>); // react 18
  • 컴포넌트란 데이터와 화면을 하나로 묶으둔 것
  • 컴포넌트 제작 방식 : class 방식(요즘 안씀 ErrorBoundary 에서 1% 정도 사용) vs 함수 방식

JSX

  • html 보다 더 엄격
  • js코드는 {}로 감싸줘야함
  • 닫는태그 꼭 필요 (ex. <input/>)
  • for, if 문 사용 불가로,대신 삼항 연산자, 배열의 map 많이 씀
  • return 에서는 상위 태그가 하나여야 함 (fraament <></> 사용 가능)
  • class 대신 className 사용, for대신 htmlFor 사용
  • 주석 : {/**/}
  • 가독성있게 코딩하는게 약간 어려움
  • JSX에서 null은 태그가 아예없음 의미

컴포넌트 제작 방식 - class

  • 구 state로 신 state 만들때는 함수형 setState 사용해야 문제가 안생김
  • React.createRef() 사용하면 리액트훅의 ref와 유사하게 사용 가능 (.current. 로 접근 가능)

컴포넌트 제작 방식 - React Hooks

  • 함수 컴포넌트(함수형컴포넌트 아님, this 쓸 일이 없음)에 state, ref 기능을 추가한 것
  • class 컴포넌트 대신으로 사용, React는 Hooks 권장
  • setState 대신 useState 사용
  • 함수컴포넌트 특성상 코드 전체가 렌더링될 때 마다 계속 실행됨 (useState에 함수 넣을 때 주의 : lazy init)
  • state를 바꾸면 함수 전체가 다시 실행하기 때문에 조금 더 느릴 수 있음
  • memo() 는 부모 컴포넌트가 리렌더링될 때 자식 컴포넌트가 리렌더링되는 것 막아줌
  • ref 사용법이 클래스 컴포넌트와 다름
function LikeButton() {
  const [liked, setLiked] = React.useState(false); // setLiked는 liked 전용 setState
  if(liked) {
    // 뭔짓을 하든 결국 return 하는게 화면
    return 'You liked this.';
  }
  return (
    <button onClick={()=>{setLiked(true);}}>Like</button>
  )
}

state

  • render 안에서 state바꿔주면 무한 루프

컴포넌트분리 & props

  • 반복문 단위로 분리하는 경우가 많음
  • 부모컴포넌트 -> 자식컴포넌트 (this.props.*) props로 데이터 전달
  • 컴포넌트 props가 있다면 '부모가 있겠구나' 생각하기
  • 리액트의 대부분 문제는 prop에서 생 / 고조할아버지->나, 나->증조할아버지 막 이런식으로 props 관계가 복잡해서 이를 관리하기위해서 생긴게 redux, context, mbox 등
  • props는 부모가 바꿔야 함 자식이 바꾸는건 금지
    • props를 자식에서 바꿔야하는 경우 props를 자식컴포넌트의 state에 넣어주고 state를 바꿔줌 / 그래야 부모한테 영향이 안감
  • contextAPI
    • A 컴포넌트 > B 컴포넌트 > C 컴포넌트 > ... > G 컴포넌트
      A -> G로 바로 props를 넘기고 싶으면? context 사용 (context를 좀 더 응용한건 redux)
    • props를 받는다는건 렌더링이 될 수도 있다는 것임

ref

  • 돔에 직접 접근할 때 사용
  • hook에서는 this의 값을 접근할 때도 사용
  • setState하면 return 재실행 (리렌더링) / useRef() 값을 바꾸면 return 재실행 X (리렌더링 X) 값은 바뀌지만 화면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을 때 timeout, interval 은 보통 useRef로 쓰임(ref면 .current로 접근 해야 함)

... 5-1. 리액트 라이프사이클 소개 ING ...

React Devtools & 성능

  • 바뀌지않는데 렌더링되는 부분이 있다면 성능 이슈 야기
  • shouldComponentUpdate 사용해서 언제 렌더링할지 추가 처리
    • PureComponent(클래스 컴포넌트에서만 사용)는 shouldComponentUpdate를 구현해둔 컴포넌트(state 바뀜 유/무 확인, 배열이나 객체와 같은 참조관계가 있는 경우 주의(참조관계가 바껴야 인지), state에서는 객체안쓰는게 좋음) 부모컴포넌트가 리렌더링되면 자식컴포넌트도 리렌더링됨 / 컴포넌트가 복잡해지면 PureComponent 못 쓰는 경우도 있음
    • 리액트 훅에서는 memo() 사용하면 부모 컴포넌트가 리렌더링될때 자식 컴포넌트가 리렌더링되는 문제 막아줌 / displayName 으로 컴포넌트 이름 다시 바꿔줘야 함

기타

  • 컨트롤드 인풋 vs 언컨트롤드 인풋 (컨트롤드 인풋 권장, 언컨트롤드 인풋 사용하는 케이스 정의되어 있음)
// 컨트롤드 인풋
<input
  ref={inputEl}
  value={value}
  onChange={{(e)=> setValue(e.currentTarget.value)}}
/>
// 언컨트롤드 인풋 (value를 onSubmit 안에서만 사용하는 케이스, value X)
<input defaultValue="value를 넣으면 컨트롤드 인풋으로 간주" ref={inputEl}/>
  • require: 노드의 모듈 시스템 CommonJS, node에서는 require 만 지원
    import: ES15 모듈 시스템, react 에서는 import 사용
  • 리액트 렌더링 기준은 구 state, 현 state 가 다를 때 (참조가 달라야 함)
arr1.push(1) // 리액트가 감지 X
const arr2 = [...arr1, 1] // 리액트가 감지 O
  • render 의 return 안(JSX)에서는 for, if를 못씀 / 대신 삼항연산자, && 연산자 등 사용

React 강의

https://www.inflearn.com/course/react-typescript-webgame

읽을거리

Top 10 React Component Libraries/Frameworks for 2022
https://velog.io/@warmwhiten/Top-10-React-Component-LibrariesFrameworks-for-2022-%EB%B2%88%EC%97%AD

profile
하루 모아 평생 🧚🏻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