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

jinhxxxxkim·2023년 3월 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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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영어: Object-Oriented Programming, OOP)은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패러다임 중 하나이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명령어의 목록으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여러 개의 독립된 단위, 즉 "객체"들의 모임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각각의 객체는 메시지를 주고받고,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혼자 존재하는 객체는 없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이 쉽게 만들기 때문에 대규모 소프트웨어 개발에 많이 사용된다.

객체지향의 특징

  1. 추상화(abstraction)
    • 객체들의 공통적인 특징(기능, 속성)을 도출하는 것
    • 객체지향적 관점에서는 클래스를 정의하는 것을 추상화라 할 수 있다
  2. 캡슐화(encapsulaiton)
    • 실제로 구현되는 부분을 외부에 드러나지 않도록 하여 정보를 은닉할 수 있다.
    • 객체가 독립적으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데이터(인스턴스 변수)와 기능(인스턴스 메소드)을 하나로 묶어 관리하는 것
    • 코드가 묶여있어서 오류가 없어 편리하다.
    • 데이터를 보이지 않고 외부와 상호작용을 할 때는 메소드(getter, setter)를 이용하여 통신을 한다. 보통 라이브러리로 만들어서 업그레이드해 사용할 수 있다.
  3. 상속성(inheritance)
    • 하나의 클래스가 가진 특징(함수, 데이터)을 다른 클래스가 그대로 물려받는 것
    • 이미 작성된 클래스를 받아서 새로운 클래스를 생성하는 것
    • 기존 코드를 재활용해서 사용함으로써 객체지향 방법의 중요한 기능 중 하나에 속한다.
  4. 다형성(polymorphism)
    • 약간 다른 방법으로 동작하는 함수를 동일한 이름으로 호출하는 것
    • 동일한 명령의 해석을 연결된 객체에 의존하는 것
    • 오버라이딩(Overriding), 오버로딩(Overloading)

다형성(polymorphism)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게 만드는 객체지향의 특징
  • 역할과 구현으로 세상을 분리한다.
  • 연극에서의 배역(역할)과 배우(구현)를 생각하자.
  • 역할과 구현 분리의 이점
    •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인터페이스)만 알면 된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된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 역할과 구현 분리의 한계점
    • 역할(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하면, 클라이언트, 서버 모두에 큰 변경이 발생한다
    •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하다
  • 자바: 역할(인터페이스), 구현(구현 클래스 및 객체)

다형성의 본질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인스턴스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 다형성의 본질을 이해하려면 협력이라는 객체사이의 관계에서 시작해야한다
  •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좋은 객체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SOLID)

1. 단일 책임 원칙 SRP(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문맥과 상황에 따라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바뀔 수 있다.
  •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SRP를 잘 따른 것이다

2. 개방-폐쇄 원칙 OCP(Open/Closed principle)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Config)가 필요하다.

3. 리스코프 치환 원칙 LSP(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이다.
  • 예)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 느리더라도 앞으로 가야한다

4.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SP(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 예)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한다

5. 의존관계 역전 원칙 DIP(Depedency inversion principle)

  •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다
  • 즉,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이다.

객체지향 설계 정리

  •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
  • 다형성 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개발할 수 없다.
  • 다형성 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된다.
  • 다형성 만으로는 OCP, DIP를 지킬 수 없다

스프링의 핵심

  • 스프링은 자바 언어 기반의 프레임워크
  • 자바언어의 특징: 객체지향언어
  • 스프링은 객체지향언어가 가진 강력한 특징을 살려내는 프레임워크
  • 스프링은 좋은 객체지향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레임워크
  • OCP, DIP를 가능하게 지원
    • DI(Dependency Injection): 의존관계, 의존성 주입
    • DI 컨테이너 제공
  • 클라이언트 코드의 변경 없이 기능 확장
  • 즉, 다형성만으로는 지킬 수 없던 OCP, DIP를 지키며 설계할 수 있게 한다.

출처: 인프런 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김영한)
인프런 스프링 핵심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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