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I(User Interface)
* UI설계 원칙
* UI 설계지침[사일다결 가표접명오]
* 레이아웃
3C 분석: Custemer, 경쟁 Company, 자사(Company) 비교 분석하여 자사가 어떻게 차별화해서 경쟁에서 이길 것인가를 분석하는 기법
SWOT 분석: 기업 내/외부 환경을 분석하여 강/약점, 기회요인을 규정하고 이를 토대로 경영 전략을 수립하는 기법
시나리오 플래닝: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 변화를 사전에 예측하고 다양한 시나리오를 설계하는 방법으로 불확실성을 제거해 나가려는 경영 전략의 한 방법
사용성 테스트: 사용자가 직접 제품-> 사니라오에 맞춰 과제수행 ->질문에 답
워크숍: 소집단 인원으로 특정 문제나 과제에 대한 새로운 지식/ 기술/ 아이디어/ 방법들을 서로 교환하고 검토하는 연구회 및 세미나
* UI 지침
1단계> 페르소나 정의
2단계> 콘셉트 모델 저의
3단계> 사용자 요구 사항 정의
4단계> UI컨셉션
* UI 화면 설계 분류
와이어 프레임: 이해관계자들과의 화면구성을 협의하거나 서비스의 간략한 흐름을 공유하기 위해 화면 단위의 레이아웃을 설계하는 작업
스토리보드: 정책, 프로세스, 콘텐츠 구성, 와이어프레임, 기능 정의, 데이터베이스 연동 등 서비스 구축을 위한 모든 정보가 담겨있는 설계 산출물
* 스토리보드 작성 절차
1> 전체 개요 작성
2> 서비스 흐름 작성
3> 스타일 확정
4> 메뉴별 화면 설계도 작성 및 상세 설계
5> 추가 관련 정보 작성
* 프로토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