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 기본

정혜윤·2021년 6월 1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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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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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것이 HTTP

HTTP(HyperText Transfer Protocol) 메시지에 모든 것을 전송

  • HTML, TEXT
  • IMG, 음성, 영상, 파일
  • JSON, XML(API)
  • 거의 모든 형태의 데이터 전송 가능
  • 서버간에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도 대부분 HTTP 사용
  • 지금은 HTTP 시대!

기반 프로토콜

  • TCP: HTTP/1.1, HTTP/2
  • UDP: HTTP/3
  • 현재 HTTP/1.1 주로 사용
    HTTP/2, HTTP/3 도 점점 증가

HTTP 특징

  •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
  • 무상태 프로토콜(스테이스리스), 비연결성
  • HTTP 메시지
  • 단순함, 확장 가능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

Request Response 구조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요청을 보내고, 응답을 대기
서버가 요청에 대한 결과를 만들어서 응답

클라이언트 서버구조

무상태 프로토콜

== 스테이스리스(Stateless)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상태를 보존 X
장점 : 서버 확장성 높음(스케일 아웃)
단점 : 클라이언트가 추가 데이터 전송해야함.

Stateful vs Stateless 차이

Stateful

  •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이전 상태를 보존
  • 중간에 바뀔 경우 || 첫번째 서버가 죽을 경우 데이터를 넘기지 않고 에러 발생

Stateless

  •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이전 상태를 보존 X
  • 자기 클라이언트가 증가하더라도 서버를 대거 투입 할 수 있다.
    -> 무상태는 응답 서버를 쉽게 바꿀 수 있다. 무한 서버 가능

Stateless 실무한계

  • 모든 것을 무상태로 설계 할 수 있는 경우도 있고 없는 경우도 있다.
  • 무상태 ex) 로그인이 필요 없는 단순한 서비스 소개 화면
  • 상태 유지 ex) 로그인
  • 로그인한 사용자의 경우 로그인 했다는 상태를 서버에 유지
  • 일반적으로 브라우저 쿠키와 서버 세션등을 사용해서 상태 유지
  • 상태 유지는 최소한만 사용

비연결성 (Connectionless)

  • 필요할때 요청하고 응답하는 구조
  • HTTP는 기본이 연결을 유지하지 않는 모델
  • 일반적으로 초 단위 이하의 빠른 속도로 응답
  • 1시간 동안 수천명이 서비스를 사용해도 실제 서버에서 동시에 처리하는 요청은 수십개 이하로 매우 작음
  • 따라서, 서버 자원을 매우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음.

단점

  • TCP/IP 연결을 새로 맺어야 함 - 3 way handshake 시간 추가
  • 웹 브라우저로 사이트를 요청하면 html 뿐만 아니라 javascript, css, 추가 이미지 등 수 많은 자원이 함께 다운로드
  • 지금은 HTTP 지속 연결로 문제 해결
  • HTTP/2, HTTP/3에서 더 많은 최적화

스테이스리스를 기억하자

서버 개발자들이 어려워하는 업무

  • 정말 같은 시간에 딱 맞추어 발생하는 대용량 트래픽
    ex) 선착순 이벤트, 명절 KTX 예약, 학과 수업 등록

HTTP 메시지


HTTP

시작 라인

요청 메시지
ex) GET /search?q=hello&hl=ko HTTP/1.1

  • HTTP 메서드 (GET 조회)
  • 요청 대상 (/search?q=hello&hl=ko)
  • HTTP Version

요청 메시지 - HTTP 메서드

  • 종류: GET, POST, PUT, DELETE ...
  • 서버가 수행해야 할 동작 지정
    GET: 리소스 조회
    POST: 요청 내역 처리

요청 메시지 - 요청 대상

  • absolute-path?query (절대경로?쿼리)
  • 절대경로 = '/' 로 시작하는 경로

응답 메시지

  • HTTP 버전
  • HTTP 상태 코드: 요청 성공, 실패를 나타냄
    200: 성공
    400: 클라이언트 요청 오류
    500: 서버 내부 오류
  • 이유 문구: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짧은 상태 코드 설명 글

HTTP 헤더

header-field = field-name: OWS field-value OWS (OWS: 띄어쓰기 허용)
field-name 은 대소문자 구문 없음
용도

  • HTTP 전송에 필요한 모든 부가정보
    ex) 메시지 바디의 내용, 메시지 바디의 크기, 압축, 인증, 요청 클라이언트 정보, 서버 애플리케이션 정보, 캐시 관리 정보...
  • 표준 헤더가 많은
  • 필요시 임의의 헤더 추가 가능

HTTP 정리

  • HTTP 메시지에 모든 것을 전송
  • HTTP 역사 HTTP/1.1 기준으로 학습
  •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
  • 무상태 프로토콜 (스테이스리스)
  • HTTP 메시지
  • 단순함, 확장 가능
  • 지금은 HTTP 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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