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객체 생성하기

JUNHO YEOM·2022년 12월 10일
0

JAVA

목록 보기
6/14

객체 생성하기

우리는 객체를 만들기 위해서 클래스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클래스는 객체를 만들기 위해 필요하고, 어떤 기능과 속성을 가지는지를 정의하기 때문입니다.
클래스 -> 인스턴스화 -> 인스턴스(객체)를 생성하게 됩니다.


클래스로 부터 어떻게 객체를 생성해야 할까요

먼저 Car라는 클래스가 정의되어 있다고 가정합니다.
우리는 Car라는 클래스를 인스턴스화하여 Car 인스턴스(객체)를 만들어줄 것입니다.

// 객체 생성하기
// 다음과 같이 만들 수 있습니다.
클래스명 변수명; // 클래스의 객체를 참조하기 위한 참조변수를 선언합니다.
변수명 = new 클래스명(); // 클래스의 객체를 생성하고, 객체의 주소를 참조변수에 저장합니다.

// 코드로 나타내면 이렇습니다.
Car c; // Car클래스 타입의 참조변수 c를 선언합니다.
c = new Car(); // Car인스턴스를 생성한 후, 생성된 Car 인스턴스의 주소를 c에 저장합니다.

1. Car라는 클래스를 이용해서 객체를 만들 예정입니다.
2. Car c를 선언해서 Car 객체가 저장될 주소를 선언해줍니다.
3. new Car()를 통해 인스턴스화를 통해 인스턴스(객체)가 생성되었습니다.
4. c = new Car()를 통해 Car 클래스로 만들어진 객체가 c라는 주소에 저장 되었습니다.
5. 앞으로 c를 통해서 new Car()로 만들어진 객체에 접근이 가능합니다.

인스턴스(객체)는 참조변수를 통해서만 다룰 수 있으며, 참조변수의 타입은 인스턴스(객체)의 타입과 일치해야 합니다.

 장난감 자동차를 다루기 위해서 장난감 자동차의  리모콘이 필요합니다.
인스턴스(객체)를 다루기 위해서 인스턴스(객체)의 참조변수가 필요합니다.

참조변수?

클래스의 객체를 참조하기 위한 참조변수를 선언 한다는 이야기 중에 참조변수 라는 단어가 와닿지 않습니다.
자료형에 대한 내용을 통해 참조형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기억하고 가도록 합시다.

자료형

자료형은 크게 기본형과 참조형 두가지로 나누어 집니다.
기본형 변수는 실제 데이터를 저장하지만,
참조형 변수는 어떤 값이 저장되어 있는 주소(memory address)를 값으로 갖습니다.

기본형 자료형

논리형(boolean), 문자형(char), 정수형(byte, shor, int, long), 실수형(float, double)의 계산을 위해 실제값을 저장하는 형식입니다.

참조형 자료형

객체의 주소를 저장합니다. 8개의 기본형을 제외한 나머지 타입을 말합니다.


참고하기

  1. 소스파일의 이름은 public class의 이름과 일치해야 합니다.
  2. public class가 없다면 소스파일의 이름은 소스파일 내의 어떤 클래스의 이름으로 해도 상관 없습니다.
  3. 하나의 소스파일에 둘 이상의 public class가 존재하면 안됩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