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자일 방법론

초콜렛빵·2023년 8월 2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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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자일 방법론(Agile)

애자일 방법론이란?

  • 2001년 부터 시작된 프로젝트 개발 방법론으로, 기존 워터폴(Waterfall) 방식의 프로젝트 관리에 대응하여 나타난 방법론
  • 소프트웨어 개발자 그룹이 애자일 소프트웨어 개발에 대한 선언문(The Manifesto for Agile Software Development)를 작성하며 4가지 주요 특성 설명
    - 개인과 개인간의 상호 작용 > 프로세스 및 툴
    • 작동하는 소프트웨어 > 포괄적인 문서
    • 고객과의 협업 > 계약 협상
    • 변화에 대응 > 계획을 따르는 것
  • 워터폴 방법과의 차이점
    - 개발과 테스트를 동시에 연속적인 프로세스 추진
    • 워터폴은 전체 단계를 완료해야 다음 단계 이동 가능하지만, 애자일은 동시에 발생하는 여러 시퀀스 지원

애자일 방법론 프로세스

  • 스크럼과 같은 애자일 프로세스를 주로 활용
  • 짧은 사이클로 제품 개발 및 테스트 후, 피드백 방식
  • 1~4주 작은 스프린트 단위로 디자인 -> 개발 -> 테스트를 진행

스크럼(Scrum)

  • 스크럼은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상호, 점진적 개발 방법론이며, 애자일 소프트웨어 공학중 하나
  • 작은 주기인 스프린트로 개발 및 검토 하고, 빠르고 효율적인 협업 방법

스프린트

  • 한달 또는 그보다 짧은 기간 팀이 목표로 정해놓은 일을 진행하는 것

  • 새로운 스프린트는 직전 스프린트가 끝남과 동시에 시작

  • 주의 사항
    - 스프린트 목표 달성을 방해하는 변경은 하지 않음

    • 품질이 떨어져서는 안됨
    • 필요한 수준까지 프로덕트 백로그 정제
    • 범위를 명확하게 하고 필요한 경우 재협상

    스크럼 진행과정

  1. 프로덕트 백로그 작성
    • 제품에 대한 요구 사항을 우선순위에 따라 정렬한 목록
  2. 스프린트 플래닝 미팅
    • 팀 전체가 백로그를 기반으로 스프린트 백로그를 계획하는 회의 진행
  3. 스프린트 백로그 작성
    • 스프린트 동안 해야할 일에 대한 리스트 작성
  4. 데일리 스크럼 미팅
    • 매일 정해진 시간과 장서에서 간단하고 빠르게 진행하는 미팅
  5. 스프린트 결과물 창출
  6. 스프린트 리뷰
    • 스프린트 기간 동안 개발한 기능을 시연 및 피드백 받는 과정
  7. 스프린트 회고
    - 프로젝트에 대한 회고 및 개선 사항 발견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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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근차근 기록하고 배우는 개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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