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해 9주차 회고

Lee·2022년 3월 1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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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해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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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전 프로젝트 2주차

개요

백엔드는 1주차 때 기본 CRUD 기능은 구현을 거의 완료하여 이번 주차에는 복잡한 CRUD 및 소켓을 역할을 분담하여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프론트엔드는 본격적으로 와이어프레임과 디자인이 나오기 시작해 이에 맞추어 작업을 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진행사항

역할 회의 결과 소켓을 통한 실시간 채팅을 구현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다. 따라서 websocket과 stomp 및 redis의 역할 및 코드에 대해 공부를 하며 소켓을 구현할 준비를 했다.
이후 하루 동안 스프링으로 실시간 채팅 기능과 관련된 코드를 완성했고 이후 이틀 동안 프론트와 협업하여 소켓이 잘 동작하는지 확인하여 문제 사항을 수정하고 편의성 및 기능 개선을 하면서 동작확인을 완료했다.

마무리

프로젝트

여러 가지 일이 있던 주차였지만 내가 담당해썬 역할을 성공적으로 완수했고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었는데 하지 못한 것이 아쉬운 주차라고 생각한다.

사용한 기술

  • websocket : 기존의 단방향 HTTP 프로토콜과 호환되어 양방향 통신을 제공하기 위해 개발된 프로토콜. 일반 Socket통신과 달리 HTTP 80 Port를 사용하므로 방화벽에 제약이 없으며 통상 WebSocket으로 불린다. 접속까지는 HTTP 프로토콜을 이용하고, 그 이후 통신은 자체적인 WebSocket 프로토콜로 통신하게 된다.
  • stomp : Streaming Text Oriented Messaging Protocol로 프로토콜을 지원하는 Message Broker와 stomp client간 통신을 지원한다.
  • redis : 인메모리 데이터베이스로 Key - Value 방식의 다양한 타입을 지원하는 NoSQL DB이다. 프로젝트에서는 외부 Message Broker 역할 위해 사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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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전하고 싶은 백엔드 개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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