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ui버튼을 y축기준으로 180도 회전했을 때

jh Seo·2023년 11월 1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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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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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이런 모양의 버튼을 캔버스에 추가한 후, 이미지를 뒤집고 싶어서.
rect transform에서 y축으로 180도 회전을 시켰다,
문제는 그 후로 button컴퍼넌트가 아예 작동이 되지 않았다.

여기저기 검색해봤으나 첫번째 댓글의 facing direction때문인거 같다
버튼이 y 축으로 180도 뒤집어지면 뒤쪽 면을 보게 되어서 무시하는 듯하다.

대부분 포럼에서 정확한 이유대신 solution을 제공해줘서 정리하려고한다.

solution

  1. Canvas - Graphic Raycaster에서 Ignore Reversed Graphics옵션을 꺼줘야한다.

  2. 목적이 그냥 단순히 버튼 이미지 회전이라면 원본 sprite자체를 뒤집은 후 적용시키면된다.

  3. 2번과 마찬가지로 단순히 이미지 회전이면 rect transform의 x축 scale 값을 -1로 설정해주면 된다.

  4. z축으로 180도 돌리면 정상으로 작동한다.

1,4번을 해보고선 y축으로 180돌아가면 reversed Graphic으로 처리되어서 무시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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