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td::function과 std::bind

jh Seo·2023년 5월 2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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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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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std::bind함수에 대해 정리해보는 문서다.

std::function

[함수 포인터 정리글] 여기서 정리했듯이
c+11부터 #include<functional>, std::function을 이용해 함수의 포인터를 정의할 수 있다.

int Test(int x,int y) {
	cout << x+y;
	return x + y;
}

x,y두개의 매개변수를 받아서 더한값을 출력하고 x+y를 리턴하는 함수가 있다고 하자.

std::function<int(int, int)> f = Test;

이런식으로 std::function을 통해 함수포인터를 만들어서 할당받을 수 있다.

클래스의 멤버함수로도 사용할 수 있다.

class apple {
public:
	apple() {
		cout<<"Init"<<'\n';
	}
	~apple() {
		cout << "deleting" << '\n';
	}
	apple(const apple& other) {
		cout << "Copying"<<'\n';
	}
	void Shout(int x,int y) {
		cout << "I have" <<x+y<< "apples!!!!" << '\n';
	}
};

이런 클래스가 있을 때,
shout을 함수포인터로 생성하려면

	apple a;
    function<void( apple&,int,int)> f = &apple::Shout;

이런식으로 function의 매개변수에 어떤 클래스인지 참조자를 통해 넣어준다.
또한 기본적으로 함수들은 함수의 이름이 주소값으로 암시적 변환이 일어나지만, 멤버함수들은 암시적 변환이 일어나지 않는다.
따라서 멤버함수를 참조자를 통해 멤버변수의 주소를 넘겨야한다.

std::bind

위의 함수포인터에서 매개변수를 고정시킬 수가 있는데
바로 std::bind이다.

std::function<int(int)> f=std::bind(Test,std::placeholders::_1,2);

이 코드의 의미는 Test함수에서 첫번째 인자가 2인 함수 f를 만든 것이다.

std::placeholders는 _1, _2, _3를 통해 몇번째 인자인지 결정해준다.

첫번째 인자는 2로 고정시켰으므로 f는 한 인자만 받으면 돼서

function<int(int)> f

의 형태이다.

따라서 f(3)을 실행해보면 5가 출력되고 5가 반환된다.

클래스의 멤버함수에 대해서도 bind를 사용할 수 있다.

클래스 내부에서 bind해주는 멤버함수를 작성하면 편리하다.

class apple {
public:
	apple() {
		cout<<"Init"<<'\n';
	}
	~apple() {
		cout << "deleting" << '\n';
	}
	apple(const apple& other) {
		cout << "Copying"<<'\n';
	}
	void Shout(int x,int y) {
		cout << "I have" <<x+y<< "apples!!!!" << '\n';
	}
	void BindShout(function<void(int)>& other) {
		other = std::bind(&apple::Shout, this,std::placeholders::_1, 2);
	}
};

BindShout 멤버함수는 int형 매개변수 하나만 가진 함수포인터를 인자로 받는다.
&apple::Shout과 this를 통해 현재 apple클래스의 Shout함수를 other에 할당시키고, 첫번째 인자 x를 2로 고정시킨다.

apple a;
function<void(int)> f;
a.BindShout(f);
f(3);

이렇게 실행하면 5가 출력된다.

레퍼런스

https://yhwanp.github.io/2019/09/15/std-function-and-std-bind/

https://doitnow-man.tistory.com/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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