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tignore 유니티

jh Seo·2023년 8월 2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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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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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유니티를 GitHub에 올려 작업을 하려했다.
다른 분들의 Github을 보면 Asset, ProjectSetting 정도만 올라와있는데,
내가 올려보니 Asset부터 Library, usersetting, log 등등 모든 폴더가 다 올라갔다..

딱봐도 .gitignore가 작동을 안하는구나는 알았지만, 왜 안하는지는 모르겠어서 검색해보고 정리한 글이다.

gitignore

우선 https://github.com/github/gitignore/blob/main/Unity.gitignore
위 링크에서 최신 gitignore를 받는다.

물론 레포지토리를 만들 때, .gitignore을 Unity로 검색해서 추가해도 된다.

.gitignore 작동 안 될때

  1. .gitignore에도 써있지만 제일 중요한 부분은

    This .gitignore file should be placed at the root of your Unity project directory

    즉 유니티 프로젝트 폴더의 root에 위치해야한다.
    root폴더란 asset폴더를 포함한 폴더이다.

    내가 실수했던 부분은 root폴더에 위치해야 하지만,
    root폴더 바깥에 .gitignore을 위치했다.

    밑의 이미지처럼 asset폴더, library폴더, log폴더, usersetting폴더등이 있는
    해당 폴더에 .gitignore가 위치해야 작동을 제대로한다.

  2. 짜증나는 사실은 이미 프로젝트를 commit을 해버린 후에,
    gitignore을 변경하면 의미가 없다.
    commit을 하는 순간 git이 해당 폴더들을 track해버리기 때문에,
    미리 gitignore을 세팅한 후에 폴더들을 추가한 후 commit을 해야한다.

    나같은 경우도 gitignore 위치가 문제였다는 걸 깨달은 후에도
    계속 track이 되어버리니까 gitignore을 수정해봤자 해당 폴더들이 계속 tracking되서 push가 되었다.

    해결하는 방법은

    1. 해당 폴더들을 다른데 임시로 옮긴후 다 지우고 commit을 한다.
      이후 다시 commit을 하게되면 해당 폴더들을 track하지 않는다.
    2. gitignore 수정하기 전에 했던 commit들을 다 revert한 후,
      gitignore을 수정 후, 다시 commit해준다.

폴더크기가 얼마 안되는 관계로 1번 방법을 통해 해결했다.

레퍼런스

https://blog.terresquall.com/2022/06/how-to-fix-gitignore-not-working-on-your-reposit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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