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 프로토콜

이정민·2022년 6월 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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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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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 계층의 기능

라우팅

  • 라우팅 테이블: 네트워크 구성 형태에 관한 정보를 관리
  • 라우팅: 송수신 호스트 사이의 패킷 전달 경로를 선택하는 과정

혼잡 제어

  • 혼잡: 네트워크에 패킷 수가 과도하게 증가되는 현상
  • 혼잡 제어: 혼잡의 발생을 예방하거나 제거하는 기능

패킷의 분할과 병합

  • 상위 전송 계층에서 송신을 요구한 데이터는 최종적으로 MAC 계층의 프레임 구조에 정의된 형식으로 캡슐화되어 물리적으로 전송
  • 패킷 분할: 데이터를 여러 패킷으로 나누는 과정
  • 패킷 병합: 목적지에서 분할된 패킷을 다시 모으는 과정

연결형 서비스와 비연결형 서비스

  • 연결형: 데이터 전송전에 데이터의 전송 경로를 미리 결정
  • 비연결형: 데이터의 전송 경로를 사전에 결정하지 않고 패킷 단위로 결정

연결형 서비스

  • 상대적으로 신뢰성이 높음
  • TCP: 전송 계층의 기능을 지원하는 연결형 프로토콜

비연결형 서비스

  • 패킷의 전달 순서
    • 패킷이 서로 다른 경로로 전송되므로 도착 순서가 일정하지 않음
    • 상위 계층에서 순서를 재조정해야 함
  • 패킷 분실 가능성
    • 패킷의 100% 도착을 보장하지 않음
    • 상위 계층에서 패킷 분실 오류를 복구해야 함
  • 인터넷 환경의 예
    • IP: 네트워크 계층의 기능을 지원하는 비연결형 프로토콜
    • UDP: 전송 계층의 기능을 지원하는 비연결형 프로토콜

라우팅

  • 패킷의 전송 경로를 지정
  • 전송 경로 결정시 고려 사항
    • 공평 원칙: 다른 패킷의 우선 처리를 위해 다른 패킷이 손해를 보면 안됨
    • 효율 원칙: 전체 네트워크의 효율성에 대해 고려해야 함
  • 효율
    • 패킷의 평균 지연시간, 전체 네트워크 성능에 대한 영향, 중계 과정에 거치는 라우트 수의 최소화 등

정적 라우팅

  • 패킷 전송이 이루어지기 전에 경로 정보를 라우트가 미리 저장하여 중계
  • 단점: 경로 정보의 갱신이 어려우므로, 네트워크 변화/네트워크 혼잡도 대처 부족

동적 라우팅

  • 라우터의 경로 정보가 네트워크 상황에서 따라 적절히 조절됨
  • 라우터가 네트워크 링크 상태를 수시로 점검, 갱신 해야함
  • 단점: 경로 정보의 수집과 관리로 인한 성능 저하

HELLO 패킷

  • 초기화 과정에서 이웃 라우터의 경로 정보를 파악하는 용도
  • 주변 라우터에 HELLO 패킷을 보내어 경로 정보를 얻는다.

ECHO 패킷

  • 라우터 사의의 전송 지연 시간을 측정하는 용도
  • ECHO 패킷을 수신한 호스트는 즉각 송신 호스트로 회신해야 한다.

정보 불일치 가능성

  • 경로 정보가 라우터에 도착하는 시간이 일치하지 않아서
  • 특정 라우터가 본 네트워크 상태는 다를 수 있다.

라우팅 테이블

  • 패킷 전송 과정에서 라우터가 경로를 쉽게 찾도록 하는 기본적인 도구
  • 필수 정보: {목적지 호스트, 다음 홉}
    • 목적지 호스트: 패킷을 전달할 최종 목적지의 네트워크 주소
    • 다음 홉: 목적지 호스트까지 패킷을 전달하기 위한 이웃 라우터 번호
  • 처음에는 인접 라우터만 알 수 있다.

라우팅 정보의 처리

  • 라우팅 테이블 관리
    • 네트워크의 현재 상황을 정확히 반영할 수 있도록
  • 방법
    • 소스 라우팅: 전송 호스트가 경로 결정
    • 분산 라우팅: 경로 상의 라우터가 경로 결정
    • 중앙 라우팅: 라우팅 센터에서 경로 결정
    • 계층 라우팅: 계층구조 네트워크(분산 + 중앙)

소스 라우팅

  • 패킷을 전송하는 호스트가 목적지 호스트까지 전달 경로를 스스로 결정하는 방식
  • 경로 정보를 전송 패킷에 기록함
  • 데이터그램 방식과 가상 회선 방식에서 모두 이용함

분산 라우팅

  • 라우팅 정보가 분산되는 방식, 전송 경로에 위치한 각 라우터가 경로 선택에 참여함
  • 네트워크에 포함된 호스트 수가 많아질수록 다른 방식보다 효과적일 수 있다.

중앙 라우팅

  • RCC(Routing Control Center)라는 특별한 호스트를 사용해 전송 경로에 관한 모든 정보를 관리하는 방식
  • RCC로부터 목적지 호스트까지 도착하기 위한 경로 정보를 미리 얻음
  • 장점: 경로 정보를 특정 호스트가 관리하기 때문에 경로 정보를 관리부담이 줄어듬
  • 단점: RCC에 과중한 트래픽을 주어 전체 효율이 떨어짐

계층 라우팅

  • 분산 라우팅 기능과 중앙 라우팅 기능을 적절히 조합하는 방식
  • 네트워크 규모가 계속 커지는 환경에 효과적

혼잡 제어

  • 혼잡: 네트워크 성능 감소 현상이 급격하게 악화되는 현상
  • 혼잡 제어: 혼잡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
    • 흐름 제어: 송신, 수신 호스트 사이의 논리적인 전송 속도를 다룸
    • 혼잡 제어: 서브넷에서 네트워크의 전송 능력 문제를 다룸

혼잡의 원인

  • 짧은 타임 아웃
    • 타임 아웃 시간이 작으면 재전송이 많아져서 혼잡도가 급격히 증가
    • 수신 호스트가 패킷 도착 순서가 다를 때 패킷을 분실 처리하면 송신 호스트는 타임아웃 기능으로 다시 패킷을 전송하므로 혼잡도 증가
  • 응답 알고리즘
    • 매 패킷 수신 때마다 개별 응답하면 트래픽 증가
    • 의도적으로 피기배킹을 사용하면 응답시간이 느려져 타임아웃 증가
  • 패킷 생존 시간을 작게 하면 패킷이 강제로 제거되어 타임아웃 증가
    • 패킷이 라우터를 거칠 때마다 홉 수 증가
    • (홉>임계치)이면 패킷 제거
  • 라우팅 알고리즘
    • 혼잡이 발생하지 않는 경로를 배정하도록 설계
    • 혼잡이 발생하는 경로를 선택하면 혼잡이 주변으로 확대됨

트래픽 성형

  • 혼잡은 트래픽이 특정 시간에 집중되는 버스트 현상이 원인
  • 트래픽 성형
    • 송신 호스트가 전송하는 패킷의 발생 빈도가 네트워크에서 예측할 수 있는 전송률로 이루어지게 하는 기능
  • 리키 버킷 알고리즘
    • 가변율 입력이 들어와도 고정율로 출력

혼잡 제거

  • 특정 지역의 혼잡이 다른 지역으로 확대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
  • 혼잡이 발생했을 때 혼잡을 완화(제거)하는 방법
    • 혼잡이 사라질 때까지 연결 설정을 허락하지 않는다.
    • 자원예약 방식: 사전에 경로를 통과할 수 있는 대역폭을 조절한다.
    • ECN(Explicit Congestion Notification) 패킷: 혼잡 발생을 주변에 알린다.

자원 예약 방식(Resource Reservation)

  • 혼잡 제거를 위해 호스트와 서브넷이 가상 회선 연결 과정에서 협상을 함
  • 네트워크에서 수용 불가능한 정도로 트래픽이 발생하는 일을 사전에 예방함
  • 단점: 전송 대역을 해당 사용자가 이용하지 않더라도 다른 사용자가 이용하지 못함

ECN(Explicit Congestion Notification) 패킷

  • TCP 프로토콜
  • 라우터는 트래픽의 양을 모니터해 출력 선로의 사용 정도가 한계치를 초과하면 주의 표시를 함
  • 주의 표시한 방향의 경로는 혼잡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특별 관리함
    (1) 출력 선로로 라우팅 되는 패킷이 들어오면 송신 호스트에 ECN 패킷을 보낸다.
    (2) 송신 호스트는 그 경로로 전송하는 패킷 양을 줄인다.

라우팅 프로토콜

  • 네트워크 경로를 결정하는 방법
  • 네트워크 그래프에서 최소 비용 경로를 선택하는 방법
  • 다익스트라 알고리즘

고려사항

  • 네트워크 그래프 만드는 방법(처음에는 인접 라우터만 알 수 있다.)
  • 비용 결정 방법
    • 홉 수: 전송 경로에 있는 라우트 수
    • 전송 시간 지연
    • 전송 대역폭
    • 통신 비용
    • 가중 합

라우팅 프로토콜 구분

  • 내부 라우팅
    • 자체적으로 라우팅 기능이 있는 네트워크 자체의 라우팅
    • 자율 시스템 내부 라우팅
    • 라우터와 네트워크 수가 유한
  • 외부 라우팅
    • 원거리 경로 정보를 관리하는 라우팅
    • 자율 시스템 간 라우팅

라우팅 프로토콜의 종류

  • 간단한 라우팅 프로토콜
    • 최단 경로 라우팅
    • 플러딩
  • 거리 벡터 라우팅
    • 링크 벡터
    • 거리 벡터
    • 다음 홉 벡터
    • RIP(Routing Information Protocol)- 거리벡터 라우팅 사례
  • 링크 상태 라우팅 프로토콜 - OSPF(Open Shortest Path First)
  • 외부 라우팅 프로토콜 - 네트워크 간 라우팅

간단한 라우팅 프로토콜

  • 경로 비용: 거쳐가는 라우터의 수(홉 수)

  • 방법

    • 최단 경로 라우팅
    • 플러딩
  • 최단 경로 라우팅

    • 패킷이 목적지에 도달할 때까지 라우터 수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경로 선택
  • 플러딩

    • 라우터가 자신에게 입력된 패킷을 출력 가능한 모든 경로로 중개하는 방식
    • 패킷이 무한히 만들어질 수 있으므로 생존 시간으로 제한
    • 중요한 데이터를 모든 호스트에 동시에 전송할 때 제한적으로 사용

거리 벡터 라우팅 프로토콜

  • 자신과 연결된 이웃 라우터와 주기적으로 라우팅 정보를 교환하는 방식
  • 라우팅 정보: 각 라우터에서 전체 네트워크에 속한 개별 네트워크까지 패킷을 전송하는데 걸리는 거리 정보
  • 라우터가 관리해야 하는 필수 정보
    • 링크 벡터: 이웃 네트워크에 대한 연결 정보
    • 거리 벡터: 개별 네트워크까지의 거리 정보
    • 다음 홉 벡터: 개별 네트워크로 가기 위한 다음 홉 정보

링크 벡터

  • 자신과 직접 연결된 이웃 라우터 정보
  • L(x): 라우터 x와 연결된 이웃 네트워크에 대한 연결 정보를 보관
  • L(x): [포트(1),포트(2),...,포트(m),...,포트(M)]

거리 벡터

  • 전체 네트워크에 소속된 개별 네트워크들까지의 거리 정보를 관리
  • 개별 네트워크까지 패킷을 전송하는데 걸리는 최소 전송 지연 시간
  • N: 네트워크 수
  • D(x)=[거리(1),거리(2),...,거리(n),...,거리(N)]

다음 홉 벡터

  • H(x): 개별 네트워크까지 패킷을 전송하는 경로에 있는 다음 홉 정보 인접 라우터 번호
  • N: 전체 네트워크 수
  • H(x)=[홉(1),홉(2),...,홉(n),...,홉(N)]
  • 라우팅 테이블 = {목적지 네트워크, 다음 홉, 거리}

RIP 프로토콜

  • 거리 벡터 방식의 내부 라우팅 프로토콜 중 가장 간단하게 구현된 것
  • 소규모 네트워크 환경에 적합, 현재도 많이 사용하는 라우팅 프로토콜
  • RIP 패킷을 주고 받으면서 (broadcast) 라우팅 테이블을 갱신
  • RIP 패킷 자체는 UDP 프로토콜로 전송된다.

라우팅 테이블 구축

  • hello 패킷을 보내서 인접 라우터를 구한다.
  • 자신의 라우팅 정보를 약 30초마다 RIP 패킷으로 만들어 방송한다.
  • RIP 패킷을 수신한 라우터는 자신의 라우팅 테이블을 갱신한다.
    • 새로운 네트워크의 목적지 주소이면 라우팅 테이블에 적용
    • 기존 정보와 비교하여 목적지까지 도착하는 지연이 더 적으면 대체
    • RIP 패킷을 보낸 라우터를 다음 홉으로 하는 등록 정보가 있으면 새로운 정보로 수정
  • 벡터 정보를 교환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패킷 구조를 사용함
    • Command(명령): 값이 1이면 RIP 요청을, 2이면 RIP 응답을 의미
    • Version(버전): RIP 프로토콜의 버전 번호
    • Address Family Identifier(주소 패밀리 구분자): IP 프로토콜의 주소는 2로 설정
    • IP Address(IP주소): 특정한 네트워크를 지칭하는 용도로 사용되기 때문에 IP주소의 네트워크 부분의 값만 사용하고, 호스트 부분은 0으로 채움
    • Metric(거리): 해당 라우터에서 목적지 네트워트까지의 거리(최대값 16)

링크 상태 라우팅 프로토콜

  • 거리 벡터 라우팅 프로토콜
    • 직접 연결된 이웃 라우터와 주기적으로 거리벡터를 주고받는다.
    • 홉 수 기반 거리 벡터
    • 거리벡터를 전송하는 데이터 양이 많다.
  • 링크 상태 라우팅 프로토콜
    • 상황이 변화가 있을 때만 정보 전달
    • 개별 라우터가 이웃 라우터까지의 거리 정보를 구한 후, 이를 네트워크에 연결된 모든 라우터에 통보
    • 다양한 거리 정보 사용 가능
    • 플러딩 기법으로 전송
      • 임의의 라우터가 이웃한 모든 라우터에 정보를 전달하고, 다시 이들 라우터가 주변의 모든 라우터에 정보를 전달하는 방식으로 동작
    • 거리 벡터 라우팅 프로토콜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방식
    • ex) TCP/IP 기반의 인터넷에서 사용하는 OSPF
  • 내부 라우팅 프로토콜
    • 거리 벡터 방식을 사용하는 RIP
    • 링크 상태 방식을 사용하는 OSPF
  • 외부 라우팅 프로토콜
    • 경로 벡터 프로토콜: 단순히 연결 가능한지에 대한 정보만 제공
    • 거리 정보는 사용하지 않는다. (원거리 라우팅에서 거리 정보는 중요하지 않다)
    • BGP(Border Gateway Protocol): TCP 프로토콜 사용
  • TCP 프로토콜에서 제공하는 메시지의 종류
    • Open: 다른 라우터와 연관을 설정한다.
    • Update: 라우팅 관련 정보를 전달한다.
    • KeepAlive: Open 메시지에 대한 응답 기능과 주변 라우터와의 연관을 주기적으로 확인한다.
    • Notification: 오류 상태를 통보한다.

IP 프토토콜

  • 인터넷 환경에서 네트워크 계층의 데이터 전송 프로토콜
  • 호스트 주소 표기, 패킷 분할 기능 제공
  • 단대단 형식의 오류 제어나 흐름 제어 기능은 제공하지 않는다.

IP 프로토콜의 주요 특징

  • 비연결형 서비스를 제공
  • 패킷을 분할/병합하는 기능을 수행
  • 데이터 체크섬은 제공하지 않고, 헤더 체크섬만 제공 (오류 발생 가능)
  • Best Effort 원칙에 따른 전송 기능을 제공 (패킷 분실 가능)

IP 헤더 구조

  • DS/ECN
  • 패킷 분할 관련 필드: ID/Flag/Fragment
  • Source/Dest Address
  • 나머지

DS/ECN

  • Service Type 필드는 6비트 DS 필드와 2비트 ECN 필드로 새로 정의됨
  • Service Type 필드
    • 우선순위, 지연, 전송률, 신뢰성 등의 값을 지정할 수 있음
    • IP 프로토콜이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의 품질에 관련된 내용을 표현
비트 번호					각 비트의 값		

0-2             0: 우선순위(111: 가장높음)
3				0: 보통의 지연		    1: 낮은 지연
4				0: 보통의 전송률			1: 높은 전송률
5				0: 보통의 신뢰성			1: 높은 신뢰성
6-7				예약
  • DS(Differentiated Services)

    • 사전에 서비스 제공자와 서비스 이용자 사이에 서비스 등급에 대해 합의
    • 서비스 클래스는 64개(6비트)
    • 동일한 DS 값을 갖는 트래픽들은 동일한 서비스 등급으로 처리됨
  • ECN(Explicit Congestion Notification)

    • ECT 0과 ECT 1은 동일한 의미

    • ECN 기능을 위하여 TCP 프로토콜의 헤더에 ECE 필드와 CWR 필드가 추가

    • TCP 계층에서 혼잡제어를 한다 라는 것을 알려준다.

    • 00: IP 패킷이 ECN 기능을 사용하지 않음을 의미한다.

    • 01(ECT 1): TCP 프로토콜도 ECN 기능을 지원한다는 의미이다.

    • 10(ECT 0): TCP 프로토콜도 ECN 기능을 지원한다는 의미이다.

    • 11(CE:Congestion Experienced): 라우터가 송신 호스트에 혼잡을 통지할 때 사용한다.

패킷 분할

  • Identification(식별자 혹은 구분자)
    • IP 헤더의 두 번째 워드에는 패킷 분할과 관련된 정보가 포함
    • Identification은 송신 호스트가 지정하는 패킷 구분자 기능
    • IP 프로토콜이 분할한 패킷들에 동일한 고유 번호 부여
    • 수신 호스트는 id가 같은 패킷을 병합(reassembly)
  • DF(Don't Fragment): 패킷이 분할되지 않도록 함
  • MF(More Fragment)
    • MF 필드값을 1로 지정하여, 분할 패킷이 뒤에 계속됨을 표시
    • 마지막 패킷은 MF 비트를 0으로 지정하여 분할 패킷이 더 없음을 표시
  • Fragment Offset(분할 옵셋)
    • 저장되는 값은 분할된 패킷의 내용이 원래의 분할 전 데이터에서 위치하는 상대 주소값
    • 12비트, 값은 8바이트의 배수
    • ex) Frag Offset= 64: 원래 데이터의 64x8=512번째 데이터

주소 관련 필드

  • Source Address: 송신 호스트의 IP 주소
  • Destination Address: 수신 호스트의 IP

기타 필드

  • Version Number(버전 번호): IP 프로토콜의 버전 번호
  • Header Length(헤더 길이): IP 프로토콜 헤더 길이를 32비트 워드 단위로 표시
  • Packet Length(패킷 길이): IP 헤더를 포함하여 패킷의 전체 길이
  • Time To Live(생존 시간): 패킷의 생존 시간, 라우터를 거칠 때마다 1씩 감소되며 0이 되면 네트워크에서 강제로 제거
  • Transport(전송 프로토콜): IP 계층에 전송을 요구한 전송 계층 프로토콜
  • Header Checksum(헤더 체크섬)
    • 전송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헤더 오류를 검출하는 기능
    • 16비트 단위 1의 보수 합으로 계산
    • 오류가 발생하면 IP 계층은 패킷을 버린다.
    • 오류 해결은 상위 계층에서 담당한다.
  • Options(옵션): 네트워크 관리나 보안처럼 특수 용도로 이용할 수 있음
  • Padding(패딩): IP 헤더의 크기는 32비트 워드의 크기가 배수가 되도록 설계

IPv4 주소 체계

  • 전체 32비트
  • 32비트를 8비트씩 나눠서 xxx.xxx.xxx.xxx 형태로 표시함
  • network: 네트워크 주소 + host: 하위 호스트 주소
  • 네트워크 주소에 n비트가 할당: xxx.xxx.xxx.xxx/n

IP 주소 클래스

  • Class A: xxx.xxx.xxx/8
  • Class B: xxx.xxx.xxx/16
  • Class C: xxx.xxx.xxx/24
  • Class D: muliticasting
  • Class E: Future use

클래스 단위 네트워크 구성

  • 네트워크에 속하는 호스트 수 고정
  • 유연성 부족
  • 클래스 주소 낭비 -> Classless IP 사용

Classless IP

  • 임의 길이 네트워크 주소 할당
  • Subnet mask: IP 주소 중에서 네트워크 필드의 길이를 표시
    • 네트워크 주소에 해당하는 부분을 2진수 1로 표시하고
    • 호스트 주소에 해당하는 부분을 0으로 표시해서 10진수로 읽는다.
  • 특수 IP 주소
    • 네트워크 주소: 호스트 ID의 모든 비트 0
    • broadcast 주소: 호스트 ID의 모든 비트 1
  • ex) Class C: 211.233.203.30/24
    • 호스트 주소: 211.233.203.30
    • 서브넷 마스크: 255.255.255.0
    • 네트워크 주소: 211.233.203.0
    • broadcast 주소: 211.233.203.255

사설 IP, 공인 IP

  • 공인 IP (public IP Address)
    •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IP 주소
    • 인터넷 상에서 유일해야 한다.
  • 사설 IP (Private IP Address)
    • 인터넷에 연결되지 않는 내부 네트워크에서 사용하는 IP 주소
    • 서로 다른 내부 네트워크에서 중복해서 사용할 수 있다.
    • 사설 IP로 인터넷을 엑세스할 수 없다.
    • 사설 IP는 외부에 노출되지 않으므로, 보안성이 좋아진다.

클래스 별 사설 IP

  • 클래스 A: 10.0.0.0 ~ 10.255.255.255
  • 클래스 B: 172.16.0.0 ~ 172.31.255.255
  • 클래스 C: 192.168.0.0 ~ 192.168.255.255
  • 내부 네트워크 단위로 유일하게 할당

NAT(Network Address Translation)

  • 사설 네트워크의 IP 주소를 공인 IP 주소로 변환하는 라우터의 기능
  • NAT 테이블 = {내부 IP 주소 - 공인 IP 주소}로 구성

라우터 주소 변환

  • 내부 호스트(192.168.1.5)가 인터넷 호스트(179.111.222.33) 연결 요청
  • 내부 호스트 IP(192.169.1.5)를 자신의 IP(200.111.222.1)로 변환해서 요청
  • 인터넷 호스트는 200.111.222.1로 회신
  • 라우터는 내부 호스트로 전달

NAPT (Network Address Port Translation)

  • 사설 IP와 포트 번호(16 비트)를 함께 변환
  • NAPT 테이블 = {내부 IP: 포트 - 외부 IP: 포트}

패킷 분할

  • 분할의 필요성
    • 상위 계층의 데이터를 패킷으로 분해
    • 라우터: 데이터 링크 계층의 프레임 크기에 맞춰서 패킷 크기를 정한다.
  • 분할의 예
    • IP 헤더를 제외한 전송 데이터의 크기는 380바이트
    • 패킷은 최대 크기가 128바이트라고 가정
    • IP헤더 길이 = 4x5=20바이트
    • 패킷 데이터 길이 = floor((128-20)/8)x8 = 104
    • ID: 데이터 패킷에 부여되는 고유 번호

DHCP(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

  • IP 주소
    • 고정 IP: 네트워크 관리자가 고정 IP 주소를 배정
    • 자동 할당 IP: DHCP 서버가 공유 IP를 임시로 배정하고 회수
  • IP 부족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 DHCP 서버
    • IP 주소 풀 관리
    • Client의 요청으로 IP를 배정하고 사용이 끝나면 회수
  • DHCP 프로토콜의 주요 메시지
    • DHCP_DISCOVER: 클라이언트가 DHCP 서버를 찾기 위해 전송하는 브로드캐스트 메시지
    • DHCP_OFFER: 클라이언트의 DHCP_DISCOVER 메세지에 대한 응답으로 DHCP 서버가 응답하는 메시지
    • DHCP_REQUEST: 주소를 권고한 DHCP 서버에 DHCP_REQUEST 메세지를 전송하여 권고한 주소를 사용한다고 알림
    • DHCP_ACK: 권고한 IP 주소가 최종적으로 사용 가능한지 판단 후 사용 가능하면 DHCP_ACK 메시지를 전송
    • DHCP_NACK: 클라이언트가 DHCP_DISCOVER 과정을 다시 하도록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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