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패턴] 옵저버 패턴(Observer Pattern)

yesjm·2023년 4월 4일
0

옵저버 패턴(Observer Pattern)

객체의 상태 변화를 관찰하는 옵저버 들의 목록을 객체에 등록하여 상태 변화가 있을 때마다 메서드 등을 통해 객체가 직접 목록의 각 옵저버에게 통지하도록 하는 디자인 패턴이다.

  • 발행/구독 모델로 알려져 있다고도 한다.
  • 옵저버 패턴은 MVC 에서 모델과 뷰 사이를 느슨히 연결하기 위해 자주 사용된다.

옵저버 패턴에는 주체 객체와 상태의 변경을 알아야 하는 관착 객체가 존재하며 이들의 관계는 1:1이 될 수도 있고, 1:N이 될 수도 있다.

장단점

장점

  1. 실시간으로 한 객체의 변경사항을 다른 객체에 전파할 수 있다.
  2. 느슨한 결합으로 시스템이 유연하고 객체간의 의존성을 제거할 수 있다.

단점

  1. 너무 많이 사용하게 되면 상태 관리가 힘들 수 있다.
  2. 데이터 배분에 문제가 생기면 자칫 큰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
.
.

참고
https://coding-factory.tistory.com/710
https://zerocodings.com/22

profile
yesjm's second brain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