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일 ~라면 ~한다"의 조건문 이다
if 의 조건에는 참 아니면 거짓인 boolean으로 결과가 나오는 조건이어야 한다
if( true/false 조건문1) {
실행 내용1
} else if (true/false 조건문2) {
실행 내용2
}else {
이 외의 조건 실행 내용
}
let x = 3;
x == 4 ?
document.write('if문으로 실행되었습니다.<br>') :
document.write('else문으로 실행되었습니다.<br>');
let result = x == 4 ? 100 : 200;
document.write(result);
document.write('<br>');
let score = 91;
let money = 1000;
score > 90 ? money += 100000 :
score > 80 ? money += 10000 :
score > 70 ? money += 1000 : money = 0
document.write(money);
// else문으로 실행되었습니다.
// 200
// 101000
switch (new Date().getDay()) {
case 0:
document.write('일요일입니다.')
break;
case 1:
document.write('월요일입니다.')
break;
case 2:
document.write('2번째 case입니다.')
break;
case 3:
document.write('3번째 case입니다.')
break;
default:
break;
}
비교 연산자는 연산자 양쪽에 있는 두 값을 비교 후 boolean 값으로 결과를 낸다
비교 연산자의 종류에는 동치 연산자(==, ===, !=, !==)와
관계 연산자(>, <, >=, <=)가 있다
비교연산자 | 의미 | 예(ex) | 설명 |
---|---|---|---|
== | 동등 비교 | x == y | x와 y의 값이 같음 |
=== | 일치 비교 | x === y | x와 y의 값과 타입이 같음 |
!= | 부동등 비교 | x != y | x와 y의 값이 다름 |
!== | 불일치 비교 | x !== y | x와 y의 값과 타입이 다름 |
isEven 함수 인자로 주어진 숫자가 짝수인지 홀수인지 알아보자
function isEven(num) {
if (num % 2 === 0) {
return "even";
}else {
return "odd";
}
}
console.log(isEven(7))
if문의 조건에 num의 숫자가 2로 나뉘었을때 값이 0과 일치비교를 하여
"even" 짝수 라는 결과를 리턴하거나 그 외에 "odd" 홀수라는 결과가 리턴되게 하였다
인자로 7을 넘겨 결과는 "odd"이다
논리 연산자는 논리식을 판단하여,
참(true)과 거짓(false)을 반환한다
and, or 연산자는 두 개의 피연산자를 가지는 이항 연산자이며
피연산자들의 결합 방향은 왼쪽에서 오른쪽이다
! 연산자는 피연산자가 단 하나뿐인 단항 연산자 이다
A | B | A && B | A || B | !A |
---|---|---|---|---|
true | true | true | true | false |
true | false | false | true | false |
false | true | false | true | true |
false | false | false | false | true |
player1과 player2 중 가위바위보의 모든 경우의 수를 조건문으로 구현하여 이긴 사람이 누군지 리턴해보자
단 같은 것을 내는 경우는 없다
function rockScissorsPaper(player1, player2) {
if(player1 === "가위" && player2 === "보") {
return "가위 plyer1 win";
}else if (player1 === "바위" && player2 === "가위") {
return "바위 plyer1 win";
}else if (player1 === "보" && player2 === "바위") {
return "보 player1 win"
}else if(player1 === "보" && player2 === "가위") {
return "가위 plyer2 win";
}else if (player1 === "가위" && player2 === "바위") {
return "바위 plyer2 win";
}else {
return "보player2 win"
}
}
console.log (rockScissorsPaper("가위","바위"))
결과는 "바위 player2 win" 이다
두개의 인자로 "가위","바위"를 파라미터로 넘겨
조건문 5번째에 해당하는 else if문이 해당되어
player2 win이라는 결과가 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