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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정복

RN은 React의 동생이 아니었다..

RN을 공부한지 한 달이 흘렀다.. 처음 RN을 시작했을 때는 react와 차이를 거의 느끼지 않았다. 코드가 비슷하게 생기기도 했고, UI를 구성하거나, hook을 사용하거나, 상태관리 하는 부분이 비슷하다고 느껴 '훗, 별거 없군'을 느꼈다.하지만 이는 사망 플래그

2022년 11월 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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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시의 정확한 뜻

아주 오래 전 내가 처음 면접을 봤을 때가 생각 난다. "해쉬가 뭔가요"당시 내가 생각한 해쉬는 해쉬테이블에서 키값을 통해 bigO(1)로 데이터를 찾을 수 있는 구조를 생각했다. 단순히 객체를 떠올렸다...해쉬의 핵심은 그것이 아닌데 완전 이해하지 못하고 있었다.해쉬

2022년 11월 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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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당탕탕 리액트 네이티브 설정하기

웹을 공부하다보면 앱이 끌릴 때가 있다. 그래서 리액트 네이티브를 해보기 위해 환경을 설정하는데 허허 안되는 일이 뭐이리 많은지 너무 화나서 글로 남겨본다.mac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모두 공감한다고 생각한다. xcode 업데이트를 하기 싫어도, 쓰지 않아도 업데이트를

2022년 10월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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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맵을 통해 스코프를 깨우치다

sw 헤커톤에서 개발했던 픽깅이를 다시 만들기 위해 코드를 지우고 다시 짜고 있다. 리펙터링을 하기에는 코드 자체가 너무 지저분했고 잔버그가 너무 많았기 때문에 지도 관련 부분을 전부 지우고 다시 개발하고 있다.기존 네이버 맵에서 카카오맵으로 변경해서 개발했고, 맵 사

2022년 9월 2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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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ypescript Map 타입은 어떻게 주나?

인프런에서 따라하며 배우는 리액트 테스트를 보면서 tdd를 학습하면서 너무 괴로웠지만 너무 간단하게 해결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해당 강의는 js로 진행하기 때문에 타입스크립트를 쓰는 나는 강의를 보면서 추가적으로 적용해야할 것들이 조금씩 더 있다. 일단 구현하

2022년 9월 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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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ocation 적용하기

이전 블로그에서 컴포넌트 하나를 어떻게 구성하는지 다뤘다. 뷰와 비즈니스 로직을 분리했다. what, how 키워드를 기준으로 what은 컴포넌트에 남기고 how는 분리하는 컴포넌트를 만들었다.하지만.. 근본적으로 컴포넌트 하나를 바꿨다고 내 프로젝트 전체가 내가 원하

2022년 8월 2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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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리분리분리분리

폴더 구조.. 리액트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CRA`를 많이 사용할 것이다. 나도 웹팩 설정을 통해 하고 싶지만 수련이 부족해서 CRA를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가장 고민은 앞으로 컴포넌트들을 만들어 나가면서 어떻게 파일들을 적절한 위치에 넣을지 항상 고민을 했다.

2022년 8월 1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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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y-catch의 error...

비동기 처리를 할 때, api 통신 후 실패 처리를 할 때 try-catch 구문을 아마 모두가 사용할 것이다. 나도 그렇고, 나와 같이 공부했던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 구문을 사용했다.그래서 나는 관심이 없었다... catch()에 인자로 들어가게 되는 error, 혹

2022년 8월 1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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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eInput은 올바른 방법일까

원티드에서 진행하는 프리온보딩 챌린지에서 과제를 진행하며 코드를 리펙토링 하면서 이게 과연 올바른 방법일까?리액트를 쓰다보면 onChange 이벤트를 굉장히 많이 접하게 된다. 예를 들어, 로그인 input, 회원가입 input, 과제로 진행하고 있는 todo의 inp

2022년 8월 1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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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리스 3차 프로젝트 회고!

회고가 너무 늦은거 아닌가? 2차 프로젝트가 끝이 나고 회고도 하고 싶지 않을 정도로 정신건강이 좋지 않았었다. 개발이 너무 힘들어서 무너진 것은 아니지만 이런저런 이유들이 복합적으로 쌓이면서 '하기 싫음'이 극에 달았었다. 그런 상태가 3차 프로젝트 중간까지 지속이

2022년 8월 1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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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act에서 typescript 설정하자

타입스크립트 강의를 듣다가 react-beautiful-dnd를 설치해서 사용하려고 하는데 정말 황당한 에러가 발생을 했다.Could not find a declaration file for module 'react-beautiful-dnd'd.ts가 없다는 의미로 생

2022년 5월 2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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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은 탐색이야

유튜브 '동빈나'님의 채널에서 얻은 정보로 알고리즘의 시작은 '그리디'라는 생각으로 시간이 날 때마다 그리디를 풀어왔다.

2022년 5월 2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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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서비스를 만들어봤다. - 2탄

댓글 서비스 1탄대댓글 기능을 구현하는데 중요한 것은 프론트일까 백엔드일까 생각할 수 있었다. 우리가 선택한 방법이 정말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일단 댓글 작성은 기본적인 POST를 통해 구현이 가능하다. 서버에서 필요한 값들을 body 안에 넣어 보내기만

2022년 5월 1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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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서비스를 만들어봤다. - 1탄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댓글은 기본 중에 기본 기능이지 않을까 생각한다. 어떤 기능을 만들던, 심화과정을 밟으면 서비스의 질이 엄청나게 올라간다는 것을 알았다.물론 내가 엄청나게 깊게 한 것은 아니다. 그럴 시간도 내 능력도 부족했다. 우리는 리액트 쿼리를 이용해서 서버

2022년 5월 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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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말고, 이거

이제 프로젝트가 1주일도 남지 않았다. 약 하루 안에 댓글, 대댓글 기능을 완성을 하고, 기존의 기능들을 수정하고 완성도를 높이는 일을 해야했다. 팀원이 작성한 무한스크롤 코드를 보며..필요한 부분을 가져다 쓰고 있었는데, 처음 보는 문법을 발견해서 검색을 하게 됐다.

2022년 5월 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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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액트 검색

elice 프로젝트 마지막 주차에 접어 들기 직전, 팀원 한 분이 검색 기능을 구현했다. 정말 대단한 개념들을 적용해서 구현하니 너무 멋져 보였다..그래서 무한 스크롤과 검색에서 쓰인 디바운싱과 쓰로틀링에 대해 따로 정리를 해보기 위해 블로그를 쓴다.검색을 할 때 자동

2022년 5월 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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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액트 줄바꿈

서버에서 문자열을 받아와서 처리하는 경우, 프론트에서 문자열을 하드코딩해서 쓰는 경우가 있다. 데이터가 자주 바뀐다면, 서버에서 get 해야 맞지만, 그게 아니라면 프론트에서 상수로 가지고 있어도 괜찮을 거라는 답변을 받았다.일단 나는 아래와 같은 3줄짜리 ui를 만들

2022년 4월 3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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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rousel 2탄

어제 무한 carousel을 구현하기 위해 많은 시간을 보냈다. 1번에서 2번으로 넘어갈 때 끊겨서 나오는 문제가 있었다.당시에는 새벽이라 머리가 멈춰있었던 것 같다.일단 구현한 원리를 잘 생각해보았다. 기존의 데이터 처음이나 마지막 인덱스에 접근했을 때 미리 설정했던

2022년 4월 2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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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rousel 만들기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캐러셀을 만들 일이 생겼다. 수 많은 리액트 라이브러리가 있지만, 공부를 하고 한 번도 만들어 본적 없는 것을 라이브러리로 만드는게 내키지 않았다.그래서 순수하게 나만의 carousel을 만들기로 했다. 사실 캐러셀은 기본 구조만 알면 만드는 일은

2022년 4월 2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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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eNavigate

문해력 향상을 위한 서비스, 문해한 하루를 프로젝트로 진행하며 training component를 구현할 때, 꼭 해야하는 것은 유저가 훈련을 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도록 구현하는 것이었다.main page에 접속하게 되면 상단에 training 탭이 존재하는데 여기서

2022년 4월 2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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