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ice] 프로토타입과 빌트인 객체

yuna·2023년 5월 3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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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JavaScript는 프로토타입 기반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이다.(C++, Java같은 언어는 클래스 기반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

클래스(Class)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 - Object Oriented Programming)에서 특정 객체를 생성하기 위해 변수와 메소드를 정의하는 일종의 틀(template)이다.

객체를 정의하기 위한 메소드와 변수로 구성된다.

추상화(abstraction)란, 다양한 속성 중에서 프로그램에 필요한 속성을 간추려 표현하는 것이다.

객체는 속성을 통해 여러 개의 값을 하나의 단위로 구성한 복합적 자료구조이다. 상태 데이터(프로퍼티) + 동작(메서드) 를 하나의 논리 단위로 묶은 개념이다.

🔸 상속과 프로토타입

상속(Inheritance) 은 어떤 객체의 프로퍼티 또는 메서드를 다른 객체가 상속받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을 말하며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핵심 개념이다.

자바스크립트는 프로토타입을 기반으로 상속을 구현해 불필요한 중복을 제거한다.

상속은 코드의 재사용 관점 에서 유용하며 공통 메서드, 프로퍼티를 프로토타입에 구현해 놓으면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모든 인스턴스는 별도의 구현 없이 프로토타입 자산을 공유하여 사용한다.

모든 객체는 하나의 프로토타입을 가지며, 모든 프로토타입은 생성자 함수와 연결된다. [[Prototype]] 내부 슬롯에는 직접 접근할 수 없지만 proto 접근자 프로퍼티를 통해서 자신의 프로토타입에 접근이 가능하다.

프로토타입은 자신의 constructor 프로퍼티 를 통해 생성자 함수에 접근 가능하며, 생성자 함수는 자신의 prototype 프로퍼티 를 통해 프로토타입에 접근 가능하다

function Circle(radius) {
  this.radius = radius;
}

Circle.prototype.getArea = function () {
  return Math.PI * this.radius ** 2;
};

const circle1 = new Circle(1);
const circle2 = new Circle(2);

// Circle 생성자 함수는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마다 동일한 동작을 하는
// getArea 메서드를 중복 생성하고 모든 인스턴스가 중복 소유한다.
// getArea 메서드는 하나만 생성하여 모든 인스턴스가 공유해서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console.log(circle1.getArea === circle2.getArea); // true

console.log(circle1.getArea());
console.log(circle2.getArea());

function Person(name) {
  this.name = name;
}

Person.prototype.sayHi = function () {
  console.log(`Hi! My name is ${this.name}`);
};

const me = new Person("Seo");

me.sayHi();

정적(static) 프로퍼티/메서드 는 생성자 함수로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아도 참조/호출할 수 있는 프로퍼티/메서드를 말한다. 정적 프로퍼티/메서드 는 생성자 함수가 생성한 인스턴스로 참조/호출할 수 없다. 만약 인스턴스/프로토타입 메서드 내에서 this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그 메서드는 정적 메서드로 변경할 수 있다.

🔸 빌트인 객체

  1. 표준 빌트인 객체
    전역 객체의 프로퍼티로서 제공되어 별도 선언 없이 전역 변수처럼 언제나 참조 할 수 있다.
    Object, String, Number, Boolean, Symbol, Date, Math, RegExp, Array, Map/Set, WeakMap/WeakSet, Function, Promise, Reflect, Proxy, JSON, Error 등 40여개 표준 빌트인 객체가 있다.

  2. 호스트 객체
    ECMAScript 사양에 정의되어 있지 않지만 자바스크립트 실행 환경에서 추가로 제공하는 객체를 말한다.
    대표적으로 브라우저 환경에서는 DOM, BOM, Canvas, XMLHttpRequest, fetch, requestAnimationFrame, SVG, Web Storage, Web Component, Web Worker와 같은 클라이언트 사이드 Web API를 제공한다.

  3. 사용자 정의 객체
    표준 빌트인 객체와 호스트 객체처럼 기본 제공되는 객체가 아닌 사용자가 직접 정의한 객체를 말한다.

  4. 래퍼 객체
    원시값은 객체가 아니라 프로퍼티나 메서드를 가질 수 없는데도 원시값인 문자열이 객체처럼 동작하는데 그 이유는 원시값에 대해 마치 객체처럼 마침표 표기법으로 접근하면 자바스크립트 엔진이 일시적으로 원시값을 연관된 객체로 변환해주기 때문이다.
    문자열, 숫자, 불리언 값에 대해 객체처럼 접근하면 생성되는 임시 객체를 래퍼 객체(wrapper object)라 한다.

  5. 전역 객체
    코드가 실행되기 이전 단계에 자바스크립트 엔진에 의해 어떤 객체보다도 먼저 생성되는 특수한 객체이며, 어떤 객체에도 속하지 않은 최상위 객체이다. 브라우저 환경에선 window, Node.js 환경에서는 global이 전역 객체를 가리킨다.
    전역 객체는 모든 빌트인 객체(표준 빌트인, 호스트 객체)의 최상위 객체다.

빌트인 전역 프로퍼티 는 전역 객체의 프로퍼티를 의미한다.
• Infinity : 무한대를 나타내는 숫자값
• NaN : Not a Number를 나타내는 숫자값
• undefined : 원시타입 undefined 값을 가짐

빌트인 전역 함수 는 애플리케이션 전역에서 호출할 수 있는 빌트인 함수로서 전역 객체의 메서드다.
• eval: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나타내는 문자열을 인수로 전달받으며 전달받은 문자열이 표현식이면 런타임에 평가하여 값을 생성한다. (보안 및 최적화 문제가 있어 사용 금지)
• isFinite : 전달받은 인수가 유한수이면 true, 무한수이면 false를 반환
• isNaN : 전달받은 인수가 NaN인지 검사하여 그 결과를 boolean 타입으로 반환
• isFinite와 isNaN은 전달받은 인수가 숫자가 아니면 숫자로 변환하여 검사를 수행
• parseFloat : 전달받은 인수를 부동 소수점 숫자(실수)로 해석하여 반환
• parseInt : 전달받은 인수를 정수로 해석하여 반환, 2번째 인수로 진법을 전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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