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일지] 21.10.13

jaypyon·2021년 10월 13일
0

개발일지

목록 보기
10/13

😀 잡담

  1. KBSC에 이어 디지털 헬스 해커톤 2021에서 우수상을 받은 날이다. 애플리케이션 1인 개발이어서 주말을 반납하고 코딩한 보람이 있었던 것 같다.
  2. 일류라는 유스페이스에 위치한 식당을 갔다. 서빙하는 아주머니께서 자신이 먹던 국자로 우리의 음식을 퍼주고, 바닥에 흘린 우동을 다시 주워서 서빙하는 모습을 목격하고 기겁했다. 그 자리에서 박차고 나왔다. 황당한 경험이었다.

🥴 기억에 남은 점

  1. Flutter 개발을 하다보니 어느정도 자신감도 붙었고, 이제 백엔드 공부에 집중해보고자 한다.
  2. 서버의 스케일 아웃을 해서 서버를 늘리게되면 필연적으로 고장률이 올라간다.
  3. 2001년도 야후는 911 테러로 인한 트래픽 폭증으로 서버 장애를 겪은 적 있고, 이를 AKAMAI CDN으로 컨텐츠를 캐싱하여 해결한 적이 있다고 한다.
  4. 데이터는 HDD, 메모리, 캐시, CPU를 거쳐서 처리된다. 다만 이들 사이에는 속도차가 존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OS는 다양한 궁리를 시작했다. 대규모 서버에는 대규모 데이터가 존재하고 이를 잘 처리하기 위해서는 OS에 관한 이해가 필요하다. 다만 이런 OS를 활용한 처리에도 분명한 한계가 있고, 데이터 량이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Hit rate의 감소로 Cache miss가 발생한다.

🤔 오늘의 고민

  1. CS관련 지식들을 까먹고 있어서 재정리를 하고싶은데, 어디서 부터 해야할지 막막한 것 같다.
  2. 프로젝트의 데드라인이 다가오는데, 최근 진행이 조금 막히고 있어서 답답하다.

😉 마치며

우리 엔지니어는 'How'를 생각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대규모 백엔드의 처리를 위해서 우리는 '어떻게' 데이터를 분산시키고, 데이터를 적게 가져가고, 최소 빈도로 데이터를 읽어서 웹 애플리케이션을 운용할 수 있는지 생각해야한다.

profile
DGU CSE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