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인란? 프로그래밍을 한다는 건 컴퓨터가 일을 하도록 컴퓨터 언어로 명령을 만들고 컴퓨터로 하여금 그 명령을 실행하게 하는 것을 말한다. 프로그램은 컴퓨터에게 일을 시키는 명령의 집합이라 할 수 있다. 컴퓨터에게 명령을 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컴퓨터에서 수를 표현하는 방법 우리가 사용하는 모든 데이터는 컴퓨터 내부에서 0과 1로 이루어져 있다. 이유는 컴퓨터 내부를 굿성하는 반도체가 데이터를 0과 1로만 표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0과 1로 표현할 수 있는 단위를 비트(bit)라고 하며, 8비트가 모이면 1
변수란? 처음에 사용한 값과 다르게 변하는 값을 의미로 프로그래밍에서는 변수를 선언하고 값을 할당할 수 있다. 변수 선언과 값 대입 값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저장할 공간이 필요하다. 이 공간의 이름이 변수다. 변수를 사용하기 위해 어떤 형태의 자료를 저장할지를 정해야한
자바에서 제공하는 자료형은 기본 자료형과 참조 자료형이 있으며, 기본 자료형은 자바 라이브러리에서 기본으로 제공한다.참조 자료형은 클래스형으로 향 후 작성정수 자료형은 양수, 음수, 0을 나타내는 데 사용하는 자료형이다.4가지 자료형이 있으며, 각 자료형은 메모리에서
문자 자료형 컴퓨터는 0과 1로 표현하는데 문자 역시 컴퓨터 내부에서 표현할 때 0과 1의 조합으로 나타내야 한다. 예로 A를 얼마로 표현할 것인지 약속을 하는데 이런 코드 값을 모아 둔 것을 '문자 세트'라 한다. 이 때 문자를 정해진 코드 값으로 변환하는 것을 문자
컴퓨터가 표현하는 실수는 정수와는 조금 다른 방식으로 표현한다.실수는 정수와 표현 방식이 다르며, 지수와 가수를 구분해서 표현하는 방식이 부동 소수점 방식이다. 이 방식은 더 많은 실수를 좀 더 세밀하게 표현 할 수 있다.실수 자료형에는 float형과 double형이
어떤 변수의 참, 거짓의 값을 나타내는 값 true, false 두 가지 값을 가지며, 1바이트로 값을 저장한다.
상수 선언하기 변수가 있으면 상수도 있다. 예로 1년은 12개월, 1분은 60초와 같이 항상 변하지 않는 값을 상수(constant)라고 한다. final 상수는 final 예약어를 사용해 선언한다. 상수 이름은 대문자를 주로 사용하고, 여러 단어를 사용할 경우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OOP)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패러다임 중 하나로 컴퓨터 프로그램을 명령어의 목록으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여러 개의 독립된 단위, 즉 객체들의 모임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 객체지향의 장점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이 쉽게 만들기 때문에 대규모 소프트
좋은 소프트웨어 설계를 위해 결합도(coupling)는 낮추고 응집도(cohesion)는 높여야 한다.모듈(클래스)간의 상호 의존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이며, 결합도가 낮으면 모듈간의 상호 의존서이 줄어들어 객체의 재사용 및 유지보수 유리하나의 모듈(클래스) 내부에 존재
메서드(Method) 함수(Function)의 한 종류로 다른 언어에서는 보통 함수라고 표현하지만 java에서는 method 한다. 함수 하나의 기능을 수행하는 일련의 코드 구현된(정의된) 함수는 호출하여 사용하고 호출된 함수는 기능이 끝나면 제어가 return(반환
생성자(Constructor) 자바에서 객체의 생성과 동시에 인스턴스 변수를 원하는 값으로 초기화 할수 있는 메소드로 생성자의 이름은 해당 클래스의 이름과 같아야한다. 생성자 특징 생성자는 반환값이 없지만, 반환 타입을 void형으로 선언하지 않는다. 생성자는 초기화
Java에는 기본 자료형 외에 클래스 자료형으로 선언하는 참조 자료형 변수가 있다.사람에 대한 정보를 저장하는데 있어 만약, 애완동물에 대한 정보도 입력한다면?위와 같이 사람의 정보를 저장하는 클래스를 생성하였을 때,이 때 pet에 대한 정보는 Pet 클래스를 구성할
1. 접근 제어자(access modifier) 객체 지향 프로그램에서는 예약어를 사용해 클래스 내부의 변수나 메서드, 생성자에 대한 접근 권한을 지정할 수 있다. 이를 접근 제어자(access modifier)라 한다. |접근 제어자|같은 클래스의 멤버|같은 패키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