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grammers] 키패드 누르기

Jay Mild Lee·2022년 11월 23일
0

Algorithm Problems

목록 보기
14/16

I. 키패드 누르기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67256

1. 문제 설명

스마트폰 전화 키패드의 각 칸에 다음과 같이 숫자들이 적혀 있습니다.

전화 키패드에서 왼손과 오른손의 엄지손가락만을 이용해서 숫자만을 입력하려고 합니다.
맨 처음 왼손 엄지손가락은 * 키패드에 오른손 엄지손가락은 # 키패드 위치에서 시작하며, 엄지손가락을 사용하는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엄지손가락은 상하좌우 4가지 방향으로만 이동할 수 있으며 키패드 이동 한 칸은 거리로 1에 해당합니다.
  2. 왼쪽 열의 3개의 숫자 1, 4, 7을 입력할 때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3. 오른쪽 열의 3개의 숫자 3, 6, 9를 입력할 때는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4. 가운데 열의 4개의 숫자 2, 5, 8, 0을 입력할 때는 두 엄지손가락의 현재 키패드의 위치에서 더 가까운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4-1. 만약 두 엄지손가락의 거리가 같다면, 오른손잡이는 오른손 엄지손가락, 왼손잡이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순서대로 누를 번호가 담긴 배열 numbers, 왼손잡이인지 오른손잡이인 지를 나타내는 문자열 hand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각 번호를 누른 엄지손가락이 왼손인 지 오른손인 지를 나타내는 연속된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2. 제한 사항

  • number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numbers 배열 원소의 값은 0 이상 9 이하인 정수입니다.
  • hand는 "left" 또는 "right" 입니다.
  • "left"는 왼손잡이, "right"는 오른손잡이를 의미합니다.
  •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L,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R을 순서대로 이어붙여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해주세요.

3. 풀이

먼저 숫자 키패드별 좌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한다.

예를 들어 숫자 8의 경우, 좌표는 (2, 1)이 된다. 이러한 좌표를 기준으로 좌표가 (i, 0)인 숫자 키패드 {1, 4, 7}은 왼손을 사용하도록 한다. 또한 좌표가 (i, 2)인 {3, 6, 9}는 오른손을 사용하도록 한다. {2,5,8,0}의 경우, 현재의 좌표값에서 다음 좌표값을 뺀 거리를 계산하고, 계산된 거리의 절대값을 통해 어떤 손을 사용할 지 정한다.

결론적으로, 다음과 같이 진행했다.

  1. setIndex(int num) 함수를 통해, 입력으로 주어진 숫자의 좌표를 설정한다.
  2. class FingerIndex를 선언하고, 필요한 field 및 method를 구현한다.
    2-1. Field
    - private int[] rFinger = {3,2}; 오른쪽 손가락의 최초 좌표
    - private int[] lFinger = {3,0}; 왼쪽 손가락의 최초 좌표
    2-2. getter and setter
    - 생략
    2-3. 현재 좌표와 다음 좌표의 거리를 구하는 method
    - int getDistance_rFinger(int[] numIndex)
    - int getDistance_rFinger(int[] numIndex)
    2-4. 어떤 손가락을 사용할 지 정하는 method
    - public char whichFinger(int[] numIndex, String hand)
    - numIndex[1] == 0 일 때, return 'L'
    - numIndex[1] == 2 일 때, return 'R'
    - numIndex[1] == 1 일 때, 왼손 및 오른손 좌표로부터 거리 확인
    - 동일할 경우, 입력값으로 주어진 hand 확인

4. 소스 코드

public class Solution {
    static public class FingerIndex {
        // field
        private int[] rFinger = {3,2};
        private int[] lFinger = {3,0};

        // constructor
        public FingerIndex() {

        }

        // getter and setter
        public int[] getrFinger() {
            return rFinger;
        }
        public void setrFinger(int[] rFinger) {
            this.rFinger = rFinger;
        }
        public int[] getlFinger() {
            return lFinger;
        }
        public void setlFinger(int[] lFinger) {
            this.lFinger = lFinger;
        }

        // method to get distance between given number index and rFinger
        int getDistance_rFinger(int[] numIndex){
            return Math.abs(numIndex[0]-this.rFinger[0]) + Math.abs(numIndex[1]-this.rFinger[1]);
        }
        int getDistance_lFinger(int[] numIndex) {
            return Math.abs(numIndex[0] - this.lFinger[0]) + Math.abs(numIndex[1] - this.lFinger[1]);
        }

        // method to get distance between given number index and rFinger
        public char whichFinger(int[] numIndex, String hand){
            // 1, 4, 7을 입력할 땐 왼쪽 손가락
            if (numIndex[1] == 0){
                setlFinger(numIndex);
                return 'L';
            }
            // 3, 6, 9를 입력할 땐 오른쪽 손가락
            if (numIndex[1] == 2){
                setrFinger(numIndex);
                return 'R';
            }

            // 2, 5, 8, 0을 입력할 때
            if (getDistance_rFinger(numIndex) > getDistance_lFinger(numIndex)){
                setlFinger(numIndex);
                return 'L';
            }
            else if (getDistance_rFinger(numIndex) == getDistance_lFinger(numIndex)){
                if(hand.equals("left")){
                    setlFinger(numIndex);
                    return 'L';
                }
            }
            setrFinger(numIndex);
            return 'R';
        }
    }

    // method to set index of given number
    static public int[] setIndex(int num){
        int[] result = new int[2];
        if (num==0){
            result[0] = 3;
            result[1] = 1;
            return result;
        }
        result[0] = (num-1)/3;
        result[1] = (num-1)%3;
        return result;
    }

    static public String solution(int[] numbers, String hand) {
        String answer = "";

        FingerIndex fingerindex = new FingerIndex();
        for (int i = 0; i < numbers.length; i++) {
            answer = answer + fingerindex.whichFinger(setIndex(numbers[i]), hand);
        }
        return answer;
    }
}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