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이 프로젝트] 장미전쟁 score tracker 만들기: 시작하게 된 이유, 프로젝트 개요

이민선(Jasmine)·2023년 5월 3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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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부터 새로운 토이 프로젝트 시작!

나는 보드게임을 환장하게 좋아한다.
내가 사랑하는 보드게임들 중에서도 제일 사랑하는 보드게임은 장미전쟁이다.

장미전쟁과 점수 내는 논리가 동일한 알고리즘 문제도 접했었지!! DFS 문제였었다. 을매나 반가웠게요~~

https://velog.io/@jasmine0714/%EB%B0%B1%EC%A4%80-silver1-%EC%A0%84%EC%9F%81-%EC%A0%84%ED%88%AC-1303

점수 계산 어플? 어쩌다 시작했나?

지난 토요일에 오랜만에 장미전쟁 보드게임을 하는데 아니 글쎄 게임은 재미있는데 마지막에 점수 내는 걸 일일히 수작업으로 암산 또는 계산기까지 소환하면서 계산하는 게 너무 번거롭다는 생각이 들었다. 인접한 말들을 한 덩어리로 보고 한 덩어리 안에 들어 있는 말 개수의 제곱수를 누적하는 식인데 말들이 한 두개도 아니고 헷갈려서 처음부터 다시 계산할 때도 많다.

아니 잠시만.. 나 개발자잖아..? 이거 프로그램으로 점수 계산할 수 없나? 없어? 없으면 하나 만들어봐? 껄껄~ 아니 진짜 만들어봐?!!

하다가 눈 감았다 떠보니까 진짜 피그마까지 만들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니 글쎄 이렇게 진지해져버렸다.

아직 프로젝트 경험이 많지 않은 아가 개발자여서 후속 수정이 필연적으로 발생할 듯하고 수정된다면 추후 수정될 부분과 규모에도 불확실성이 존재하지만, 우선 현재 계획에서 추가하고 싶은 기능들은 피그마에 모두 담았다.

구현하고 싶은 기능들을 적어보자면 우선 크게 2가지이다.

주요 기능/특징

  • 구글 로그인
    • 이전에 연습했던 Firebase를 이용하여 google oAuth를 구현해볼 것이다.
  • 점수 계산
    • 장미전쟁 실물 보드게임 종료 후, 실물 board와 똑같이 화면의 board에 있는 말들을 클릭하면 점수를 계산 해주는 기능
    • 각 player의 이름을 클릭하면 해당 player의 말을 클릭할 수 있는 상태가 되도록 구현할 예정이다. 상태 관리는 이번에도 나의 사랑 redux toolkit 사용할 예정.
    • 점수 계산 알고리즘은 물론 직접 짜볼 것이다. 유저가 실물 보드게임 결과와 동일하게 화면에 있는 말들을 모두 클릭하고 get score 버튼을 누르면, 각 player의 점수와 winner까지 가려주는 기능을 구현할 것이다.

++모바일 환경 고려

  • 보드게임을 하던 도중에 점수를 계산하려면 모바일 환경이 더 편리할 것이라 생각하여 모바일 화면 크기에서 작업을 시작했다.

현 시점까지 작업 요약

이제 버튼도 완성했으니 구글 로그인을 구현할 차례이다. 예전에 Firebase 공부할 때 구글 로그인을 연습했었는데 이번에는 그 때보다 좀 더 완성도를 높여서 oAuth를 구현해보고 싶다.

나 좀 도전적인 성향의 사람인 듯? 왜이리 재밌어보이지 ㅎㅎㅎㅎㅎ 중간에 어려움이 닥쳐도 잘 이겨내서 어플 만들어내보자! 뚝딱 만들어서 장미전쟁 점수 계산할 때 이용해보고 싶다. ㅎㅎㅎㅎ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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