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ift 야곰] 2단원. 인스턴스 생성

Jamong·2023년 1월 16일
0

Day 10 - 2023.01.16

인스턴스의 생성과 소멸 (init/deinit)

  • 프로퍼티 초기값
  • 이니셜라이저 - init
  • 디이니셜라이저 - deinit

프로퍼티 초기값

  • 스위프트의 모든 인스턴스는 초기화와 동시에 모든 프로퍼티에 유효한 값이 할당되어 있어야 한다.
  • 프로퍼티에 미리 기본값을 할당해두면 인스턴스가 생성됨과 동시에 초기값을 지니게 된다.
// 모든 정보를 프로퍼티에 기본값 할당
class PersonA {
	var name: Stirng = "unknown"
    var age: Int = 0
    var nickName: String = "nick"
}

// 인스턴스 생성
let jason: PersonA = PersonA()

// 기본값이 인스턴스가 지녀야 할 값과 맞지 않다면 생성된 인스턴스의 프로퍼티에 각각 값 할당
jaosn.naem = "jason"
jasn.age = 30
jason.nickName = "j"

이니셜라이저(initializer)

  • 프로퍼티 초기값을 지정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이니셜라이저 init을 통해 인스턴스가 가져야 할 초기값을 전달할 수 있다.
class PersonB {
	var name: String
    var age: Int
    var nickName: String
    
    // 이니셜라이저
    init(name: String, age: Int, nicekName: String) {
    	self.name = nmae
        self.age = age
        self.nickName = nickName
    }
}

let hana: PersonB = Person(name: "hana", age: 20, nickName: "하나")

프로퍼티의 초기값이 꼭 필요없을 때

  • 옵셔널을 사용한다.
  • class 내부의 init을 사용할떄는 convenience 키워드를 사용한다,.
class PersonC {
	var name: String
    var age: Int
    var nickName: String?
    
    init(name: String, age: Int, nickName: String) {
    	self.name = name
        self.age = age
        self.nickName = nickName
    }

	// 위와 동일한 기능을 수행하는 코드
	convenience init(name: String, age: Int, nickName: String) {
    	init(name: name, age: age)
        self.nickName = nickName
    }
    
    init(name: String, age: Int) {
    	self.name = name
        self.age = age
    }
}

let jenny: PersonC = PersonC(name: "jenny", age: 10)
let mike: PersonC = PersonC(name: "mike", age: 15, nickName: "m")

암시적 추출 옵셔널은 인스턴스 사용에 꼭 필요하지만 초기값을 할당하지 않고자 할 때 사용한다.

class Puppy {
	var naem: String
    var owner: PersonC!
    
    init(name: String) {
    	self.name = name
    }
    
    func goOut() {
    	print("\(name)가 주인 \(owner.name)와 산책을 합니다.")
    }
}

let happy: Puppy = Puppy(name: "happy")

// owner.name이 없어서 오류 발생
happy.goOut()

happy.onwer = jenny
happy.goOut()		// 출력: happy가 주인 jenny와 산책을 합니다.

실패가능한 이니셜라이저

  • 이니셜라이저 매개변수로 전달되는 초기값이 잘못된 경우 인스턴스 생성에 실패할 수 있다.
  • 인스턴스 생성에 실패하면 nil을 반환한다.
  • 실패가능한 이니셜라이저의 반환타입은 옵셔널 타입이다.
  • init?을 사용한다.
class PersonD {
	var name: String
    var age: Int
    var nickName: String?
    
    init?(name: String, age: Int) {
    	// 0 ~ 120 사이의 나이가 없으면 nil을 보냄
    	if(0...120).contains(age) == false {
        	return nil
        }
		
        // name에 문자열이 없으면 nil을 보냄
        if name.characters.count == 0 {
        	return nil
        }
        
        self.name = name
        self.age = age
    }
}


let john: PersonD? = PersonD(name: "john", age: 23)
let joker: PersonD? = PersonD(name: "joker", age: 123)
let batman: PersonD? = PersonD(name: "", age: 10)

print(john)			// 출력 : Optional(__lldb_expr_2.PersonD)
print(joker)		// 출력 : nil
print(batman)		// 출력 : nil

디이니셜라이저(deinitializer)

  • deinit은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메모리에서 해제되는 시점에서 호출된다.
  • 인스턴스가 해제되는 시점에 해야할 일을 구현할 수 있다.
  • deinit은 매개변수를 지닐 수 없다.
  • 자동으로 호출되므로 직접 호출할 수 없다.
  • 디이니셜라이저는 클래스 타입에만 구현할 수 있다.
  • 인스턴스가 메모리에서 해제되는 시점은 ARC(Automatic Reference Counting)의 규칙에 따라 결정된다.
class PersonE {
	var name: String
    var pet: Puppy?
    var child: PersonC
    
    init(name: String, child: PersonC) {
    	self.name = name
        self.child = child
    }
    
    // 인스턴스가 메모리에서 해제되는 시점에 자동 호출
    deinit {
    	if let petName = pet?.name {
        	print("\(name)가 \(child.name)에게 \(petName)를 인도합니다.")
        	self.pet?.owner = child
        }
    }
}

var donald: PersonE? = PersonE(name: "donald", child: jenny)

donald?.pet = happy
donald = nil
// donald 인스턴스가 더이상 필요없으므로 메모리에서 해제된다.
// 출력 : donald가 jenny에게 happy를 인도합니다.
profile
새해 목표 : 1일 1 깃, 블로그, 프로그래머스 2문제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