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은 Swift 5.6 Doc의 The Basics 공부 내용을 정리했음을 밝힙니다.스위프트: iOS 지원 프로그래밍 언어로 C, Objective-C와 유사하다.데이터 타입(int, double, float, boolean, string)과 컬렉션 타입(array,
다음은 Swift 5.6 Doc의 The Basics 공부 내용을 정리했음을 밝힙니다.스위프트는 C, Objective-C와 달리 어떤 타입의 값이든 옵셔널을 사용해 "값이 있거나 없는 상황"을 모두 처리할 수 있다. Objectvie-C에서 널 값을 통해 오브젝트 값
다음은 Swift 5.6 Doc의 Basic Operators 공부 내용을 정리했음을 밝힙니다.스위프트는 연산자(operator)를 통해 값(value)를 확인하고 바꿀 수 있다. 이중 산술 연산자를 통해 각 데이터 타입의 표현 범위를 벗어난 오버플로우를 확인할 수 있
다음은 Swift 5.6 Doc의 Basic Operators 공부 내용을 정리했음을 밝힙니다.a ?? b을 통해 옵셔널 표현식 a 값을 언래핑한다. 값이 없다면 (즉 널이라면) 디폴트 값으로 준 b를 리턴한다. a != nil ? a! : b를 한 단어로 간략화한 게
다음은 Swift 5.6 Doc의 Strings and Characters 공부 내용을 정리했음을 밝힙니다.스위프트는 문자열 타입을 통해 일련의 캐릭터로 C와 유사한 리터럴 문법으로 문자열을 표현한다. 스위프트가 제공하는 문자열 타입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문자열은 유니
다음은 Swift 5.6 Doc의 Strings and Characters 공부 내용을 정리했음을 밝힙니다.문자열이 제공하는 메소드와 프로퍼티를 통해 문자열 데이터에 접근하거나 수정할 수 있다.문자열 값은 String.Index를 통해 각 캐릭터에 접근할 수 있다. 스
다음은 Swift 5.6 Doc의 Collection Types 공부 내용을 정리했음을 밝힙니다.스위프트는 배열, 집합, 딕셔너리 세 개의 주요 컬렉션 타입을 지원한다. 값을 순서대로 접근 가능한 배열, 값(중복 값이 없음)을 순서 없이 모아놓은 집합, 키 값으로 값에
다음은 Swift 5.6 Doc의 Collection Types 공부 내용을 정리했음을 밝힙니다.집합은 같은 타입의 데이터 값을 특정한 순서 없이 저장한다. 이때 중복된 데이터는 허용되지 않는다.a==b하다면 a와 b 객체의 해쉬 값은 같다. 즉 해쉬 값을 통해 인스턴
다음은 Swift 5.6 Doc의 Collection Types 공부 내용을 정리했음을 밝힙니다.딕셔너리는 같은 타입의 키를 통해 같은 타입의 값을 저장하는 컬렉션으로 정해진 순서가 없이 저장된다. 이때 각 값은 유니크한 키를 통해 조회할 수 있다.딕셔너리 선언은 Di
다음은 Swift 5.6 Doc의 Cotrol Flow 공부 내용을 정리했음을 밝힙니다.스위프트는 다양한 종류의 제어문을 제공한다. while 문을 통해 여러 번 작업을 실행할 수 있고, if, guard, switch 문은 특정 조건에 따라 다양한 분기점의 코드를 실
다음은 Swift 5.6 Doc의 Cotrol Flow 공부 내용을 정리했음을 밝힙니다.여러 값을 튜플 하나에 담아 확인할 수도 있다. 언더스코어 \_를 통해서는 어떤 값이라도 매칭되도록 만들 수도 있다.임시 변수/상수에 이름을 붙일 수도 있다. switch 조건 안에
다음은 Swift 5.6 Doc의 Functions 공부 내용을 정리했음을 밝힙니다.함수는 작업을 처리하는 독립(self-contained) 코드 단위다. 함수 이름을 통해 선언할 수 있으며, 필요할 때마다 사용할 수 있다.스위프트의 함수 문법은 파라미터에 이름을 주지
다음은 Swift 5.6 Doc의 Functions 공부 내용을 정리했음을 밝힙니다.함수의 파라미터는 아규먼트 라벨(argument label)과 파라미터 이름(parameter name)이 있다. 전자는 함수를 호출할 때, 후자는 함수를 사용할 때 사용한다. 일반적으
다음은 Swift 5.6 Doc의 Closures 공부 내용을 정리했음을 밝힙니다.클로저는 코드 내에서 사용하고 전달될 수 있는 블록 단위로 C나 Objective-C의 블록이나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의 람다와 유사하다.클로저는 선언된 문맥에서 상수나 변수를 참조한 값을
다음은 Swift 5.6 Doc의 Closures 공부 내용을 정리했음을 밝힙니다.클로저가 함수의 파이널 아규먼트로 사용되거나 너무 길다면 트레일링 클로저(trailing closure)를 사용할 수 있다. 트레일링 클로저는 함수 호출 시 괄호 다음에 작성한다. 이때
다음은 Swift 5.6 Doc의 Closures 공부 내용을 정리했음을 밝힙니다.클로저와 함수는 모두 참조 타입으로 캡처 중인 변수 값을 바꿀 수 있다. 클로저나 함수에 상수나 변수를 할당한다는 말은 곧 그 값이 함수나 클로저에 대한 참조가 되도록 세팅하는 것이다.
다음은 Swift 5.6 Doc의 Enumerations 공부 내용을 정리했음을 밝힙니다.열거를 통해 관련 있는 값을 그룹화해 타입 세이프한 방법으로 코드 상에 적용할 수 있다.스위프트가 지원하는 열거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C 언어는 정수 집합에 각 이름을 할당하는
다음은 Swift 5.6 Doc의 Enumerations 공부 내용을 정리했음을 밝힙니다. Enumerations 연관값 연관값(associated values)을 통해 다른 타입 값을 열거 케이스에 지정할 수 있다. 바코드 열거 타입은 upc로 연관된 정수 타입
다음은 Swift 5.6 Doc의 Structures and Classes 공부 내용을 정리했음을 밝힙니다.스위프트는 구조체와 클래스를 외부에서 선언하지 않아도 인터페이스가 자동으로 지원된다. 인터페이스를 통해 사용자는 코드를 통해 구조체와 클래스 등 내부에서 정의한
다음은 Swift 5.6 Doc의 Structures and Classes 공부 내용을 정리했음을 밝힙니다.값 타입은 변수나 상수에 값을 할당하거나 함수에 전달될 때 값이 복사되는 타입이다. 스위프트의 기본적인 정수, 실수, 불리언, 문자열, 배열, 딕셔너리는 모두 값
다음은 Swift 5.6 Doc의 Properties 공부 내용을 정리했음을 밝힙니다.프로퍼티를 통해 특정 값을 클래스, 구조체, 열거형에 넣을 수 있다. 저장 프로퍼티(stored properties)는 인스턴스의 일부로서 변수나 상수 값을 저장하고, 연산 프로퍼티(
다음은 Swift 5.6 Doc의 Properties 공부 내용을 정리했음을 밝힙니다.프로퍼티 옵저버는 말 그대로 프로퍼티의 값이 수정된지 확인할 수 있다. 프로퍼티 값이 설정될 때마다 프로퍼티 옵저버가 호출되는데, 그 값이 동일한 값이더라도 호출된다.프로퍼티 옵저버는
다음은 Swift 5.6 Doc의 Properties 공부 내용을 정리했음을 밝힙니다. Properties 전역 변수와 지역 변수 프로퍼티를 연산하거나 관찰하는 기능은 프로퍼티뿐만 아니라 전역 및 지역 변수에도 적용할 수 있다. 전역 변수: 함수, 메소드, 클로
다음은 Swift 5.6 Doc의 Methods 공부 내용을 정리했음을 밝힙니다. Methods 메소드는 특정 타입과 연관된 함수다. 클래스, 구조체, 열거형의 인스턴스 메소드는 그 인스터스 내에서 작동하는 함수 기능을 제공하고, 타입 메소드는 타입 그 자체와 관련
다음은 Swift 5.6 Doc의 Methods 공부 내용을 정리했음을 밝힙니다.인스턴스가 아니라 타입에서 선언되는 메소드가 있다. 메소드를 선언하기 전에 static 키워드를 사용하자. 클래스는 서브클래스가 상위클래스 메소드를 오버라이딩할 수 있도록 class 키워드
다음은 Swift 5.6 Doc의 Subscript 공부 내용을 정리했음을 밝힙니다.클래스, 구조체, 열거형에서 서브스크립트를 통해 원소에 쉽게 접근할 수 있다. 게터나 세터 등 메소드를 사용하지 않고 서브스크립트를 통해 직접 접근 가능.인스턴트 이름 뒤\[] 안에 쓴
다음은 Swift 5.6 Doc의 Inheritance 공부 내용을 정리했음을 밝힙니다. Inheritance 상속은 이미 만들어 놓은 클래스의 메소드, 프로퍼티 등을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흔히 부모 클래스(superclass)를 자식 클래스(subclas
다음은 Swift 5.6 Doc의 Initialization 공부 내용을 정리했음을 밝힙니다.초기화-이니셜라이제이션은 사용할 클래스, 구조체, 열거형 인스턴스를 사용하기 위해 준비하는 과정이다. 저장 프로퍼티에 사용할 초깃값을 설정학호 새로운 인스터스를 사용하기 전에
다음은 Swift 5.6 Doc의 Initialization 공부 내용을 정리했음을 밝힙니다.모든 클래스 저장 프로퍼티(클래스가 상속하는 모든 프로퍼티 포함)는 초기화를 통해 초깃값을 할당받아야 한다. 클래스 타입이 모든 저장 프로퍼티가 초깃값을 받을 수 있도록 초기화
다음은 Swift 5.6 Doc의 Initialization 공부 내용을 정리했음을 밝힙니다.자식 클래스가 부모 클래스를 상속했다 할지라도 이니셜라이저 역시 자동으로 상속받지 않는다. 자식 클래스에만 존재하는 프로퍼티 디폴트 값을 적용할 때 두 가지 규칙이 있다.자식
다음은 Swift 5.6 Doc의 Deinitialization 공부 내용을 정리했음을 밝힙니다.디이니셜라이저는 클래스 인스턴스가 해제되기 직전에 호출된다. 디이니셜라이저를 deinit 키워드로 작성할 수 있으며, 클래스 타입에만 사용된다.인스턴스가 더 이상 필요하지
다음은 Swift 5.6 Doc의 Optional Chaining 공부 내용을 정리했음을 밝힙니다. Optional Chaining 옵셔널 체이닝은 현재 널 값일 수도 있는 옵셔널에 프로퍼티, 메소드, 서브스크립트를 쿼리하거나 호출하는 과정이다. 옵셔널이 값을 가지
다음은 Swift 5.6 Doc의 Optional Chaining 공부 내용을 정리했음을 밝힙니다. Optional Chaining 2 옵셔널 체이닝으로 메소드 호출 옵셔널 값에 메소드를 사용하거나, 메소드 호출이 성공적인지 확인하는 용도로 옵셔널 체이닝을 사용할
다음은 Swift 5.6 Doc의 Error Handling 공부 내용을 정리했음을 밝힙니다. Error Handling 에러 핸들링은 프로그램 에러 조건을 조정하는 과정이다. 스위프트는 런타임 도중 복구 가능한 에러를 스로잉하고, 캐칭하고, 프로파게이팅하고, 조작
다음은 Swift 5.6 Doc의 Concurrency 공부 내용을 정리했음을 밝힙니다. Concurrency 스위프트는 구조화된 방식으로 비동기적, 병렬적 코드를 작성하는 데 도움을 주는 빌트인 기능을 지원한다. 프로그램 코드 실행을 일시 중단(suspending)
다음은 Swift 5.6 Doc의 Type Casting 공부 내용을 정리했음을 밝힙니다.타입 캐스팅을 통해 인스턴스 타입을 확인할 수 있다. 또는 인스턴스를 그 클래스 위계 구조 내부의 다른 부모/자식 클래스로 다룰 수 있다.타입 캐스팅 오퍼레이터는 두 개다. is는
다음은 Swift 5.6 Doc의 Nested Types 공부 내용을 정리했음을 밝힙니다. Nested Types 복잡한 타입 내부에서 사용하는 목적으로 클래스나 구조체를 정의할 수 있다. nested 타입을 통해 다른 복잡한 타입 안에 사용할 열거형, 클래스, 구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