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yWords : 제어문
: 코드의 실행을 제어함
조건문 : if, switch
반복문 : for while do-while
기타제어문 : continue, break
: 조건식에 따라서 프로그램의 흐름을 제어
ex) if문, if-else문, if-else if문, switch문
if (조건식) {
조건식이 참이면 실행할 코드;
}
if (조건식){
조건식이 참일때 실행할 코드
} else {
조건식이 거짓일떄 실행할 코드
}
if (조건식1){
조건식1이 참일때 실행할 코드;
} else if (조건식2){
조건식1이 거짓이며 조건식2가 참일때 실행할 코드;
} else {
조건식1, 2가 거짓일떄 실행할 코드;
}
switch(변수명){
case 값1 :
변수값이 값1일때 실행할 코드
break;
case 값2 :
변수값이 값2일때 실행할 코드
break;
case 값3 :
변수값이 값3일때 실행할 코드
break;
default :
변수의 값이 값 1,2,3이 아닐때 실행할 코드
break;
}
int num = 20;
switch(num) {
case 20: case 40:
System.out.println("20 혹은 40입니다");
break;
case 21:
System.out.println("21입니다");
break;
default:
System.out.println("모두 일치하지 않습니다");
break; // 권장됨
}
삼항 연산자 : 조건식이 1개 일때 주로 사용
if문 : 조건식의 비교연산자를 사용하거나 여러개의 조건식을 사용할 때
switch문 : 하나의 변수에 여러개의 값이 담길 수 있고, 각 값을 가지고 비교할 때 주로 사용
: 조건식에 따라 코드를 반복함
ex) for문, while문, do-while문
for (초기식; 조건식; 증감식){
반복할 코드;
}
for (int i = 0; i < 10; i++){
System.out.println("Hello World");
}
초기식 : 반복 횟수를 알 수 있는 제어 변수 선언 및 초기화
조건식 : 반복 횟수를 알 수 있는 조건식을 작성
증감식 : 코드를 실행하고 제어 변수의 값을 증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