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N(Local Area Network)

황인용·2020년 7월 1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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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N(Local Area Network)

  • 근거리 통신망은 광대역 통신망과 달리 학교, 회사, 연구소 등 한정된 건물이나 일정 지역 내 에서 노드들이 고속 전송 회선으로 서로 연결하여 프로그램 파일 등을 공유하는 네트워크 망
  • LAN은 지국, 전송 매체, 연결 장치의 하드웨어로 구성
    • 지국(station)
    • 컴퓨터, 프린터, 모뎀과 같은 것들을 말함, 즉 노드(node)라 함
    • 지국 내 설치된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카드(NIC, Network Interface Card)형태
    • 전송 매체(Transmission Media)
    • 지국간의 통신하는 경로
    • 유선LAN의 경우 꼬임쌍선케이블, 동축케이블, 광케이블 등 유도매체로 구성
    • 무선LAN(WLAN)은 데이터 전송에 대기 매체를 사용
    • 연결 장치(Connection Device)
    • 전송매체와 지국을 연결하는 장치로 구성, 트랜시버와 트랜시버 케이블로 구성
    • 네트워크의 세그먼트들을 모두 연결하는 장치고 구성
    • 리피터와 브릿지
  • 네트워크 운영체제와 응용프로그램으로 LAN을 논리적으로 구성 및 활용한다

LAN의 접속형태(Topology)

  • 물리적인 접속 형태
  • 그물형(Mesh)
  • 성형(Start)
  • 링형(Ring)
  • 버스형(Bus)
  • 트리형(Tree)

IEEE의 LAN 표준안

  • 1985년 IEEE(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s:국제 전기 전자 공확회)에서 서로 다른 회사, 학교 등등의 LAN과 노드들이 가능한 표준을 만들기 위해 802 라는 표준 프로젝트를 만듬
  • OSI 7계층에서 물리 계층과 데이터 링크 계층 기능에 대한 하나의 방법을 제공
  • LAN 프로토콜에 대한 상호 연결성을 제공하기 위해 네트워크 층을 일부 확장함
  • IEEE는 데이터 링크 계층을 두 개의 부 계층인
    논리 링크 제어(LLC, Logical Link Control)과 매체 접근 제어(MAC, Media Access Control)로 나눔

IEEE802.1

  • 802.1은 LAN과 MAN의 네트워크간 연결을 담당
  • 기존의 주소 지정, 접근, 에러 회복 매커니즘 등을 변경하지 않고 서로 다른 네트워크 구조간에 있을 수 있는 비호환성 문제를 해결
  • LLC는 구조에 관계없이 IEEE에서 규정한 모든 근거리 통신망의 공통
  • 802 모델은 HDLC프레임 구조를 사용하고, 그것을 2가지 기능의 집합으로 나눔
    (LLC와 MAC)
  • 첫번째는 LLC로서 프레임의 최종 사용자에 해당하는 논리 주고, 제어 정보, 데이터를 저장
  • LLC레벨의 데이터 단위를 프로토콜 데이터 단위(PDU, Protocol Data Unit)라 함

매체 접근 제어(MAC, Media Access Control)

  • 802 모델에서 HDLC 프레임 구조 사용에 의한 두번째 집합
  • MAC은 공유 매체에 대한 충돌을 해결하는 기능
  • MAC은 패킷을 받아서 경로를 지정할 다음 지국의 물리주소 뿐만 아니라,
    정보 전달에 필요한 동기화, 플래그, 흐름, 오류제어 정보가 들어있음
  • MAC 프로토콜은 서로 다른 LAN(이더넷, 토큰 링, 토큰 버스 등)에 대해 독립적

유선 이더넷 LAN

  • 오늘날 대부분의 LAN은 유도 전송 매체를 사용하는 유선(Wired)LAN이라 할 수 있음
  • 이더넷은 처음 제록스(Xerox)에서 개발, DECD와 인텔(Intel)과 같이 개발
  • IEEE에 의해 표준화 던 첫 LAN 프로토콜 중 하나
  • IEEE802.3 으로 표기
  • CSMA/CD를 지원
    • CSMA/CD 란 : 다중 접속에서 반송파감지 다중접속으로 다시 충돌검출 기능을 가진 반송파 다중접속으로 진화된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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