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스크립트]모던 자바스크립트 Deep Dive - 33. 7번째 데이터 타입 Symbol

June·2021년 10월 31일
0

심벌이란

심벌은 ES6에서 도입된 7번째 데이터 타입으로 변경 불가능한 원시 타입의 값이다. 심벌 값은 다른 값과 중복되지 않는 유일무이한 값이다. 따라서 주로 이름의 충돌 위험이 없는 유일무이한 프로퍼티 키를 만들기 위해 사용한다.

심벌 값의 생성

Symbol 함수

심벌 값은 Symbol 함수를 호출해서 생성해야 한다. 이때 생성된 심벌 값은 외부로 노출되지 않아 확인할 수 없으며, 다른 값과 절대 중복되지 않는 유일무이한 값이다.

// Symbol 함수를 호출하여 유일무이한 심벌 값을 생성한다.
const mySymbol = Symbol();
console.log(typeof mySymbol); // symbol

// 심벌 값은 외부로 노출되지 않아 확인할 수 없다.
console.log(mySymbol); // Symbol()

Symbol 함수는 생성자 함수와 달리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지 않는다. 심벌 값은 객체가 아니라 변경 불가능한 원시 값이다.

const mySymbol = Symbol('mySymbol');

// 심벌도 래퍼 객체를 생성한다.
console.log(mySymbol.description); // mySymbol

선택적으로 문자열을 인수로 전달할 수 있는데, 값에 대한 설명으로 디버깅 용도로만 사용되며 심벌 값 생성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Symbol.for / Symbol.keyFor 메서드

Symbol.for 메서드는 인수로 전달받은 문자열을 키로 사용하여 키와 심벌 값의 쌍들이 저장되어 있는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서 해당 키와 일치하는 심벌 값을 검색한다.

  • 검색에 성공하면 새로운 심벌 값을 생성하지 않고 검색된 심벌 값 반환
  • 검색에 실패하면 새로운 심벌 값 생성하여 저장후, 반환
const s1 = Symbol.for('mySymbol');
const s2 = Symbol.for('mySymbol');

console.log(s1 === s2); // true

심벌과 상수

const Direction = {
  UP: Symbol('up'),
  DOWN: Symbol('down'),
  LEFT: Symbol('left'),
  RIGHT: Symbol('right')
};

const myDirection = Direction.UP;

if (myDirection === Direction.UP) {
  console.log('You are going up.);
}

만약 심벌을 안섰으면 상수 값이 변경될 수 있고, 다른 변수 값과 중복될 수도 있다.

enum
타입스크립트는 enum을 흉내내서 사용하려면 Object.freeze 메서드와 심벌 값을 사용한다.

const Direction = Object.freeze({
  UP: Symbol('up'),
  DOWN: Symbol('down'),
  LEFT: Symbol('left'),
  RIGHT: Symbol('right')
});

const myDirection = Direction.UP;

if (myDirection === Direction.UP) {
  console.log('You are going up.);
}

심벌과 프로퍼티 키

심벌 값을 프로퍼티 키로 사용하려면 프로퍼티 키로 사용할 심벌 값에 대괄호를 사용해야 한다. 프로퍼티에 접근할 때도 마찬가지로 대괄호를 사용해야 한다.

const obj = {
  [Symbol.for('mySymbol')]: 1
};

obj[Symbol.for('mySymbol')]; // 1

심벌 값은 유일무이한 값이므로 심벌 값으로 프로퍼티 키를 만들면 다른 프로퍼티 키와 절대 충돌하지 않는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