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펙티브 자바] 아이템 65. 리플렉션보다는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라

June·2022년 3월 1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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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펙티브자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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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플렉션이란

리플렉션(java.lang.reflect)을 통해 프로그램에서 임의의 클래스에 접근할 수 있다.
Class 객체가 주어지면 그 클래스의 생성자, 그 주어진 그 클래스의 생성자, 메서드, 필드에 해당하는 Constructor, Method, Filed 인스턴스를 가져올 수 있고, 이 인스턴스들로 그 클래스의 멤버 이름, 필드 타입, 메서드 시그니처 등을 가져올 수 있다.

Constructor, Method, Field 인스턴스를 이용해 실제 생성자, 메서드 필드를 조작할 수도 있다. 인스턴스를 생성하거나, 메서드를 호출하거나, 필드에 접근할 수 있다는 뜻이다.

단점

리플렉션을 이용하면 컴파일 당시에 존재하지 않았던 클래스도 이용할 수 있지만 단점들이 있다.

  • 컴파일 타입 검사가 주는 이점을 누를 수 없다. 예외 검사도 마찬가지고, 런타임 오류가 생길 수도 있다.

  • 코드가 지저분하고 장황해진다.

  • 성능이 떨어진다. 리플렉션을 통한 메서드 호출은 일반 메서드 호출보다 훨씬 느리다.

의존관계 주입 프레임워크 같은 곳에서 리플렉션을 써야하기는 하지만, 이런 도구들도 리플렉션을 줄이는 추세다.

대체

컴파일타임에 이용할 수 없는 클래스를 사용해야만 하는 프로그램은 비록 컴파일타임이라도 적절한 인터페이스나 상위클래스를 이용할 수는 있을 것이다. 이런 경우라면 리플렉션은 인스턴스 생성에만 사용하고 생성된 인스턴스는 인터페이스나 상위 클래스로 참조하자.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클래스 이름을 Class 객체로 변환
    Class<? extends Set<String>> cl = null;
    try {
        cl = (Class<? extends Set<String>>) // 비검사 형변환
            Class.forName(args[0]);
    } catch (ClassNotFoundException e) {
        fatalError("클래스를 찾을 수 없습니다.");
    }
    
    // 생성자를 얻는다.
    Constructor<? extends Set<String>> cons = null;
    try {
        cons = cl.getDeclaredConstructor();
    } catch (NoSuchMethodException e) {
        fatalError("매개변수 없는 생성자를 찾을 수 없습니다.");
    }
    
    // 집합의 인스턴스를 만든다.
    Set<String> s = null;
    try {
        s = cons.newInstance();
    } catch (IllegalArgumentException e) {
        fatalError("생성자에 접근할 수 없습니다.");
    } catch (InstantiationException e) {
        fatalError("클래스를 인스턴스화할 수 없습니다.");
    } catch (InvocationTargetException e) {
        fatalError("생성자가 예외를 던졌습니다: " + e.getCause());
    } catch (ClassCastException e) {
        fatalError("Set을 구현하지 않은 클래스입니다.");
    }
    
    // 생성한 집합을 사용한다.
    s.addAll(Arrays.asList(args).subList(1, args.length));
    System.out.println(s);
}

private static void fatalError(String msg) {
    Sytstem.err.println(msg);
    System.exit(1);
}

위으 코드는 리플렉션의 단점 두 가지를 보여준다.

  1. 런타임에 6개나 되는 예외를 던질 수 있다. 리플렉션 없이 생성했다면 컴파일타임에 잡어낼 수 있는 것들이다.
  2. 클래스 이름으로 인스턴스를 생성하기 위해 코드가 25줄이나 된다. 리플렉션이 아니라면 한줄 컷이다.

장점

런타임에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는 다른 클래스, 메서드, 필드와의 의존성을 관리할 때 적합하다. 버전이 여러 개 존재하는 외부 패키지를 다룰 때 유용한데, 가동할 수 있는 최소한의 환경, 즉 가장 오래된 버전을 지원하도록 컴파일하고, 이후 버전은 리플렉션으로 접근하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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