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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경로 조회 미션 페어 하며 배운 것

이번 미션을 하면서 페어의 코드를 이어서 작업을 했다. 그러면서 또 많이 배웠다. 이때까지 사실 테스트 코드를 깔끔하게 유지하려는 노력을 많이 하지 않았다. 그래서 프로덕션 코드를 유지보수하는 것보다 테스트 코드를 유지보수하는게 더 노력이 많이 들어서 테스트를 작성하기

2일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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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회고] 우테코 14주차 회고 - 지하철 노선도 3단계

이번주에는 정말 많은 일들이 있어서 재밌었다. 레벨2 들어와서 네오와 첫 면담도 있었고, 레벨2조 회식도 있었다. 미션 일정에 쫓기다가 미션 일정이 다행이 늦춰져서 한숨을 돌리기도 했다. 또 잠실에 사는 백엔드 크루들과 프론트엔드 만나서 교류하는 시간도 가졌다. 레벨

6일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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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노선도 미션 - 배운 점 & 고민거리

이번 미션을 하면서 한 실수 중 가장 큰 것은 도메인 로직에 집중하지 않았던 것이다. 1, 2 단계에서 도메인 로직이 크게 존재하지 않아서 스프링쪽 코드에 집중을 했다. 그러다가 3단계를 시작하다보니 이번에도 API 문서를 가장 먼저 켜고 컨트롤러 부분을 먼저 만들기

6일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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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스트용 DB 분리하기

체스 미션을 하면서 처음에는 단순히 FakeDao 인터페이스를 구현해서 실제 Dao를 사용하지 않고 테스트를 했다. 하지만 테이블이 복잡해지면서 FakeDao를 만드는 것도 부담이 되었다. 또한 Dao를 테스트 할 때 실제 DB를 이용해서 테스트하는 것도 부적절하다고

7일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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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프링부트 환경 설정 방법

미션을 하면서 주어진 기본 뼈대 코드에는 간단한 데이터베이스 설정 같은 것들이 되어있었다. 그래서 별 생각 없이 사용하다가 나중에 내가 바꿔야 하는 상황이 되니 어떻게 설정이 되어있는지, 어떻게 바꿔야하는지 몰라서 학습의 필요성을 느꼈다. 스프링 부트에서는 다양한 외부

2022년 5월 1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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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회고] 우테코 13주차 회고 - 지하철 페어 주

코로나 이슈가 생겨서 페어를 시작하는 첫 날에 일주일 간 온라인으로 전환되었다. 사실 오프라인으로 전환되면서 이런 일이 없을 수는 없다고 생각했어서 갑작스럽지는 않았다. 오랜만에 다시 재택으로 하고 중간에 어린이날로 휴일까지 있어서 휴식한다는 느낌도 났다.어린이날에 예

2022년 5월 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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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st Assured 간단하게 살펴보기

RestAssured는 REST 기반의 서비스에서 테스트를 도와주는 자바 라이브러리다. 간단하게 gradle/Maven으로 추가할 수 있으며 버전은 링크 참고. Rest Assured 는 HTTP와 JSON을 기반으로 테스트하므로 언어에 독립적이다. 따라서 테스트하고자

2022년 5월 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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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회고] 우테코 12주차 회고 - 체스

전반적으로 쫓기는듯한 느낌이 드는 한 주였다. 이전에는 뭔가가 궁금하면 찾아보고 블로그를 정리해가며 소화하는 시간이 충분했는데 이번에는 그저 미션을 따라가기 급급했다. 생활 패턴은 해오던대로 거의 비슷했으니 스프링으로 넘어오면서 학습해야할 학습 내용이 확 늘어나서 그랬

2022년 5월 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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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프링] 빈과 IoC 컨테이너

스프링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는 이유가 객체의 생성과 조립을 편하게 해준다는 것을 알았다. 또 강의를 통해 스프링에서 컨테이너에 빈들이 관리된다는 것도 알았다. 하지만 빈이 뭐냐고 스스로 명확하게 답할 수 없어 조금 더 공부를 해보기로 했다. 스프링 공식 문서(https&

2022년 5월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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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프링에서 의존성 주입 방법

스프링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며 의존 관계 주입 방법이 여러가지가 있는 것을 알았다. 왜 스프링은 이렇게 여러 가지 방법들을 만들어놨고, 각각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궁금했다. setter 수정자 메서드를 이용해서 의존관계를 주입 또는 변경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일반 자바

2022년 5월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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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존성과 의존성 주입

어떤 객체가 예정된 작업을 정상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다른 객체를 필요로 하는 경우 두 객체 사이에 의존성이 존재한다. -오브젝트-위 ChessGameController에서 생략된 코드에서 ChessGameService 객체를 사용하고 있다. ChessGameContro

2022년 5월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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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회고] 우테코 11주차 회고 - 레벨 2 개학

우테코 첫 방학이 끝났다. 코로나에 걸려서 생각했던 것보다 놀지는 못했지만 잠도 많이 자고 맛있는 것도 많이 먹었다. 개학하고도 격리 기간이 겹쳐 이번주는 온라인으로 진행했다. 새로운 조에 예전에 페어했던 크루, 보이는 라디오 같은 조, 스터디 같이 했던 크루등이 있어

2022년 4월 2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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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벨로그 1 회고

우테코를 진행하면서 와! 소리가 나올만큼 좋은 것들이 있다. 오늘 진행한 레벨로그도 그 중 하나다. 크루 6명과 코치 한 분이 한 조를 이뤘고 한 명의 인터뷰이에게 3명의 인터뷰어 그리고 2명의 옵저버가 레벨1동안 학습한 내용에 대해 질문하는 모의 면접 시간을 가졌다.

2022년 4월 2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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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회고] 우테코 10주차 회고 - 레벨 1 방학

결국 나도 걸렸다. 수요일 밤에 평소보다 조금 더 피곤하다고 느껴서 일찍 잤다. 다음 날 아침 일어나는데 두통이 약간 있었다. 그날 데일리 조원들을 만나는 날이었지만 혹시나해서 못 갈 것 같다고 말을하고 검사를 했는데 양성이었다. 백신을 3차까지 맞고 걸린건 조금 억울

2022년 4월 1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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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조상 클래스에서 자손 클래스 메서드를 호출하나

이펙티브자바 아이템 18. 상속보다는 컴포지션을 사용하라에서 유명한 예시가 나온다. HashSetAbstractSetAbstractCollection위 코드를 실행하면 languages에서 getAddCount를 했을 때 일반적으로는 3이 나올 것을 기대한다. 하지만

2022년 4월 1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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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회고] 우테코 9주차 회고

날이 어느새 따뜻함을 넘어서고 있다. 이번 주는 레벨 1의 마지막 주였다. 진행하던 스터디들도 아예 끝나거나 시즌이 끝나는 식으로 마무리 되었다. 정신없이 시간을 보내고 있었는데 잠시 쉼표를 찍으며 그동안 걸어왔던 길을 잠시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을 것 같다.

2022년 4월 1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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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스트에서 나를 괴롭혔던 것들

테스트를 돌리는데 이슈들이 있었다. 1\. GameDao에서 테스트를 돌리는데 어떨 때는 성공을하고 어떨 때는 실패를 하는 문제가 있었다. BoardDao에서 테스트를 돌리는데 체스 말을 움직이므로 매 테스트를 돌린 후 DB에서 되돌리는 작업을 해줘야 한다. conne

2022년 4월 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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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ct vs collector vs collectors) vs (Collection vs Collections)

스트림을 다루다보면 리스트로 반환하기 위해 collect(Collectors.toList())를 많이 쓴다. 이펙티브 자바에도 아이템 47. 반환 타입으로는 스트림보다 컬렉션이 낫다가 있다. 모던자바인액션 6장을 읽다보면 초반부에 collect, collector, c

2022년 4월 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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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회고] 우테코 8주차 회고

글쓰기 미션으로 시작하는 한 주였다. 이번 주 초반에는 체스 미션 리뷰를 기다리며 글쓰기 미션을 하였고 다른 크루들의 글을 읽어보는 시간들을 가졌다. 정말 다양한 배경을 가지고 우테코를 들어오게 되었고, 비슷한 고민과 상황을 마주하고 있다는 것이 인상깊었다. 또 어떤

2022년 4월 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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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펙티브 자바] 아이템 85. 자바 직렬화의 대안을 찾으라

역직렬화에 시간이 오래 걸리는 짧은 스트림을 역직렬화하는 것만으로 서비스 거부 공격에 노출될 수 있다.직렬화 위험을 회피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아무것도 역직렬화하지 않는 것이다. 객체와 바이트 시퀀스를 변환해주는 다른 메커니즘이 많이 있따. 자바 직렬화를 써야할 이유는

2022년 4월 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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