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프로그래밍 CH2. 소켓 프로토콜

Alpha, Orderly·2023년 3월 7일
0

프로토콜

  • 개념적으로 약속
  • 컴퓨터 상호간 데이터 송수신에 필요한 통신규약
  • 소켓 생성시 기본 프로토콜 지정 필요함
int socket(int domain, int type, int protocol);
  • domain, type, protocol 모두 프로토콜 정보와 관련있다.
  • 첫번째/두번째로 이미 결정된 경우 protocol 자리에 0을 넣으면 알아서 된다.

domain - 프로토콜 체계 / Protocol family

  • 프로토콜을 종류에 따라 부류로 나눈것
  • 수업에선 앞의 2개만 거의 사용한다.
  • PF로 시작하는것과 AF로 시작하는것은 동일하다!

type - 소켓의 타입

연결 지향형 SOCK_STREAM (TCP)

  • 전송 순서대로 데이터 수신
  • 데이터 무결성 유지
  • 데이터 경계가 없음
    • 수신시 여러개의 전송을 한번에 받을수 있다.
  • 1대1 소켓 연결
    protocol 부분에 IPPROTO_TCP

비 연결 지향형 SOCK_DGRAM (UDP)

  • 순서 상관없이 빠른 전송
  • 데이터 무결성 유지 못함
  • 데이터 경계가 있음
  • 1회 전송 가능한 데이터 크기 제한
    protocol 부분에 IPPROTO_UDP

윈도우

  • 동일하다.
profile
만능 컴덕후 겸 번지 팬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