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 흐름 제어문 (Break & Continue & Return)
1. 흐름 제어문
- 프로그램의 순차적으로 수행하다 조건이나 어떠한 이유로 인해 흐름을 이동하는 구문
- 조건문이나 반복문, 프로그램의 명령을 수행하는 중에 Block을 빠져나가거나 특정 위치로 이동할 필요가 있을 때 사용
2. Break
- for, while, \do~while 등 반복 Loop나 \switch~case를 빠져 나올 때 사용
- 가장 가까이있는 하나의 반복문을 빠져나오기 위해 사용
3. Continue
- break와는 달리 반복문을 완전히 빠져나가지 않고, 반복문 내의 하나의 작업문을 건너 뛸 때 사용
- 즉, 현재 진행 중인 Loop를 중단하고 다음 Loop로 진행 됨
4. Return
- 메소드 내에서 return이 실행되면, 아래의 어떠한 코드가 있더라도 값을 반환한 뒤 종료함
- 즉, return은 해당 함수의 완전한 탈출을 할 때 사용함
- void인 경우엔 return; 이렇게 사용되지만, return 자료형이 명시되어 있는 경우엔 오류가 발생하기 때문에 자료형에 맞게 return문을 작성해주어야 함
5. 주의할 점
- break, continue와 같은 경우는 프로그램의 흐름을 확 건너뛰게 하기 때문에 실 업무에서 자주 사용되진 않음
- break나 continue를 사용하기 보다는 조건식의 true와 false 조건에 맞게 if로 묶어주는 경우가 많음
- continue는 반복문의 처음으로 돌아가는 수행을 하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break를 쓰는 것이 더 효율적일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