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Lang] #3 기본 문법(1) = 변수+연산자

Edward Hyun·2021년 11월 8일
0

backend

목록 보기
3/120

1. 변수 선언

<기본 변수 선언>
var a int = 10    // var 변수명 변수타입 = 초깃값
var msg string = "hello world"

<가능한 변형>
var a int  // 디폴트 값 0이 들어감
var a = 10 // 타입 생략 가능 = 우변에 값이 지정되면 그 값에 맞는 변수타입이 지정됨
var msg = "hello"
a := 10 // 선언대입문 = 바로 위의 정의를 단축해서 표현가능함.
msg := "hello"

< 교환>
a, b = b, a //  a,b가 값이 바뀜

<변수 묶음>
a,b int // a도 b도 모두 int 라는 것
  • (중요) Go에서는 선언된 변수는 반드시 사용해야 함. 사용안되면 에러를 내보냄. 안쓸거면 _ 로 무효시킬 수 있음.

2. 변수 종류

<숫자 타입>
uint8 / unit16 / uint32 / uint64 :: 부호없는 정수
int8 / int16 / int32 / int64 :: 부호있는 정수
float32 / float64 :: 실수
complex64 / complex128 :: 복소수
byte :: unit8의 별칭 = 1byte 데이터
rune :: int32의 별칭 = UTF-8 문자 하나를 나타낼 때 사용
int :: 32비트 컴퓨터에서는 int32, 64비트 컴퓨터에서는 int64
unit :: 32비트 컴퓨터에서는 uint32, 64비트 컴퓨터에서는 uint64

  • Go는 강타입언어, 연산시 왼쪽 오른쪽 각 항목의 타입이 같아야 함!!
  • 타입변환이 매우 중요함! = 변수 앞에 int()처럼 형변환을 붙여줌

<그외 타입>
bool, string, 배열, 슬라이스, 구조체, 포인터, 함수타입, 맵, 인터페이스, 채널

  • 별칭 타입 : 타입을 새로 지정할 수 있음. 마치 별명처럼 사용
type myInt int // int형과 같은 myInt를 설정함
  • nil : Go에서 숫자, string, bool 이외에 변수의 디폴트값 = 정의되지 않는 메모리 주소를 나타내는 키워드

3. printf() 출력 서식

profile
앱&웹개발(flutter, vuejs, typescript, react), 인공지능(nlp, asr, rl), 백엔드(nodejs, flask, golang, grpc, webrtc, aws, msa, nft, spring cloud, nest.js), 함수형 프로그래밍(scala, erlang)을 공부하며 정리합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