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tity에서 멤버 변수를 초기화 할 때 setter 메서드를 사용하는 것은 문제점이 있다.setter 메서드를 사용하면 한번 초기화 이후 값이 변경 되면 안되는 경우에 다시 setter 메서드를 사용하여 변경할 가능성이 존재한다.setter 메서드의 메서드명에는 메
단순히 유저에 팀을 추가하고 끝나는 서비스라면서비스 계층에서 단순히 UserTeam 인스턴스를 생성하고 트랜잭션을 커밋하는 방식으로 구현한다.유저에 추가된 팀이 여러개라면 여러개의 UserTeam 인스턴스를 생성하고 트랜잭션을 커밋한다.인스턴스 하나 생성할 때 마다 f
지난 고민에서 내린 결론은 user와 team의 관계를 저장하는 userTeam을 서비스 계층에서 생성하고 플러시 하는 방식이다.하지만 이 방법은 객체지향적이지 못하다는 생각이 들어 더 좋은 방법을 계속 고민했다.성능도 좋으면서 객체지향적인 코드에 대한 고민을 계속한
유저를 20명 넣고 findAll 을 한 뒤 출력을 해봤는데 user1~10이 2번씩 들어가있다.유저 이름에 유니크 제약 조건을 걸지 않았다\-> entity에 유니크 제약 조건이 없는거 처리해주기로컬 데이터베이스에서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었다.\-> 로컬 데이터베이스의
최근에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2주동안 해결하지 못했던 문제가 있었습니다.service 단위 테스트를 작성하는데 mockito 를 사용하여 repository를 mock 처리하고 service에 insertMock 하였습니다.단위 테스트에서 테스트 메서드를 하나씩 작성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