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준] 3190 : 뱀 - Python

Chooooo·2024년 3월 2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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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백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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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Dummy' 라는 도스게임이 있다. 이 게임에는 뱀이 나와서 기어다니는데, 사과를 먹으면 뱀 길이가 늘어난다. 뱀이 이리저리 기어다니다가 벽 또는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게임은 NxN 정사각 보드위에서 진행되고, 몇몇 칸에는 사과가 놓여져 있다. 보드의 상하좌우 끝에 벽이 있다. 게임이 시작할때 뱀은 맨위 맨좌측에 위치하고 뱀의 길이는 1 이다. 뱀은 처음에 오른쪽을 향한다.

뱀은 매 초마다 이동을 하는데 다음과 같은 규칙을 따른다.

먼저 뱀은 몸길이를 늘려 머리를 다음칸에 위치시킨다.
만약 벽이나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있다면, 그 칸에 있던 사과가 없어지고 꼬리는 움직이지 않는다.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없다면, 몸길이를 줄여서 꼬리가 위치한 칸을 비워준다. 즉, 몸길이는 변하지 않는다.
사과의 위치와 뱀의 이동경로가 주어질 때 이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계산하라.

입력

첫째 줄에 보드의 크기 N이 주어진다. (2 ≤ N ≤ 100) 다음 줄에 사과의 개수 K가 주어진다. (0 ≤ K ≤ 100)

다음 K개의 줄에는 사과의 위치가 주어지는데, 첫 번째 정수는 행, 두 번째 정수는 열 위치를 의미한다. 사과의 위치는 모두 다르며, 맨 위 맨 좌측 (1행 1열) 에는 사과가 없다.

다음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횟수 L 이 주어진다. (1 ≤ L ≤ 100)

다음 L개의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정보가 주어지는데, 정수 X와 문자 C로 이루어져 있으며. 게임 시작 시간으로부터 X초가 끝난 뒤에 왼쪽(C가 'L') 또는 오른쪽(C가 'D')로 90도 방향을 회전시킨다는 뜻이다. X는 10,000 이하의 양의 정수이며, 방향 전환 정보는 X가 증가하는 순으로 주어진다.

출력

첫째 줄에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출력한다.

내 코드

import sys
from collections import deque
sys.stdin = open("input.txt", "rt")

dx = [-1,0,1,0]
dy = [0,1,0,-1]
direction = 1 # ! 시작 방향은 오른쪽
n = int(input())
k = int(input()) # ! 사과 개수

g = [[0] * n for _ in range(n)]

for _ in range(k):
    a,b = map(int, input().split())
    g[a-1][b-1] = 1 # ! 해당 칸에는 사과 존재

move = deque()
L = int(input())
for _ in range(L):
    t, d = map(str, input().split())
    move.append((int(t),d)) # ! 해당 시간에 해당 방향으로 이동

headX,headY = 0,0 # ! 시작 위치 및 머리 위치
dq = deque() # ! 뱀의 몸 좌표 저장
dq.append((headX,headY)) # ! 시작 위치 삽입 후 진행

def step1(dir): # ! 해당 방향으로 이동
    global headX,headY
    headX += dx[dir]
    headY += dy[dir]

def step2(): # ! 종료조건인지 확인 : 벽, 자기자신
    global headX, headY
    if not (0<= headX < n and 0<= headY < n): #! 범위 벗어나.
        return False
    if (headX, headY) in set(dq): # ! 몸통에 부딪힘
        return False
    return True

def step3():
    if g[headX][headY] == 0: # ! 해당 위치 사과 아닌 경우
        dq.popleft()  # ! 꼬리 부분 제거
    else: # ! 그렇지 않은 경우 ! 사과 없애야 해
        g[headX][headY] = 0 # ! 사과 없앰.

def step4(): # ! 해당 시간이 바꿀 시간이라면 바꿔
    global time, direction
    if move and time == move[0][0]: # ! 방향 바꿀 시간
        if move[0][1] == "L": # ! 현재 방향 기준 왼쪽으로 방향 전환\
            direction = (direction + 3) % 4
        else:
            direction = (direction + 1) % 4
        move.popleft() # ! 앞에꺼 삭제


time = 0 # ! 시간
direction = 1 # ! 시작 방향.
# print(f"시작 좌표 : ({headX}, {headY})")
while True:
    step1(direction) # ! 현재 방향으로 이동
    # print(f"이동 후 좌표 : ({headX}, {headY})")
    time += 1
    if not step2(): # ! 종료조건인지 확인
        break
    else: dq.append((headX,headY))
    step3() # ! 아니라면 해당 칸 사과 확인
    step4() # ! 방향 바꿀 시간이라면 바꿔

print(time)

⚽️ 코멘트

해당 문제는 구현 문제였다.
문제에 적혀진 순서대로 구조를 잡고 조건을 거르면 되는 문제였다.

문제 내용부터 나열
1. 뱀 매 초마다 이동
2. 사과 먹으면 길이 증가
3. 벽 또는 자기 자신의 몸 부딪히면 끝

문제 순서
1. 뱀 몸 길이 늘려 다음 칸 위치(머리)
2. 벽이나 자기 자신 몸 부딪히면 끝 (이동 후 확인)
3. 이동한 칸 사과 -> 사과 없애고 길이 증가(꼬리 움직이지 않음)
4. 이동한 칸에 사과 X -> 몸 길이 줄여서 꼬리 비움

해당 문제는 step을 먼저 짜고 해결했어야 했다.

step1 : 현재 이동해야 하는 방향으로 이동
step2 : 이동 후 종료조건에 해당하는지 확인 ( + 아니라면 머리 위치 추가)
step3 : 해당 위치 사과인지 아닌지 체크
step4 : 현재 시간이 방향을 바꿔야 하는 시간인지 확인

나는 순서에 맞게 문제를 풀어 나갔지만, 19%에서 계속 안됐었다. 이유는 사과를 먹고 해당 좌표를 갱신(사과 먹은 걸로 처리) 했어야 했는데 해당 처리를 해주지 않아서 오류.

  • 주어진 문제를 계속 읽자. 이해가 안된다면 계속 이해가 될 때까지....
  • 그리고 미리 설계를 진행하고 주어진 예제가 실행되는지 확인해보자.

그 후 코드로 작성.

  • 이 문제 같은 경우...
    실제 스스로 이동시켜보면서 어떤 시점에 time을 증가시켜야 하는지 확인
    또한 몸길이에 부딪히는지 체크는 뱀이 이동한 칸들을 deque에 넣어줌.
    -> 위치 이동 후 time + 1 해줬으면 됐다.

결국 뱀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직접 시뮬레이션 해봤어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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