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 덧칠하기

Hyun·2023년 5월 2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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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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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어느 학교에 페인트가 칠해진 길이가 n미터인 벽이 있습니다. 벽에 동아리 · 학회 홍보나 회사 채용 공고 포스터 등을 게시하기 위해 테이프로 붙였다가 철거할 때 떼는 일이 많고 그 과정에서 페인트가 벗겨지곤 합니다. 페인트가 벗겨진 벽이 보기 흉해져 학교는 벽에 페인트를 덧칠하기로 했습니다.

넓은 벽 전체에 페인트를 새로 칠하는 대신, 구역을 나누어 일부만 페인트를 새로 칠 함으로써 예산을 아끼려 합니다. 이를 위해 벽을 1미터 길이의 구역 n개로 나누고, 각 구역에 왼쪽부터 순서대로 1번부터 n번까지 번호를 붙였습니다. 그리고 페인트를 다시 칠해야 할 구역들을 정했습니다.

벽에 페인트를 칠하는 롤러의 길이는 m미터이고, 롤러로 벽에 페인트를 한 번 칠하는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롤러가 벽에서 벗어나면 안 됩니다.
구역의 일부분만 포함되도록 칠하면 안 됩니다.
즉, 롤러의 좌우측 끝을 구역의 경계선 혹은 벽의 좌우측 끝부분에 맞춘 후 롤러를 위아래로 움직이면서 벽을 칠합니다. 현재 페인트를 칠하는 구역들을 완전히 칠한 후 벽에서 롤러를 떼며, 이를 벽을 한 번 칠했다고 정의합니다.

한 구역에 페인트를 여러 번 칠해도 되고 다시 칠해야 할 구역이 아닌 곳에 페인트를 칠해도 되지만 다시 칠하기로 정한 구역은 적어도 한 번 페인트칠을 해야 합니다. 예산을 아끼기 위해 다시 칠할 구역을 정했듯 마찬가지로 롤러로 페인트칠을 하는 횟수를 최소화하려고 합니다.

정수 n, m과 다시 페인트를 칠하기로 정한 구역들의 번호가 담긴 정수 배열 section이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롤러로 페인트칠해야 하는 최소 횟수를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작성해 주세요.

제한사항
1 ≤ m ≤ n ≤ 100,000
1 ≤ section의 길이 ≤ n
1 ≤ section의 원소 ≤ n
section의 원소는 페인트를 다시 칠해야 하는 구역의 번호입니다.
section에서 같은 원소가 두 번 이상 나타나지 않습니다.
section의 원소는 오름차순으로 정렬되어 있습니다.

입출력 예
n m section result
8 4 [2, 3, 6] 2
5 4 [1, 3] 1
4 1 [1, 2, 3, 4] 4

문제 풀이

구역 시작은 1부터
막대길이 n일때 1~n까지의 구역으로 나뉨

방법

  1. 첫시작은 왼쪽에서부터 처음 빈 구역을 페인트칠
  2. 이후로는 이전 작업했던 구역 이후로 처음 보게 되는 빈 구역을 현재 위치한 구역으로 설정(핵심)
  3. 페인트칠 수행, 구역: "자신의 인덱스"~"자신의 인덱스 + m - 1", 자신도 칠해야 하므로

기타 풀이 특징

  • for문은 빈구역 index를 담은 배열을 돌면됨
  • 전체 벽의 길이 n을 사용하지 않고 풀었음
def solution(n, m, section):
    answer = 0
    #첫 페인트 칠 시작할 구역
    cur_idx = section[0]
    
    for idx, empty_idx in enumerate(section):
        #첫 페인트 작업(무조건)
        if(idx == 0):
            cur_idx = cur_idx + (m - 1) #자신도 칠해야 하므로
            answer = answer + 1
            continue
        #그 다음부터의 작업(현재 empty_idx 구역이 이전 작업때 칠해졌었는지 검사)
        if(cur_idx < empty_idx):
            cur_idx = empty_idx  #<- 그다음으로 처음 마주하는 빈구역을 현재 위치한 구역으로 설정(핵심)
            cur_idx = cur_idx + (m - 1) #자신도 칠해야 하므로
            answer = answer + 1
            continue
        
    return answ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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