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을 위한 CS 전공 지식 노트라는 책을 보면서 공부한 내용들을 기입하려고 한다.디자인 패턴이란? 우리가 프로그램들을 설계할 때에 발생했던 문제점들을객체간의 상호 관계등을 통해서 해결 할 수 있도록하나의 '규약' 형태로 만들어 놓은 것을 말한다.우리가 흔히 프로그래밍
팩토리 패턴은 객체를 사용하는 코드에서 객체 생성 부분을 떼어내 추상화한 패턴상속 관계에 있는 두 클래스에서 상위 클래스가 중요한 뼈대를 결정하고 하위 클래스에서는 객체 생성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을 결정하는 패턴이다.특징상위 클래스와 하위클래스가 분리 되기에 느슨한 결
옵저버 패턴은 주체가 어떤 객체의 상태 변화를 관찰하다가상태 변화가 있을 때마다 메서드 등을 통해 옵저버 목록에 있는옵저버들에게 변화를 알려주는 디자인 패턴이다.옵저버 패턴에는 객체와 주체가 분리되어 있는 옵저버 패턴과객체와 주체가 합쳐져 있는 옵저버 패턴으로 나뉜다.
선형 자료 구조란 요소가 일렬로 나열되어 있는 자료 구조이다.데이터를 감싼 노드를 포인터로 연결해서 공간적인 효율성을 극대화시킨 자료 구조입니다.삽입과 삭제가 O(1)이 걸리며 탐색에는 O(n)이 걸린다.연결리스트에는 싱글, 이중, 원형 이중 리스트가 있다.prev 포
비선형 자료구조 비선형 자료구조란? > 일렬로 나열하지 않고 복잡한 구조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트리나 그래프를 말한다. 그래프 > 그래프는 정점과 간선으로 이루어진 자료 구조를 말한다. 이 간선의 구조로는 단방향 간선과 양방향 간선이 있다. 나라는 주체의 정점과 아
컴퓨터의 구성컴퓨터의 구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합니다.컴퓨터의 시스템은 크게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 나누어집니다.하드웨어: 컴퓨터를 구성하는 물리적인 기계 장치소프트웨어: 하드웨어의 동작을 지시하고 제어하는 명령어들의 집합.중앙처리장치(CPU)기억장치: RAM, HDD
🔅 속도가 빠른 장치와 느린 장치에서 속도 차이에 따른 병목 현상을 줄이기 위한 메모리를 말한다.CPU가 주기억장치에서 저장된 데이터를 읽어올 때, 자주 사용하는 데이터를 캐시 메모리에 저장한다.다음 이용할 때 주기억장치가 아닌 캐시 메모리에서 먼저 가져오면서 속도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