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 운영체제와 컴퓨터

·2023년 9월 1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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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체제(OS, Operating System) : 사용자가 컴퓨터를 쉽게 다루게 해주는 인터페이스.

3.1.1 운영체제의 역할과 구조

운영체제의 역할

  1. CPU 스케줄링과 프로세스 관리
  2. 메모리 관리
  3. 디스크 파일 관리
  4. I/O 디바이스 관리

운영체제의 구조


운영체제

  • GUI
  • 시스템콜
  • 커널
  • 드라이버
  • GUI : 사용자가 전자장치와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한 형태
  • 커널 : 운영체제 핵심. 시스템의 전반을 관리/감독. 하드웨어와 관련된 작업 직접 수행
  • 드라이버 : 하드웨어를 제어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 CUI : 그래픽이 아닌 명렁어로 처리하는 인터페이스

시스템콜

  • 운영체제가 커널에 접근하기 위한 인터페이스.
  • 유저 프로그램이 커널 함수를 호출할 때 씀.
  • 사용자와 커널 사이의 통로

시스템콜 종류

  • 프로세스/스레드 관련
  • 파일 I/O 관련
  • 소켓 관련
  • 장치 관련
  • 프로세스 통신 관련

유저 프로그램이 I/O 요청으로 트랩(trap) 발동 ➡ 올바른 I/O요청인지 확인 ➡ 유저 모드가 시스템콜을 통해 커널 모드로 변환되어 실행

우리가 개발하는 프로그램은 일반적으로 유저 모드에서 실행

프로그램 실행 중 인터럽트가 발생하거나 시스템콜을 호출하면 커널 모드로 전환

커널 모드 : 프로그램의 현재 상태 저장(나중에 다시 이어서 실행하기 위해)

커널 모드 : 커널이 인터럽트나 시스템콜을 직접 처리. 즉 CPU에서 커널 코드 실행

커널 모드 : 처리가 완료되면 중단됐던 프로그램의 CPU 상태를 복원

통제권은 다시 프로그램에게 반환(커널 모드 -> 유저 모드)

유저 모드 : 프로그램이 이어서 실행

커널모드가 왜 있냐?
시스템을 보호하기 위해. 커널 모드가 없으면 우리가 개발한 프로그램이 함부로 하드웨어를 점유해서 사용하고, 다른 프로세스에 영향을 줄 수 있음

3.1.2 컴퓨터의 요소

  • CPU
  • DMA 컨트롤러
  • 메모리
  • 타이머
  • 디바이스 컨트롤러 등

CPU(Central Processing Unit)

  • 산술논리연산장치, 제어장치, 레지스터로 구성
  • 단순히 메모리에 존재하는 명령어를 해석해 실행

CPU의 구성 요소

  • CPU(Central Process Unit)
  • 중앙 처리 장치. 컴퓨터에서 기억, 해석, 연산, 제어라는 4대 주요 기능을 관할하는 컴퓨터의 대뇌라고 할 수 있는 장치
  • CU(Control Unit)
    • 제어 장치.
    • 프로세스 조작을 지시하는 CPU의 한 부품
    • 역할
      • 입출력장치 간 통신 제어
      • 명령어를 읽고 해석
      • 데이터 처리를 위한 순서 결정
  • ALU(Arithmetic Logic Unit)
    산술 논리 장치. 덧셈, 뺄셈과 같은 두 숫자의 연산과 배타적 논리합, 논리곱, 논리합 같은 논리 연산을 하는 디지털 회로
  • Register set
    • CPU가 요청을 처리하는데 필요한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다목적 공간
    • 명령을 실행하는데 필요한 데이터를 보관하는 역할
    • CPU 내부에 있는 레지스터에서 데이터를 가져옴 ➡ 연산 속도가 메모리보다 매우 빠름
    • CPU는 자체적으로 데이터 저장 방법이 없음 ➡ 레지스터를 거쳐 데이터 전달

CPU의 연산 처리

1. 제어장치가 메모리, 레지스터에 계산할 값 로드
2. 제어장치가 레지스터에 있는 값 계산하라고 산술논리연산장치에 명령
3. 제어장치가 계산된 값 다시 '레지스터에서 메모리로' 계산한 값을 저장

인터럽트

  • 어떤 신호가 들어왔을 때 CPU를 잠깐 정지시키는 것
    • 키보드, 마우스 등 IO 디바이스에 의해
    • 0으로 숫자를 나누는 산술 연산에서
    • 프로세스 오류 등
  • 인터럽트 발생 -> 인터럽트 핸들러 함수가 모여있는 인터럽트 벡터로 가 인터럽트 핸들러 함수 실행
  • 우선순위에 따라 실행
  • 하드웨어 인터럽트, 소프트웨어 인터럽트로 나뉨

인터럽트 핸들러 함수 : 인터럽트가 발생했을 때 이를 핸들링하기 위한 함수.

하드웨어 인터럽트

  • IO 디바이스에서 발생하는 인터럽트.

소프트웨어 인터럽트

  • 트랩(trap)이라고도 함.
  • 프로세스 오류 등으로 프로세스가 시스템콜 호출할 때 발동.

DMA 컨트롤러

  • I/O 디바이스가 메모리에 직접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하드웨어 장치
  • CPU의 부하를 막아줌
  • 하나의 작업을 CPU와 DMA 컨트롤러가 동시에 하는 것을 방지

메모리(memory)

  • 전자회로에서 데이터나 상태, 명령어 등을 기록하는 장치
  • 보통 RAM(Random Accdss Memory)를 일컬어 메모리라 함
  • CPU : 계산 담당, 메모리 : 기억 담당
  • CPU는 일꾼, 메모리는 작업장
  • 메모리(작업장)이 클수록 많은 일을 동시에 할 수 있다

타이머(timer)

  • 특정 프로그램에 시간 제한 하는 역할

디바이스 컨트롤러(device controller)

  • 컴퓨터와 연결되어 있는 IO 디바이스들의 작은 CPU
  • 옆에 붙어 있는 로컬 버퍼 : 각 디바이스에서 데이터를 임시로 저장하기 위한 작은 메모리

Reference

주홍철 작가님의 '면접을 위한 CS 전공지식 노트'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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