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Class와 Structure의 차이

HW·2023년 10월 2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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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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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데이터를 다루는 데 있어서
클래스(Class)와 구조체(Structure)는 중요한 개념 중 하나입니다.
이들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과 절차지향 프로그래밍에서
데이터와 관련된 로직을 구성하는 데 사용됩니다.

본론

클래스(Class)

클래스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중요한 개념 중 하나로,
데이터와 관련된 로직(메서드)를 묶어주는 데이터 타입입니다.
클래스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본 접근 제어 (Access Control):

class: 클래스 멤버 변수와 메서드의 기본 접근 제어는 private입니다.
따라서 클래스 내부에서만 접근할 수 있습니다.

struct: 구조체 멤버 변수와 메서드의 기본 접근 제어는 public입니다.
구조체의 멤버는 외부에서 직접 접근할 수 있습니다.

상속 (Inheritance):

클래스는 다른 클래스에서 파생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코드 재사용과 계층 구조를 만들 수 있습니다.
부모 클래스의 특성을 자식 클래스가 상속받을 수 있습니다.

다형성 (Polymorphism):

다른 객체들이 동일한 메서드를 다르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코드의 유연성을 높이고,
여러 객체를 동일한 방식으로 다룰 수 있게 합니다.

캡슐화 (Encapsulation):

클래스는 데이터와 관련 동작을 하나로 묶어 정보 은폐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데이터를 보호하고 오용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구조체(Structure)

구조체는 일반적으로 클래스와 비교했을 때
간단한 데이터 구조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되는 데이터 타입입니다.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간결한 데이터 구조

구조체는 주로 데이터만을 포함하며, 메서드와 객체의 개념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값 타입(Value Type)

구조체는 값 타입으로 처리되며, 변수 사본을 만들 때 데이터가 복사됩니다.

구조체의 멤버 변수는 수정 가능하거나 불변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의도에 따라 데이터를 수정 불가능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로직 구현

클래스와 구조체는 모두 내부에 메서드(로직)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클래스의 경우, 메서드를 통해 객체의 동작과 로직을 정의합니다.
클래스는 주로 복잡한 객체와 그와 관련된 동작을 표현하는 데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 클래스에서는 자동차의 특정 동작을 구현하는 메서드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자동차 객체가 속도를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키는 동작을 수행할 수 있게 됩니다.

구조체는 주로 데이터의 집합을 나타내는 데 사용됩니다.
그러나 구조체 내에서도 메서드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메서드를 통해 구조체의 데이터를 조작하거나
데이터 간의 연산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구조체는 주로 단순한 데이터 구조를 나타내지만,
필요에 따라 데이터와 관련된 간단한 로직을 구현할 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결론

클래스와 구조체는 데이터 타입을 정의하고 관리하는 데 사용되는 중요한 도구입니다.
클래스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주로 사용되며,
상속, 다형성, 캡슐화와 같은 객체지향 개념을 지원합니다.
구조체는 주로 데이터의 간단한 집합을 나타내는 데 사용되며,
값 타입으로 다루어지며 복사됩니다.

로직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클래스와 구조체 모두 내부에 메서드를 정의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데이터와 해당 데이터를 조작하는 코드를 함께 관리할 수 있습니다.
클래스는 복잡한 객체와 그와 관련된 동작을 정의하는 데 적합하며,
구조체는 간단한 데이터 구조를 나타내는 데 유용합니다.
따라서, 프로그램의 목적과 구조에 따라 적절한 선택을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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