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지향 프로그램(Object Oriented Program): 컴퓨터 프로그램의 데이터를 객체(Object)로 취급하여 프로그래밍 하는 방법\*\* 절차지향 프로그래밍 : 위에서부터 아래로 순차적으로 처리하는 프로그래밍 기법언어 뿐만 아니라 개발도구들도 무료 오픈 소
변수 : 변할 수 있는 수 값을 담아두는 공간 값이 할당된 메모리 주소 사용하기 전 반드시 선언 필요 변수 명명 규칙 변수명은 알파벳(대/소문자)와 숫자로 구성 특수문자는 _와 $만 사용 가능 숫자로 시작 불가 공백 사용 불가 대소문자 구
변하지 않는 수, 변수의 반대 개념final 키워드(더 이상 바꿀 수 없는 값) 사용상수 사용 이유프로그램 내에서 값을 변경하면 안되는 값변경이 필요할 때는 선언값을 직접 수정소스 상에서 직접 입력된 모든 값내부적으로는 상수와 같은 의미리터럴의 종류정수 리터럴실수 리터
타입을 변환시키는 것int 자료형 => long 자료형 (casting)형변환의 종류자동형변환 (큰 자료형 = 작은 자료형)강제형변환 (작은 자료형 = (작은 자료형) 큰 자료형) int a = 10;long b = a;double c = 10.5;int d = (
변수에 값을 대입하는 연산연산의 결과를 변수의 대입(오른쪽 값을 왼쪽 변수에 대입)int weight = 10;다른 연산자와 함께 사용\+= : 더하고 대입\-= : 빼고 대입\*= : 곱하고 대입/= : 나누고 대입%= : 나머지 값 대입\+, -, \*, /, %가
비트 : 컴퓨터가 수를 표현하는 방법비트는 0과 1로 연산비트 논리연산1은 true, 0은 false연산기호는 &, |, ^, !비트 시프트 연산비트를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이동시키는 연산'<<' : 왼쪽 비트를 오른쪽 수만큼 이동(빈자리는 0)'>>' :
프로그램의 실행 발향을 조건에 따라 변경해야하는 경우 사용조건문의 종류if 문 switch 문조건에 따라 분기조건의 결과값은 항상 boolean값(true/false)if, if-else, if-else if문 존재 조건식의 변수값나 연산식에 따라 실행문 선택 실행
프로그램의 실행 방향을 조건에 따라 반복해야 하는 경우 사용반복문의 종류for문while문do-while문주어진 조건(주로 횟수)이 참인 동안 반복문 내의 실행문 반복 실행초기화식, 조건식, 증감식 포함모든 반복문은 조건문을 포함반복 횟수를 미리 알고 있는 경우 많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