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240325

hyeo71·2024년 3월 2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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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내배캠 AI 트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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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t & Byte

bit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최소 단위
2진수 1, 0으로 표현되어 데이터를 처리, 저장, 전송할 때 사용

Byte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한 최소 단위
데이터 파일의 크기, 디스크 또는 그 외 저장 매체의 공간, 네트워크를 통하여 전송되는 데이터의 양을 표현하는데 사용되는 측정 단위
1Byte=8bit

bit, Byte


ASCII & 유니코드 & UTF-8

ASCII

7비트로 표현
영어 알파벳, 숫자, 특수 문자 등을 포함한 기본적인 문자 집합을 표현

(extended) ASCII: 추가적인 문자를 지원할 필요성이 있어 8비트를 사용한 ASCII 코드

Unicode

전 세계의 모든 문자를 고유한 코드 포인트로 나타내는 국제 표준
U+(16진수 값)으로 표현

UTF-8

유니코드를 컴퓨터에서 저장하고 전송하기 위한 가변 길이 문자 인코딩 방식


숫자 자료 표현

  1. 부호가 없는 정수

    이진수를 사용하여 양수만 표현

  2. 부호가 있는 정수

    양수, 음수 모두 표현 가능
    2의 보수 표현 방식을 사용
    양수: 부호 비트 0
    음수: 부호 비트 1

  3. 실수

    소수점을 가지는 숫자
    부동 소수점 표현 방식: 가수와 지수를 이용하여 실수를 표현하는 방법


멀티미디어 자료 표현

  1. 이미지

    • 비트맵, 벡터 형식으로 ㅍ현
    • 비트맵: 픽셀로 구성, 픽셀은 색상 정보를 나타내는 숫자로 표현(JPEG, PNG)
    • 벡터: 수학적인 식이나 명령어로 구성, 확대 및 축소에 따라 해상도가 유지(SVG)
  2. 오디오

    • 일련의 연속적인 음향 신호로 표현
    • PCM(Pulse Code Modulation): 가장 기본적인 오디오 표현 방식, 아날로그 오디오 신호 -> 디지털 신호
    • WAV, AIFF: PCM 오디오를 저장하기 위해 사용되는 형식
    • MP3, AAC: 압축된 오디오 형식
  3. 동영상

    • 연속적인 이미지 프레임의 시퀸스로 표현
    • 주로 비트맵 이미지와 오디오를 조합
    • AVI, MP4, MKV 등 형식
    • MPEG, H.264, VP9, AV1 등: 동영상 압축 형식

선형/비선형 자료구조

선형 자료구조

데이터가 저장 순서대로 저장되는 자료 구조

  • 배열
  • 연결 리스트
  • 스택
  1. 배열

    연속적인 메모리 위치에 데이터를 저장하는 자료구조
    데이터의 순서를 유지 가능, 데이터 접근이 빠름
    배열의 크기 고정
    데이터가 많아지면 배열을 재할당 해야함

  2. Linked List

    일반적인 리스트, 노드로 연결된 데이터를 저장하는 자료구조
    데이터의 순서 유지 X
    데이터의 추가, 삭제가 용이
    크기를 지정, 변결할 필요 X

  3. 스택

  4. Queue, Deque

  5. Hash Table

  6. Set

    집합이라는 의미
    연결 자료구조이지만 순서라는 개념이 존재 X
    삽입 순서대로 저장되지 않음

비선형 자료구조

데이터가 저장 순서가 아닌 규칙에 따라 저장되는 자료 구조

  • 트리
  • 그래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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