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tion, Action creator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정리
만약에 우리가 액션객체의 value를 변경할 일이 생긴다면 어떨까요? PLUS_ONE
, MINUS_ONE
이라는 value 대신 이 액션객체가 counter 모듈안에 있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서 counter/PLUS_ONE
, counter/MINUS_ONE
이라는 value로 바꾸길 각각 바꾸길 원한다면 아래 코드에서 4군데를 변경해줘야 할 것 입니다. 근데 또 만약에 그게 4군데가 아니라 프로젝트 규모가 굉장히 커서 100군데라면 어떨까요? 이런 상황을 대비해서 사용하는게 Action Creator 이다.
// src/App.js
import React from "react";
import { useDispatch, useSelector } from "react-redux";
const App = () => {
const dispatch = useDispatch();
const number = useSelector((state) => state.counter.number);
return (
<div>
{number}
<button
onClick={() => {
dispatch({ type: "PLUS_ONE" }); // counter/PLUS_ONE로 변경
}}
>
+ 1
</button>
<button
onClick={() => {
// 액션객체 디스패치
dispatch({ type: "MINUS_ONE" }); // counter/MINUS_ONE로 변경
}}
>
- 1
</button>
</div>
);
};
export default App;
// src/modules/counter.js
// 초기 상태값
const initialState = {
number: 0,
};
// 리듀서
const counter = (state = initialState, action) => {
switch (action.type) {
case "PLUS_ONE": // counter/PLUS_ONE로 변경
return {
number: state.number + 1,
};
// action.type이 MINUS_ONE 일 때 새로운 state 반환
case "MINUS_ONE": // counter/MINUS_ONE로 변경
return {
number: state.number - 1,
};
default:
return state;
}
};
// 모듈파일에서는 리듀서를 export default 한다.
export default counter;
그래서 앞으로는 위 코드처럼 직접 하드코딩을 하는 것이 아니라, 액션객체를 한 곳에서 관리할 수 있도록 “함수"와 액션 value를 상수로 만들어보겠습니다.
만약 PLUS_ONE
이라는 액션 객체를 만드는 함수를 만든다면 아래와 같이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이것을 Action Creator라고 부릅니다. 해석 그대로 액션을 만드는 생성자 인 것이죠.
// src/redux/modules/counter.js
const PLUS_ONE = "PLUS_ONE"; // value는 상수로 생성
// 액션객체를 반환하는 함수 생성
// export 가 붙는 이유는 plusOne()는 밖으로 나가서 사용될 예정이기 때문입니다.
export const plusOne = () => {
return {
type: PLUS_ONE, // type에는 위에서 만든 상수로 사용 (vscode에서 자동완성 지원)
};
};
이렇게 액션의 value는 상수로 따로 만들어주고, 그리고 그것을 이용해서 액션객체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합니다. 그리고 이것을 실제로 리듀서와 컴포넌트에서는 아래와 같이 작성합니다.
모듈에 initialState와 리듀서밖에 없었지만 액션의 value와 Action Creator가 추가되었습니다.
// src/modules/counter.js
// 추가된 코드 👇 - 액션 value를 상수들로 만들어 줍니다. 보통 이렇게 한곳에 모여있습니다.
const PLUS_ONE = "PLUS_ONE";
const MINUS_ONE = "MINUS_ONE";
// 추가된 코드 👇 - Action Creator를 만들어 줍니다.
export const plusOne = () => {
return {
type: PLUS_ONE,
};
};
export const minusOne = () => {
return {
type: MINUS_ONE,
};
};
// 초기 상태값
const initialState = {
number: 0,
};
// 리듀서
const counter = (state = initialState, action) => {
switch (action.type) {
case PLUS_ONE: // case에서도 문자열이 아닌, 위에서 선언한 상수를 넣어줍니다.
return {
number: state.number + 1,
};
case MINUS_ONE: // case에서도 문자열이 아닌, 위에서 선언한 상수를 넣어줍니다.
return {
number: state.number - 1,
};
default:
return state;
}
};
export default counter;
우리가 생성한 Action Creator를 컴포넌트에서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사용하는 방법은 아래순서로 진행합니다.
1. `export`된 **Action Creator** `import` 하기
2. dispatch()에 있던 액션객체를 지우고, Action creator 넣기
하나씩 코드로 보겠습니다. 우선 우리가 사용할 Action creator를 import 해야 합니다. 즉 Action creator는 태생적으로 counter.js 밖에서 사용될 함수들이었습니다. 그래서 생성할때부터 앞에 export
를 붙여준 것이었죠.
그리고 dispatch()안에 있던 액션객체를 import 한 Action Creator들로 변경해줍니다. 이렇게 하면 수정이 모두 끝났습니다.
// src/App.js
import React from "react";
import { useDispatch, useSelector } from "react-redux";
// 사용할 Action creator를 import 합니다.
import { minusOne, plusOne } from "./redux/modules/counter";
const App = () => {
const dispatch = useDispatch();
const number = useSelector((state) => state.counter.number);
return (
<div>
{number}
<button
onClick={() => {
dispatch(plusOne()); // 액션객체를 Action creator로 변경합니다.
}}
>
+ 1
</button>
{/* 빼기 버튼 추가 */}
<button
onClick={() => {
dispatch(minusOne()); // 액션객체를 Action creator로 변경합니다.
}}
>
- 1
</button>
</div>
);
};
export default App;
❓ Q. `dispatch()`안에는 반드시 객체만 들어가야 한다고 알고 있는데, 어떻게 함수가 들어갈 수 있을까요?
A. `{type: “PLUS_ONE”}` === `plusOne()` 는 같은 값입니다.
**함수를 실행한 것은 함수의 return 값과 같습니다. 다시 말해,**
`const one = () => {return 1; }` 로 함수를 만들었을 때 `one() === 1` 입니다.
type
value를 상수로 만들어놓았기 때문에, 개발툴에서 자동완성등의 보조 기능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의도치 않은 휴먼에러(오타)를 없앨 수 있어요.Action Creator
가 만약 100군데에서 쓰이고 있는 상태에서 혹여나 그것을 바꾸어야 하는 상황이 오더라도 단 한번의 수정으로 100군데에 모든 수정사항을 반영할 수 있습니다.Action Creator
가 일목요연하게 정리가 되어있으면, 내가 아닌 다른 개발자가 보았을 때 해당 모듈이 가지고 있는 모든 Action
들을 한눈에 알 수 있게 됩니다. 즉 그 자체가 Action
들의 리스트업을 해주는 역할을 갖게 되는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