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ML/CSS/JS Ch 8. CSS 속성(Part2)

HunGeun·2022년 4월 20일
0

HTML_CSS_JS

목록 보기
6/11
post-thumbnail

flex

  1. flex container(부모)
  2. flex Items(자식)
  • display
    flex : 블럭 요소와 같이 flex container 정의
    inline-flex : 인라인 요소와 같이 flex container 정의

  • flex-direction
    주 축을 설정
    기본값 : row (행 축, 좌 => 우)
    row-reverse : 행 축 (우 => 좌)
    column : 열 축 (위 => 아래)
    column-reverse : 열 축 (아래 => 위)

  • flex-wrap
    flex items(줄바꿈) 묶음 여부
    기본값 : nowrap 묶음(줄바꿈) 없음
    wrap : 여러 줄로 묶음
    wrap=reverse : wrap의 반대로 묶음

  • justify-content
    주 축의 정렬 방법
    기본값 : flex-start (flex item 시작점으로 정렬)
    flex-end : flex item 끝점으로 정렬
    center : flex item 가운데 정렬

  • align-content
    교차 축의 여러 줄 정렬 방법
    한줄이 아닌 여러줄 일때만 작동
    기본값 : stretch (Flex Items를 시작점으로 정렬)
    flex-start : flex item 시작점으로 정렬
    flex-end : flex item 끝점으로 정렬
    center : flex item 가운데 정렬

  • align-items
    교차 축의 한 줄 정렬 방법
    기본값 : stretch (Flex Items를 교차 축으로 늘림)
    flex-start : flex item를 각 줄의 시작점으로 정렬
    flex-end : flex item를 각 줄의 끝점으로 정렬
    center : flex item를 각 줄의 가운데 정렬
    baseline : flex item를 각 줄의 문자 기준선에 정렬


  • order
    Flex item의 순서
    기본값: 0
    작을 수록 먼저 정렬된다 (음수가능)

  • flex-grow
    flex item의 증가 너비 비율
    기본값: 0 (증가 비율 없음)

  • flex-shrink
    flex item의 감소 너비 비율
    기본값: 1 (Flex container 너비에 따라 감소 비율 적용)

  • flex-basis
    flex item의 공간 배분 전 기본 너비
    기본값: auto(요소의 Content 너비)

flex-basis값을 0으로 하면 flex-grow 값에 비율에 따라 맞춰짐


전환

  • transition
    요소의 전환 효과를 지정하는 단축 속성

    1. property
    전환효과를 사용할 속성 이름을 지정
    기본값: all

    2. duration
    지속시간 (필수 포함 속성)
    기본값: 0(전환효과없음)

    3. timing-function
    전환 효과의 타이밍(Easing) 함수를 지정
    기본값: ease(느리게-빠르게-느리게)
    linear : 일정하게
    ease-in : 느리게-빠르게
    ease-out : 빠르게-느리게
    ease-in-out : 느리게-빠르게-느리게
    cubic-bezier(0~1,0~1,0~1,0~1)로 커스텀 가능
    steps(n) : n번 분할

    4. delay
    전환 효과 대기시간 지정
    기본값: 0(대기시간 없음)

easing functions cheat sheet
ease visualizer


변환

  • transform
    요소의 변환 효과
    transform: 변환함수1 변환함수2 변환함수3 ...
    이동, 크기, 회전, 기울임, 원근법 ...
  1. 2D
    -이동(px)
    translate(x,y) : x,y축
    translateX : x축
    translateY : y축

    -크기(배수)
    scale(x,y) : (x축,y축)

    -회전(deg)
    rotate(degree)
    skewX(degree)
    skewY(degree)

  2. 3D
    -이동(px)
    translateZ : z축 이동
    translate3d

    -크기(배수)
    scaleZ
    scale3d

    -회전(deg)
    rotateX
    rotateY
    rotateZ
    rotate3d

    -원근법(px)
    perspective(n)

- perspective 속성과 함수의 차이점

속성/함수적용대상기준점 설정
perspective: 600px관찰 대상의 부모perspective-origin
transform: perspective(600px)관찰 대상transform-origin
  • backface-visibility
    3d 변환으로 회전된 요소의 뒷면 숨김 여부
    기본값 : 기본값: visible
    hidden : 안보여지게 되고 투명으로 바뀜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