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던 자바스크립트 Deep Dive(6)

Daon·2023년 3월 27일
0

모던자바스크립트

목록 보기
6/12
post-thumbnail

1. 객체(Object)란?

자바스크립트는 객체 기반의 스크립트 언어이며
원시 타입(Primitives)을 제외한 나머지 값들(함수, 배열, 정규표현식 등)은 모두 객체이다.

자바스크립트의 객체는 키(key)과 값(value)으로 구성된 프로퍼티(Property)들의 집합이다.
프로퍼티의 값으로 자바스크립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모든 값을 사용할 수 있다.
프로퍼티 값으로 함수를 사용할 수도 있으며 프로퍼티 값이 함수일 경우,
일반 함수와 구분하기 위해 메소드라 부른다.

자바스크립트의 객체는 객체지향의 상속을 구현하기 위해 “프로토타입(prototype)”이라고 불리는 객체의 프로퍼티와
메소드를 상속받을 수 있다. 이 프로토타입은 타 언어와 구별되는 중요한 개념이다.

1-1 프로퍼티

프로퍼티는 프로퍼티 키와 프로퍼티 값으로 구성된다.
프로퍼티 키는 프로퍼티를 식별하기 위한 식별자(identifier)다.
프로퍼티 키의 명명 규칙과 프로퍼티 값으로 사용할 수 있는 값은 아래와 같다.

  • 프로퍼티 키 : 빈 문자열을 포함하는 모든 문자열 또는 symbol 값
  • 프로퍼티 값 : 모든 값

1-2 메소드

프로퍼티 값이 함수이 경우, 일반 함수와 구분하기 위해 메소드라고 부른다.

2. 객체 생성 방법

클래스 기반 객체 지향 언어같은 경우는 클래스를 사전의 정의하고 필요한 시점에 new 연산자를 통해 생성하지만
자바스크립트는 프로토타입 기반 객체 지향 언어로서 별도의 생성 방법이 존재한다.

es6에서 새롭게 클래스가 도입되었다고 한다.
기존 클래스의 익숙한 개발자를을 위함이라 한다.
프로토타입 기반 프로그래밍 언어는 클래스없이 프로토타입 체인과 클로저 등으로 객체 지향 언어의
상속, 캡슐화(정보 은닉) 등의 개념을 구현한다

2-1 객체 리터럴

클래스 기반 객체 지향 언어와 비교할 때 매우 간편하게 객체를 생성할 수 있다.
중괄호({})를 사용하여 객체를 생성하는데 {} 내에 1개 이상의 프로퍼티를 기술하면
해당 프로퍼티가 추가된 객체를 생성할 수 있다. {} 내에 아무것도 기술하지 않으면 빈 객체가 생성된다.

var emptyObject = {};
console.log(typeof emptyObject); // object

var person = {
  name: 'Lee',
  gender: 'male',
  sayHello: function () {
    console.log('Hi! My name is ' + this.name);
  }
};

console.log(typeof person); // object
console.log(person); // {name: "Lee", gender: "male", sayHello: ƒ}

person.sayHello(); // Hi! My name is Lee

2-2 Object 생성자 함수

new 연산자와 Object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여 빈 객체를 생성할 수 있다.
생성자 함수란 new 키워드와 함께 객체를 생성하고 초기화 하는 함수를 말한다.
일반 함수와 생성자 함수를 구분하기 위해서 생성자 함수는 파스칼 케이스(PascalCase)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객체의 존재하지 않는 프로퍼티값을 할당하면 새로 추가하고 값을 할당한다

// 빈 객체의 생성
var person = new Object();
// 프로퍼티 추가
person.name = 'Lee';
person.gender = 'male';
person.sayHello = function () {
  console.log('Hi! My name is ' + this.name);
};

console.log(typeof person); // object
console.log(person); // {name: "Lee", gender: "male", sayHello: ƒ}

person.sayHello(); // Hi! My name is Lee

객체 리터럴 방식으로 생성된 객체는 결국
빌트인함수인 Object 생성자 함수로 객체를 생성하는 것을 단순화 시킨 축약표현이다.

따라서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그냥 선호하는 방식을 쓰는것이 좋다

2-3 생성자 함수

객체 리터럴 방식과 Object 생성자 함수 방식으로 객체를 생성하는 것은 프로퍼티 값만 다른 여러개의
객체를 생성할 때 불편하다. 동일한 프로퍼티를 가지고 있는 객체를 반복해야 한다
ex)

var person1 = {
  name: 'Lee',
  gender: 'male',
  sayHello: function () {
    console.log('Hi! My name is ' + this.name);
  }
};

var person2 = {
  name: 'Kim',
  gender: 'female',
  sayHello: function () {
    console.log('Hi! My name is ' + this.name);
  }
};

생성자 함수를 사용하면 마치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템플릿 처럼 간편하게 생성할 수 있다.

// 생성자 함수
function Person(name, gender) {
  this.name = name;
  this.gender = gender;
  this.sayHello = function(){
    console.log('Hi! My name is ' + this.name);
  };
}

// 인스턴스의 생성
var person1 = new Person('Lee', 'male');
var person2 = new Person('Kim', 'female');

console.log('person1: ', typeof person1);
console.log('person2: ', typeof person2);
console.log('person1: ', person1);
console.log('person2: ', person2);

person1.sayHello();
person2.sayHello();
  • 생성자 함수의 이름은 일반적으로 대문자로 시작한다.
  • 프로퍼티 또는 메소드명 앞에 기술한 this는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르킨다.
  • this에 연결되어 있는 프로퍼티와 메소드는 public(외부에서 참조)하다.
  • 생성자 함수 내에서 선언된 일반 변수는 private(외부에서 참조불가)하다 즉 생성자 함수 내부에서 자유롭게 접근이 가능하나 외부에서 접근이 불가하다.
function Person(name, gender) {
  var married = true;         // private
  this.name = name;           // public
  this.gender = gender;       // public
  this.sayHello = function(){ // public
    console.log('Hi! My name is ' + this.name);
  };
}

var person = new Person('Lee', 'male');

console.log(typeof person); // object
console.log(person); // Person { name: 'Lee', gender: 'male', sayHello: [Function] }

console.log(person.gender);  // 'male'
console.log(person.married); // undefined

생성자 함수는 말 그대로 객체를 생성하는 함수이다.
기존 함수와 동일한 방법으로 생성자 함수를 선언하고 new 연산자를 붙여서 호출하면 해당 함수는 생성자 함수로 동작한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생성자 함수명은 첫문자를 대문자로 기술하여 혼란을 방지하려 노력한다.

3. 객체 프로퍼티 접근

3-1 프로퍼티 키

프로퍼티 키는 일반적으로 문자열을 지정한다.
프로퍼티 값은 모든 값과 표현식이 올 수 있으며 프로퍼티 값이 함수인 경우 이를 메소드라 한다.

var person = {
  'first-name': 'Ung-mo',
  'last-name': 'Lee',
  gender: 'male',
  1: 10,
  function: 1 // OK. 하지만 예약어는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

console.log(person);

프로퍼티 키 first-name에는 반드시 따옴표를 사용해야 하지만
first_name에는 생략 가능하다. first-name은 자바스크립트에서 사용 가능한 유효한 이름이 아니라 ‘-‘ 연산자가 있는 표현식이기 때문이다.

var person = {
  first-name: 'Ung-mo', // SyntaxError: Unexpected token -
};

표현식을 프로퍼티 키로 사용하려면 키로 사용할 표현식을 대괄호로 묶어야 한다.
이때 자바스크립트 엔진은 표현식을 평가하기 위해 식별자 first를 찾을 것이고 이때 ReferenceError가 발생한다.

var person = {
  [first-name]: 'Ung-mo', // ReferenceError: first is not defined
};

3-2 프로퍼티 값 읽기

객체의 프로퍼티 값에 접근하는 방법은 마침표 표기법 '.' 대괄호 표기법[]이 있다

var person = {
  'first-name': 'Ung-mo',
  'last-name': 'Lee',
  gender: 'male',
  1: 10
};

console.log(person);

console.log(person.first-name);    // NaN: undefined-undefined
console.log(person[first-name]);   // ReferenceError: first is not defined
console.log(person['first-name']); // 'Ung-mo'

console.log(person.gender);    // 'male'
console.log(person[gender]);   // ReferenceError: gender is not defined
console.log(person['gender']); // 'male'

console.log(person['1']); // 10
console.log(person[1]);   // 10 : person[1] -> person['1']
console.log(person.1);    // SyntaxError

프로퍼티 이름이 유요한 자바스크립트 이름이 아니거나 예약어인 경우네는 대괄호 표기법'[]'이여야 하고
들어가는 프로퍼티 이름은 반드시 문자열이어야 한다.

객체에 존재하지 않는 프로퍼티를 참조하면 undefined를 반환

3-3 프로퍼티 값 갱신

객체가 소유하고 있는 프로퍼티에 값을 할당하면 값이 갱신된다.

3-4 프로퍼티 동적 생성

객체가 소유하고 있지 않는 값을 프로퍼티 키에 할당하면 생성하여 객체에 추가된다.

3-5 프로퍼티 삭제

delete 연산자를 사용하면 객체의 프로퍼티를 삭제할 수 있다.

var person = {
  'first-name': 'Ung-mo',
  'last-name': 'Lee',
  gender: 'male',
};

delete person.gender;
console.log(person.gender); // undefined

delete person;
console.log(person); // Object {first-name: 'Ung-mo', last-name: 'Lee'}

3-6 for-in 문

for-in 문을 사용하면 객채에 포함된 모든 프로퍼티에 대해 루프를 수행 할 수 있다.

var person = {
  'first-name': 'Ung-mo',
  'last-name': 'Lee',
  gender: 'male'
};

// prop에 객체의 프로퍼티 이름이 반환된다. 단, 순서는 보장되지 않는다.
for (var prop in person) {
  console.log(prop + ': ' + person[prop]);
}

/*
first-name: Ung-mo
last-name: Lee
gender: male
*/

var array = ['one', 'two'];

// index에 배열의 경우 인덱스가 반환된다
for (var index in array) {
  console.log(index + ': ' + array[index]);
}

/*
0: one
1: two
*/

for-in 문은 객체의 문자열 키를 순회하기 위한 문법이다 (배열에는 사용하지 않는것이 좋다) 그 이유는
1. 객체의 경우 프로퍼티의 순서가 보장되지 않는다. 그 이유는 원래 객체의 프로퍼티에는 순서가 없기 때문이다.
배열은 순서를 보장하는 데이터 구조이지만 객체는 순서를 보장하지 않는다.
2. 배열 요소들만을 순회하지 않는다.

// 배열 요소들만을 순회하지 않는다.
var array = ['one', 'two'];
array.name = 'my array';

for (var index in array) {
  console.log(index + ': ' + array[index]);
}

/*
0: one
1: two
name: my array
*/

이와 같은 for-in의 단점을 for-of로 es6에서 극복하였다.

const array = [1, 2, 3];
array.name = 'my array';

for (const value of array) {
  console.log(value);
}

/*
1
2
3
*/

for (const [index, value] of array.entries()) {
  console.log(index, value);
}

/*
0 1
1 2
2 3
*/
  • for-in 객체의 프로퍼티를 순회
  • for-of 배열의 요소를 순회

Pass-by-reference

Object type을 객체 타입 또는 참조 타입이라 한다.
참조 타입이란 객체의 모든 연산이 실제값이 아닌 참족밧으로 초리됨을 의미한다.
원시 타입은 값이 한번 정해지면 변경할 수 없지만
객체는 프로퍼티를 변경, 추가, 삭제 가능하므로 변경가능한 값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객체 타입은 동적으로 변화할 수 있으므로 어느 정도의 메모리 공간을 확보해야 하는지 예측할 수 없기 땜누에
런타임에 메모리 공간을 확보하고 메모리의 힙 영역에 저장된다.

이에 반해 원시 타입은 값으로 전달된다. 즉 복사되어 전달된다. 이를 pass-by-value라고 한다.

// Pass-by-reference
var foo = {
  val: 10
}

var bar = foo;
console.log(foo.val, bar.val); // 10 10
console.log(foo === bar);      // true

bar.val = 20;
console.log(foo.val, bar.val); // 20 20
console.log(foo === bar);      // true

foo 객체를 객체 리터럴 방식으로 생성하였고
이 때 변수 foo는 객체 자체를 저장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객체의 참조값(address)을 저장하고 있다.

변수 bar에 변수 foo의 값을 할당하였다.
변수 foo의 값은 생성된 객체를 가리키는 참조값이므로 변수 bar에도
같은 참조값이 저장된다.
즉, 변수 foo, bar 모두 동일한 객체를 참조하고 있다.
따라서 참조하고 있는 객체의 val 값이 변경되면 변수 foo, bar 모두
동일한 객체를 참조하고 있으므로 두 변수 모두 변경된 객체의 프로퍼티 값을
참조하게 된다.
객체는 참조(Reference) 방식으로 전달된다. 결코 복사되지 않는다.

5. Pass-by-value

원시 타입은 값으로 전달된다. 즉 값이 복사되어 전달된다.
이를 pass-by-value라 한다
원시 타입은 값이 한번 정해지면 변경할 수 없다. 또한 이들 값은 런타임에 메모리의 스택영역에 고정된 메모리 영역을 점유하고 저장된다.

// Pass-by-value
var a = 1;
var b = a;

console.log(a, b);    // 1  1
console.log(a === b); // true

a = 10;
console.log(a, b);    // 1  10
console.log(a === b); // false

변수 a는 원시 타입인 숫자 타입 1을 저정하고 있다. 원시 타입의 경우 값이 복사되어 변수에 저장된다. 즉 참조 타입으로 저장되는 것이 아니라 값 자체가 저장되게 된다.
변수 b에 변수 a를 할당할 경우 변수 a의 값1은 복사되어 변수 b에 저장된다.

6. 객체의 분류

  • 내장객체(Built-in Object)는 웹페이지 등을 표현하기 위한 공통의 기능을 제공한다.
    웹페이지가 브라우저에 의해 로드되자마자 별다른 행위없이 바로 사용이 가능하다.

  • Built-in-Object의 종류

    • DOM(DOcument Object Model)
    • BOM(Browser Object Model)
    • Standard Built-in Objects

Standard Built-in Objects(표준 빌트인 객체)를 제외한 BOM과 DOM을 Native Object라고 분류하기도 한다. 또한 사용자가 생성한 객체를 Host Object(사용자 정의 객체)라 한다.

profile
같이 일하고싶은 그런 개발자!

0개의 댓글